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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545 - 554
김기상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최형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In this paper, we propose online Chinese character learning machine with a depth camera, where a system presents a Chinese character on a screen and a user is supposed to draw the presented Chinese character by his or her hand gesture. We develop the hand tracking method and suggest the adjusted c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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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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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닉 마르코브 모델을 이용한 손동작 인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예전부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은닉 마르코브 모델(Hidden Markov Model)이 있다[1]. 이 방법은 시공간적인 변이를 가진 패턴을 표현하고 인식할 수 있는 확률 모델이라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스트로크를 구성하는데 있어 모든 제스처가 스트로크가 될 수는 없다. | |
반복학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것들을 배우는데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반복학습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지루함을 제공하고, 학습의 효율을 떨어뜨리게 된다. 최근에는 이런 지루함을 줄어주며, 효율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 |
적응적 체인 코드의 구성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 적응적 체인 코드의 구성요소는 스트로크의 순서, 다른 스트로크와의 상대적 길이, 시작 벡터 그리고 차이 벡터들이다. 스트로크의 순서는 동일 순서의 스트로크간의 비교를 위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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