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소 공급업체의 SCM역량요인이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수요불확실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 SCM Capacity Factor of Small and Medium-Sized Supplier on Operational Performance: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Demand Uncertaint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5, 2017년, pp.117 - 126  

김정대 (계명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자리 창출과 국가산업경쟁력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글로벌 환경의 불확실성과 공급사슬 간 경쟁으로의 패러다임의 변환은 공급사슬 내 중소 공급업체의 역량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공급사슬상의 구매자-공급자 관계에서 중소공급업체의 SCM(공급사슬관리) 역량이 중소공급업체의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환경적 요소로서 수요불확실성이 이러한 관계에 어떤 조절효과를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기 전자, 금속 기계, 자동차 등의 산업에 속한 중소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관련 연구가설을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중소 공급업체의 공급사슬역량인 관계자본은 운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조정역량은 운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수요 불확실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관계자본 역량과 운영성과 간에는 수요불확실성의 정(+)적인 조절효과가 나타난 반면, 조정역량과 운영성과 간에는 유의한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한 결과는 관계자본 역량은 운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수요불확실성의 상황에서도 운영성과를 제고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조정역량의 경우, 구매기업과의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할 수 있는 정보공유, 커뮤니케이션 등의 외부적 조정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의 강화와 더불어 공급사슬관련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중소공급업체 내부 관련부서들 간의 조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both the effect small and medium-sized suppliers' SCM capacity on the performance and how the moderating effect of demand uncertainty as an environmental factor affects this relation. The study is based on the data collected from the survey of small and medium-sized suppliers op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구매기업과의 거래관계에서 중소공급업체의 SCM 역량이 중소공급업체의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또한 수요의 불확실성은 중소공급업체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Dwyer, et al., 1987; Kim, 2002)이므로 수요불확실성을 조절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급사슬 상의 중소 공급업체의 SCM역량이 중소 공급업체의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환경적 요소로서 수요불확실성이 이러한 관계에 어떤 조절효과를 미칠 수 있는 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동차, 전기·전자, 금속·기계, 자동차, 섬유 등 산업에 속한 중소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 본 연구는 공급사슬 상의 중소 공급업체의 SCM역량이 중소 공급업체의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환경적 요소로서 수요불확실성이 이러한 관계에 어떤 조절효과를 미칠 수 있는 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공급사슬상에서 중소공급업체와 구매기업 간의 거래관계에서, 중소공급업체의 SCM역량으로서의 관계자본과 조정, 조절변수로서의 수요불확실성이 중소공급업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 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매기업과의 거래관계에서 중소공급업체의 SCM 역량이 중소공급업체의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또한 수요의 불확실성은 중소공급업체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Dwyer, et al.
  • 기술 불확실성은 일반적으로 제품사양이 빈번히 변하거나 기능 개선의 여지가 높은 정도를 의미하고, 수요 불확실성은 수요의 변동성 정도와 수요예측의 확신정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불확실성을 조절변수로 고려하고자 한다.
  • 특히, 개별기업들의 경쟁 패러다임이 공급사슬 대 공급사슬의 경쟁으로 급격히 변환됨에 따라, 기업들은 조직의 감축, 핵심 역량에의 집중, 공급업체와 고객과의 협력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공급사슬관리의 중심이 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4. 수요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조정역량은 운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중소공급업체의 관계자본역량은 운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중소공급업체의 조정역량은 운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사슬관리란 무엇인가? 이러한 접근방식은 공급사슬관리의 중심이 되고 있다.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최초의 공급자로부터 제조업자, 유통업자,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탁월한 고객가치창출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자원기반이론에서 말하는 기업의 원천은 무엇인가? 자원기반이론(Resource Based Theory)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이 경쟁우위와 지속가능성의 원천이라고 한다(Barney, 1991). 따라서, SCM은 대규모 기업일수록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다(Patterson et al.
중소 공급업체의 SCM역량이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연구의 결과, 중소 공급업체의 관계자본 역량은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조정역량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수요불확실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관계자본 역량과 성과 간에 수요불확실성의 정(+)적인 조절효과가 나타난 반면, 조정역량과 성과 간에는 유의한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Europ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Amiri, A. N. 14 1 98 

