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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상에서의 개인화 학습을 위한 랭크부스트 알고리즘
RankBoost Algorithm for Personalized Education of Chinese Characters on Smartphone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 2010년, pp.70 - 76  

강대기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장원태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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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 상에서 한자 학습 시스템을 랭크부스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개인화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한자 학습의 일반적인 환경을 보면, 학습자는 급수에 따라 일정한 개수의 학습할 한자들이 있으며,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그 한자들 중 자신이 잘 틀리는, 즉 자신에게는 난이도가 높은 한자들이 생기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난이도의 측정을 랭크부스트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하였다. 알고리즘은 초기에는 모든 한자들에 대해 동일한 가중치를 가지고 학습을 시작하게 하지만, 사용자가 자주 틀리는 한자에 대해서는 가중치를 높여 나간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랭크부스트 알고리즘은 학습자에 개인화된 난이도 순위를 매겨줌으로, 학습자가 어려운 한자에 더 자주 노출되게 한다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personalized Chinese character education system using RankBoost algorithm on a smartphone. In a typical Chinese character education scenario, a trainee is supplied with a finite number of Chinese characters as an input set in the beginning. And, as the training session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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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기존 연구 중 학습 효과를 높여주는 방법들과 제안한 방법의 정량적 비교평가- 기존연구들을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제안된 방법 과 정 량적 인 비 교를 통해 제안한 방법 의 우수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 상에서 한자 학습 시스템을랭크부스트 알고리즘을 학습자를 대상으로 역 이용하여 개인화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였다. 이러한개인화 시스템을 스마트폰에 적용하는 경우, 개인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특성과 잘 들어맞으므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상에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더 빠른 학습 속도를 보였다. 이러한 랭크 부스트 방법은 기계 학습에서는 널리 쓰이고 있으며, 수학적으로도 형식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으나, 교육용 소프트웨어, 특히 개 인화가 중요한 스마트폰 상의 교육용 소프트웨어에서는 그리 언급되지 않음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 반면, 스마트 폰[2]의 경우, 공장에서 대량생산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한 사람의 소비자에 의해서만 사용되므로, PC와 비교해 볼 때 개인화의 효과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배 경 에 근거 하여, 본 논문에 서는 스마트폰 상에서 개인화된 한자 학습 시스템을 랭크부스트 알고리즘[3]을 사용하여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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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 Das, M. Datar, A. Garg, and S. Rajaram, "Google News Personalization: Scalable Online Collaborative Filtering," In the proceedings of 16th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WWW 2007), May 8-12, 2007, Banff, Alberta, Canada. 

  2. R. Ballagas, J. Borchers, M. Rohs, and J. G. Sheridan, "The Smart Phone: A Ubiquitous Input Device," IEEE Pervasive Computing, vol. 5, no. 1, pp. 70-77, January-March, 2006. 

  3. Y. Frewd, R. lyer, R. E. Schapire, and Y. Singer. "An efficient boosting algorithm for combining preferences,"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4:933-969, Nov. 2003. 

  4. J. Aguero, M. Rebollo, C. Carrascosal and V. Julianl, "Does Android Dream with Intelligent Agents?," International Symposium on Distributed Computing and Artificial Intelligence, pp. 194-204, 2008. 

  5. 사단법인 한자교육진흥회, 국가 공인 한자 급수 자격 시험, http://www.hanja114.org/. 

  6. Y. Freund and R. E. Schapire, "A decision-theoretic generalization of on-line learning and an application to boosting," Journal of Computer and System Sciences, no. 5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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