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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ssett 모형을 적용한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을 위한 요구 분석
Needs Assessment for an Adaptive e-Learning System Applying Rossett's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529 - 538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에서 지원할 적응성 요소를 밝히기 위하여 폐쇄형 설문과 반 구조화된 개방형 설문을 통하여 요구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의 활용이 높은 교육대학 컴퓨터 교육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도출하였다. 요구 분석 절차는 Rossett모델을 적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폐쇄형 설문으로 개략적인 의견을 통계 분석하고 개방형 설문으로 깊이 있는 의견을 추출하였다. 개방형 설문은 응답 내용을 코딩한 후, 코딩된 내용에서 주제를 추출하고, 지속적 비교 방법을 통하여 유목화를 하였다. 그리고 각 주제에 대하여 빈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에서 적응성 제공 요소로서 기존의 학습 스타일 중심에서 벗어나 학습자 수준, 학습 목표 그리고 학습 내용에 대한 적응성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교수 모형은 체계성 및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도달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임이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n need analysis through close and open semi-structured surveys, in order to identify the adaptive elements of the adaptive e-learning system. The study was conducted on students majoring computer education in teacher's college. In terms of the process of the need analys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목 분석에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는 코딩하는 과정에서 주제들을 찾아 정리하는 주제 분석과 이 주제들을 유목화하는 유목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유목 분석은 연구자의 지식과 통찰력이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 유목 분석의 목적은 연구자의 식견을 반영하면서 주제별 설문 응답의 빈도 분석을 하여 학습자들의 요구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기존 이러닝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 이러닝 시스템의 문제점으로는 질 높은 이러닝 시스템의 부족, 정의적 영역 교육의 어려움, 교육에서의 강제성 부족 순으로 언급하였다.
기존에 개발된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들이 실용성이 약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기존에 개발된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들은 실용성이 약하다. 이는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의 개발이 어렵고, 개발 기간이 기존의 이러닝 시스템에 비하여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2]. 그리고 개발된 기존의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들은 대부분 학습 스타일에 대한 적응성만을 지원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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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 Lee and O. Park, "Adaptive Instructional Systems," In J. M. Spector, M. D. Meriil, I. J. Van Merrienboer and M Driscoll (Eds.), Handbook or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3rd Eds., 69-484), Taylor & Francis, 2008. 

  2. 김미혜, "FCA 개념 망에 기반을 둔 적응형 학습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480-493, 2010. 

  3. J. C. Tseng, H. C. Chu, G. J. Hwang, C. J. Hwang, and C. C. Tasi, "Development of an Adaptive Learning System with Two Sources of Personalization Information," Computer & Education, Vol.51, pp.776-786, 2008. 

  4. J. Grant, "Learning Needs Assessment: Assessing the Need," British Medical Journal, Vol.324, pp.156-159, 2002. 

  5. W. Rothwell and H. C. Kazanas, Masteringthe Instructional Design Process: A Systematic Approach (2nd Ed.), Jossey-Bass Pfeiffer, 1998. 

  6. 궁상환, 이재기, 남궁한, "UML을 활용한 GLORY의 기능적 요구사항 분석 및 검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8권, 제5호, pp.61-71, 2008. 

  7. A. Sutcliffe, S, Thew, and P. Jarvis, "Experience with User-centered Requirements Engineering," Requirements Engineering, Vol.16, No.4, pp.267-280, 2011. 

  8. D. H. Jonassen, "Aptitude-versus Content-treatment Interactions, Implication for Instructional Designs,"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Vol.5, No.4, pp.15-27, 1982. 

  9. 최미나, "고등교육에서 e-러닝 강의에 대한 교수 및 학생의 인식과 요구 분석-C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 연구, 제24권, 제3호, pp.95-129, 2007. 

  10. R. Byars, "A Needs Assessment Evaluation of the Suitability of e-learning Options in Teaching Hotel Management," Evaluation of e-Learning for Best Practice, July, pp.1-28, 2009. 

  11. C. Phillips, S. Chen, G. Kochakji, and K. Greene, "Why Are Online Students Dropping Out? A Needs Assessment Report," Proceedings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pp.3001-3006, 2004. 

  12. J. E. Gilbert and C. Y. Han, "Adapting Instruction in Search of a Significant Difference," Journal of Network and Computer Applications, Vol.22, 1999. 

  13. C. A. Carver, R. A. Howard, and E. Lavelle, "Enhancing Student Learning by Incorporating Learning Styles into Adaptive Hypermedia," Proceedings of ED-MEDIA '96World Conf. on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pp.118-123, 1996. 

  14. E. Triantafillou, A. Pomportsis, and E. Georgiadou, "AESCS: Adaptive Educational System base on Cognitive Styles," Proceedings of the AH2002 Workshop, pp.10-20, 2002. 

  15. M. Grigoriadou, K. Papanikolaou, H. Kornilakis, and G. Magoulas, "INSPIRE: an Intelligent System for Personalized Instruction in a Remote Environment," Proceedings of 3rd Workshop on Adaptive Hypertext and Hypermedia, pp.13-24, 2001. 

  16. A. Rossett, Training Needs Assessment,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87. 

  17. S. H. Song and J. M. Keller, "Effectivenes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on the Dynamic Aspects of Motiva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49, No.2, pp.5-2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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