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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강화도 지역의 항공기 소음저감을 위한 인천국제공항 운항절차 검토
A Study on Flight Operation Procedures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for Noise Abatement in and around Gangwha Island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4, 2010년, pp.106 - 112  

유병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a series of aircraft noise measurements conducted in Noise Sensitive Areas(NSAs) in Gangwha Island, there appeared to be no regions affected by aircraft noise of over 75 WECPNL, the legal noise level standard for aircraft operations. However, with regard to the future environment where fligh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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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천국제공항 개항 후 항공기 운항증가로 인하여 공항 인근 주민들의 소음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고, 특히 강화도를 포함한 주변 마을의 주민들은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가축피해 등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인천국제공항에서 운영하고 있는 비행절차 중 강화도 지역의 상공을 비행하는 항공기로 인한 소음피해가 예상되는 지점의 소음 측정과 예측, 이에 대한 비행절차 분석을 통해 이 지역에 효과적인 항공기 소음저감을 이룩하고자 한다.
  • 인천국제공항을 입출항하는 항공기가 통과하는 강화도의 소음민감지역 4곳의 소음을 측정하여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현행 법규에 따라 피해지역 적용가능 여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향후 항공기 운항증가로 인한 미래 목표시점에서의 소음을 예측하고, 기수행된 인천국제공항의 계기접근절차의 검토를 제외한 소음저감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상기 내용 외에 항공기 운항에 따른 구체적인 소음대책을 식별하기 위하여 해외 항공선진국의 항공기 소음저감방식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강화도 지역을 경유하여 인천국제공항을 입출항 하기 위한 비행로에 대한 저소음 운항절차를 검토하고, 강화도 주변에서 발생하는 항공기 소음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하였으며, 소음저감 운항절차 해외 사례 조사와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 소음현황을 조사 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적용 가능한 저소음 운항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인천국제공항에서 운영 중인 자동소음측정망은 공항지역에 4대, 공항주변지역에 18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항주변지역인 강화군(강화도와 석모도)에는 2009년 초까지 1대만 운영되다가 설치목적에 부합하는 운영을 위하여 2009년 말부터 3대로 증가시켜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2010년의 자동소음측정망의 자료는 분석할 수 없었으며 차기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내용을 보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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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법 제107조는 무엇인가? 항공법 제107조는 항공기 소음방지대책의 수립에 관한 조항으로써, 항공기에 의한 소음의 피해를 방지 또는 저감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사업시행자 및 공항시설의 관리자로 하여금 소음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ㆍ시행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항공기 소음방지대책을 위한 선진 공항들의 일반적인 유형은? 항공기 소음방지대책을 위한 선진 공항들의 일반적인 유형은 이착륙 비행로를 소음 민감지역으로부터 가능한 멀리 떨어지도록 개선하여 항공기 소음을 저감시키는 방안을 채택하였으며, 고소음 항공기 운항억제 및 저소음항공기의 도입 및 항공기 이착륙 항로의 제한 및 감시, 야간비행 금지, 지상소음저감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소음 민감 지역 주변 또는 상공을 가능한 높은 고도로 비행하도록 비행절차를 개선하여 항공기 소음을 저감시키는 방안을 채택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항공기 소음 저감을 위한 항공법규 상의 일반적인 대책은 무엇인가? • 이주대책(제1종 구역) • 주택방음시설 등 소음저감 대책지원 • 공항 내 항공기 지상이동 소음저감을 위한 방음벽 설치 • 항공기 엔진 시운전 소음저감 시설 설치 • 항공기 소음 자동측정망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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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항공법(법률 제10331호) 제107조제109조의2, 2010.5.31 

  2. 소음진동 관리법(법률 제10252호) 제39조, 2010.7.13 

  3. 소음진동 관리법 시행령(대통령령 제22387호) 제9조, 2010.9.23 

  4. 소음진동 관리법 시행규칙(환경부령 제374호) 제49조, 2010.7.1 

  5.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법률 제10193호), 2010.9.23 

  6.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대통령령 제22387호), 2010.9.23 

  7.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국토해양부령 제288호), 2010.9.23 

  8. 유병선, 송병흠(2010) 강화도 지역 소음저감을 위한 인천국제공항 계기접근절차 검토,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8권 제2호, p 23-34 

  9. 건설교통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저소음 항공기 운항절차 수립을 위한 연구, 2006 

  10. 건설교통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저소음 항공기 운항절차 수립을 위한 연구보고서(소음저감분야 해외사례조사), 2005 

  11. 국토해양부, 고시 제 2009-303호 항공교통관제절차, 2009 

  12. 국토해양부, 항공정보간행물 제1권 및 제 2권 

  13.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http://www.icao.int 

  14.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http://www.faa.gov 

  15.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 http://www. cas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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