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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동아시아 무역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른 스미트로닉스의 SCM 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SCM Implementation of Sumitronics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East Asian Trade Network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47, 2010년, pp.299 - 318  

박철주 (삼육대학교 경영학부) ,  한능호 (삼육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ational trade environment is rapidly changing. Developing all economic activities included in the value chain of economy out of a particular country or region in the trends where globalization is spreading all over the world, 'a borderless world' has been created and become common throughou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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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글로벌화로 인한 동아시아 무역네트워크의 발달에 따른 SCM 구축의 사례로 일본의 스미트로닉스(スミトロニクス)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기업에 SCM 구축 전략의 방향성을 탐색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글로벌화 및 동아시아 무역네트워크의 발달에 관하여 정리를 한 후, SCM의 개요를 살펴보고, 스미트로닉스의 사례를 연구,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합한 SCM 구축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동아시아 무역네트워크의 발달에 따라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동아시아 전역에 걸쳐 SCM 네트워크를 구축한 사례로 스미트로닉스사를 연구하였다. 스미트로닉스는 일본의 3대 재벌 가운데 하나인 스미토모그룹 계열의 종합상사인 스미토모상사(住友商社)가 1998년 100% 출자하여 설립된 EMS(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기업으로 컴퓨터, TV, 디지털카메라, 핸드폰, 프린터 등에 사용되는 PCB(Printed Circuit Board)등의 IT부품, 전자기기용 부품, 부자재의 수출입판매 및 SCM에 의한 재고관리, 매장관리, JIT(Just In Time)배송을 포함한 일체의 아웃소싱사업 등을 전문으로 행하는 기업이다.
  • 본 연구에서는 동아시아 무역네트워크 가운데 지역의 산업이 가장 집중되고 있는 중국에 초점(focus)을 맞추어 개략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스미트로닉스의 비즈니스의 큰 특징은 보세를 잘 이용한 스킴(scheme)인데 이에 따라 스미트로닉스와 고객 또는 제조업체와의 계약의 방법 등을 고안한다.
  • 본 연구는 글로벌화로 인한 동아시아 무역네트워크의 발달에 따른 SCM 구축의 사례로 일본의 스미트로닉스(スミトロニクス)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기업에 SCM 구축 전략의 방향성을 탐색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글로벌화 및 동아시아 무역네트워크의 발달에 관하여 정리를 한 후, SCM의 개요를 살펴보고, 스미트로닉스의 사례를 연구,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합한 SCM 구축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를 검토하고자 한다.
  • 글로벌화가 급속히 전개됨에 따라 동아시아의 무역네트워크는 발전을 지속하고 있는데 동아시아의 중심에 위치한 한국기업은 이러한 기회를 적절히 활용해야만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의 상호공유를 종합적인 특징으로 하는 SCM을 동아시아 무역네트워크의 발전에 효과적, 효율적으로 대응하여 구축한 기업의 사례로 일본의 EMS기업인 스미트로닉스를 문헌연구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스미트로닉스는 본사에서 직접 제조공정을 시행하지는 않지만 효율적인 정보의 공유를 통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한 대응성(responsiveness)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SCM을 구축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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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MS란 무엇인가? EMS란 외부로부터 제조를 위탁받아 전문적으로 하드웨어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컴퓨터, 노트북, 서버, 휴대전화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제품을 같은 공장에서 제조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유명기업으로는 미국의 솔렉트론(Solectron), SCI시스템즈, 싱가포르의 플렉스트로닉스(Flextronics), 캐나다의 셀레스티카(Celestica) 등이 있다.
SCM이란 무엇인가? 즉, SCM은 고객의 만족을 제고하기 위하여 원재료부터 제조, 유통, 판매의 과정을 거쳐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제품 및 정보의 흐름과 활동을 통합하여 일관되게 관리함으로서 기업, 지역 간 경계를 극복하고 전체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CSCMP에서 정의한 SCM의 범위는 무엇인가? SCM은 최근 통용되고 있는 물류의 개념으로, CSCMP(Council of Supply Chain Management Professionals)의 정의에 의하면 소싱과 조달, 생산을 수반하는 모든 활동의 계획과 관리 및 모든 물류활동을 포함하고 있다.14) 이 정의에서는 공급자, 중개자, 제3자물류(3PL) 공급자와 고객으로 구성되는 공급사슬의 구성요인 간 협조와 협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물류활동만이 아닌 생산, 마케팅, 영업, 상품디자인, 금융 및 정보통신 등 경영의 다른 영역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원재료의 추출단계에서 최종소비자까지 재화가 유통되고 변환되는 과정의 모든 활동과 이에 연관된 정보의 흐름 및 현금 흐름을 공급사슬이라 정의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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