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529 - 538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n need analysis through close and open semi-structured surveys, in order to identify the adaptive elements of the adaptive e-learning system. The study was conducted on students majoring computer education in teacher's college. In terms of the process of the need analys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목 분석에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는 코딩하는 과정에서 주제들을 찾아 정리하는 주제 분석과 이 주제들을 유목화하는 유목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유목 분석은 연구자의 지식과 통찰력이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 유목 분석의 목적은 연구자의 식견을 반영하면서 주제별 설문 응답의 빈도 분석을 하여 학습자들의 요구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 |
기존 이러닝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기존 이러닝 시스템의 문제점으로는 질 높은 이러닝 시스템의 부족, 정의적 영역 교육의 어려움, 교육에서의 강제성 부족 순으로 언급하였다. | |
기존에 개발된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들이 실용성이 약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기존에 개발된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들은 실용성이 약하다. 이는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의 개발이 어렵고, 개발 기간이 기존의 이러닝 시스템에 비하여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2]. 그리고 개발된 기존의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들은 대부분 학습 스타일에 대한 적응성만을 지원하고 있다[3]. |
J. Lee and O. Park, "Adaptive Instructional Systems," In J. M. Spector, M. D. Meriil, I. J. Van Merrienboer and M Driscoll (Eds.), Handbook or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3rd Eds., 69-484), Taylor & Francis, 2008.
김미혜, "FCA 개념 망에 기반을 둔 적응형 학습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480-493, 2010.
J. C. Tseng, H. C. Chu, G. J. Hwang, C. J. Hwang, and C. C. Tasi, "Development of an Adaptive Learning System with Two Sources of Personalization Information," Computer & Education, Vol.51, pp.776-786, 2008.
J. Grant, "Learning Needs Assessment: Assessing the Need," British Medical Journal, Vol.324, pp.156-159, 2002.
W. Rothwell and H. C. Kazanas, Masteringthe Instructional Design Process: A Systematic Approach (2nd Ed.), Jossey-Bass Pfeiffer, 1998.
A. Sutcliffe, S, Thew, and P. Jarvis, "Experience with User-centered Requirements Engineering," Requirements Engineering, Vol.16, No.4, pp.267-280, 2011.
D. H. Jonassen, "Aptitude-versus Content-treatment Interactions, Implication for Instructional Designs,"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Vol.5, No.4, pp.15-27, 1982.
최미나, "고등교육에서 e-러닝 강의에 대한 교수 및 학생의 인식과 요구 분석-C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 연구, 제24권, 제3호, pp.95-129, 2007.
R. Byars, "A Needs Assessment Evaluation of the Suitability of e-learning Options in Teaching Hotel Management," Evaluation of e-Learning for Best Practice, July, pp.1-28, 2009.
C. Phillips, S. Chen, G. Kochakji, and K. Greene, "Why Are Online Students Dropping Out? A Needs Assessment Report," Proceedings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pp.3001-3006, 2004.
J. E. Gilbert and C. Y. Han, "Adapting Instruction in Search of a Significant Difference," Journal of Network and Computer Applications, Vol.22, 1999.
C. A. Carver, R. A. Howard, and E. Lavelle, "Enhancing Student Learning by Incorporating Learning Styles into Adaptive Hypermedia," Proceedings of ED-MEDIA '96World Conf. on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pp.118-123, 1996.
E. Triantafillou, A. Pomportsis, and E. Georgiadou, "AESCS: Adaptive Educational System base on Cognitive Styles," Proceedings of the AH2002 Workshop, pp.10-20, 2002.
M. Grigoriadou, K. Papanikolaou, H. Kornilakis, and G. Magoulas, "INSPIRE: an Intelligent System for Personalized Instruction in a Remote Environment," Proceedings of 3rd Workshop on Adaptive Hypertext and Hypermedia, pp.13-24, 2001.
A. Rossett, Training Needs Assessment,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87.
S. H. Song and J. M. Keller, "Effectivenes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on the Dynamic Aspects of Motiva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49, No.2, pp.5-22, 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