  2. Journal of Marketing Anderson, J. C. 54 1 42 10.2307/1252172 

  3.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안나현 27 1 103 

  4.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Ballou, R. H. 29 1 15 

  5. Journal of Management Barney, J. 17 1 99 10.1177/014920639101700108 

  6.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Bayraktar, E. 48 2 425 10.1080/00207540903174957 

  7.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Boyer, K. K. 11 1 9 

  8.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Cannon, W. D. 36 4 439 10.2307/3151999 

  9.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Chen, I. J. 22 2 119 10.1016/j.jom.2003.12.007 

  10.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조병길 27 3 383 

  11. Journal of Intellectual Capital Chua, A. 3 4 375 10.1108/14691930210448297 

  12.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Coleman, J. 94 S95 10.1086/228943 

  13.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Das, A. 24 5 563 10.1016/j.jom.2005.09.003 

  14. Journal of Marketing Dwyer, F. R. 51 11 10.2307/1251126 

  15.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Flynn, B. 17 3 249 10.1016/S0272-6963(98)00050-3 

  16. Journal of Marketing Gundlach, G. T. 57 4 35 10.2307/1252217 

  17.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Harrington, R. J. 23 4 317 10.1016/j.ijhm.2003.12.004 

  18. IEEE Transa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Hartley, J. L. 44 3 258 10.1109/17.618077 

  19. Journal of Marketing Heide, J. B. 56 2 32 10.2307/1252040 

  20.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Hsu, C. C. 49 22 6629 10.1080/00207543.2010.537384 

  21.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허대식 24 2 185 

  22. 벤처창업연구 정소원 10 2 97 

  23.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Kale, P. 21 3 217 10.1002/(SICI)1097-0266(200003)21:3<217::AID-SMJ95>3.0.CO;2-Y 

  24.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Kim, D. 34 1 40 10.1177/0092070305281619 

  25. 경영경제연구 김정대 38 1 81 

  26.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Kim, K. S. 55 6 427 10.1016/S0148-2963(00)00177-6 

  27.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Krause, D. R. 25 2 528 10.1016/j.jom.2006.05.007 

  28. Supply Chain Management Review Lalonde, B. J. 2 2 7 

  29.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Lawson, B. 47 10 2649 10.1080/00207540701694313 

  30.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Lee, B. C. 48 3 657 10.1080/00207540802425377 

  31.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Leek, S. 32 2 119 10.1016/S0019-8501(02)00226-2 

  32. Flexible Systems Management Lummus, R. R. 4 4 1 

  33. Information Systems and E-business Management MeLaren, T. S. 2 2 207 

  34.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Min, S. 29 1 283 10.1002/j.2158-1592.2008.tb00079.x 

  35. 로지스틱스연구 민순홍 19 3 55 

  36.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Mohanbir, S. 30 4 313 

  37.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Molina-Morales, F. X. 48 2 258 10.1111/j.1540-627X.2010.00294.x 

  38.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Murray, J. Y. 39 2 252 10.1007/s11747-010-0195-4 

  39.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Nahapiet, J. 23 2 242 10.5465/amr.1998.533225 

  40.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Nevin, J. R. 23 4 327 10.1177/009207039502300413 

  41. 경영학연구 박근완 44 4 985 

  42. Transportation Research Patterson, K. A. 39 2 95 10.1016/S1366-5545(02)00041-8 

  43.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Peng, D. X. 26 6 730 10.1016/j.jom.2007.11.001 

  44.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Sanders, N. R. 26 1 1 10.1002/j.2158-1592.2005.tb00192.x 

  45.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Shin, H. 18 3 317 10.1016/S0272-6963(99)00031-5 

  46. European Management Journal Srinivasan, M. 29 260 10.1016/j.emj.2011.02.004 

  47.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Stank, T. P. 22 1 29 10.1002/j.2158-1592.2001.tb00158.x 

  48.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Takeishi, A. 21 5 403 10.1002/smj.164 

  49.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Tsai, W. 41 4 464 10.2307/257085 

  50.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Walker, G. 29 3 373 10.2307/2393030 

  51.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Wu, F. 35 4 493 10.1016/j.indmarman.2005.05.003 

  52. 벤처창업연구 윤현덕 7 3 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