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1 no.1, 2010년, pp.147 - 153
우덕관 (송곡대학 사회복지상담과) , 오창혁 (영남대학교 통계학과)
동전을 이용하여 확률의 개념을 가르치는 일은 오랫동안 이루어져 왔으며, 통계 교과서에는 공정한 동전과 그렇지 않은 동전에 관한 많은 문제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실제로 만나본 사람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확률 학습에 사용될 공정하지 않은 동전으로 가운데가 굽혀진 동전을 제시한다. 또한, 여러 가지 각도로 굽혀진 동전의 앞면이 나올 확률을 던지기 실험을 통하여 추정한다. 굽혀진 동전은 통계학 수업에서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다루는 경우에 실습용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It is generally believed that teaching probability with the help of coin tossing has a long history. In textbooks about elementary probability or statistics, problems on unfair coins as well as fair ones are frequently given. However it is known that nobody has met an unfair coin with a fixed head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정한 동전 던지기에 대한 논의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공정한 동전 던지기에 대한 논의를 할 때 세 가지로 구분해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는, 동전 던지기에서 던지는 행위 자체가 우연성을 가지고 있는가? 또한 주어진 동전이 던지기에서 우연성을 보존해 주는 매체인가? 그리고 던져진 후의 환경이 우연성을 보존해 주는가? | |
본 논문에서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만들기 위하여 어떤 방법을 채택하였는가? |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만들기 위하여 동전의 가운데 부분을 굽히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굽히는 각도에 따른 앞면이 나올 확률을 컵던지기 실험을 통하여 경험적으로 확인하였다. | |
확률 실험에 사용되는 동전은 어떤 물체라고 할 수 있는가? | 원판이라고 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원기둥이며, 동전에 껌을 붙이는 것은 원기둥의 높이를 변형시키는 것이 된다. 따라서 확률 실험에 사용되는 동전은 원기둥 물체라고 할 수 있다. Mosteller (1987)는 동전을 원기둥으로 정의하고, 모서리가 나올 확률이 1/3이 되기 위해서는 동전이 얼마나 두꺼워야 하는지에 관한 문제를 제시하고 주어진 조건 하에서 해를 구하였다. |
Abrahams, J. (1996). Generation of discrete distributions from biased coins.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heory, 42, 1541-1546.
Boppana, R. B. and Narayanan, B. O. (1996). The biased coin problem. SIAM Journal on Discrete Mathematics, 9, 29-36.
Clark, M. P. A. and Westerberg, B. D. (2009). How random is the toss of a coin?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81, E306-E308.
Diaconis, P., Holmes, S. and Montgomery, R. (2007). Dynamical bias in the coin toss. SIAM Review, 49, 211-235.
Dunn, P. K. (2005). We can still learn about probability by rolling dice and tossing coins. Teaching Statistics, 27, 37-41.
Gargano, L. and Vaccaro, U. (1999). Efficient generation of fair dice with few biased coins.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heory, 45, 1600-1606.
Gelman, A. and Nolan, D. (2002). You can load a die, but you can't bias a coin. The American Statistician, 56, 308-311.
Gossner, O. and Vieille, N. (2002). How to play with a biased coin? Games and Economic Behavior, 41, 206-226.
Grunkemeier, G. L., Wu, Y. and Furnary, A. P. (2009). What is the value of a p value? The Annals of Thoracic Surgery, 87, 1337-1343.
Itoh, T. (1996). Simulating fair dice with biased coins. Information and Computation, 126, 78-82.
Kerrich, J. E. (1946). An experimental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probability, Belgisk import compagni, Copenhagen.
Kim, H. and Oh, K. (2003). Web learning guidan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2, 223-236.
Kuchenho, H. (2008). Coin tossing and spinning - useful classroom experiments for teaching statistics. In: Shalab and C. Heumann Editors, Recent Advances in Linear Models and Related Areas, Springer, Berlin, 417-426.
MacKenzie, D. (2002). Euro coin accused of unfair flipping. NewScientist, 04 January, 2002.
Mosteller, F. (1987). Fifty challenging problems in probability with solutions, Dover, New York.
Smith, R. L. (1984). Properties of biased coin designs in sequential clinical trials. The Annals of Statistics, 12, 1018-1034.
Stout, Q. F. and Warren, B. (1984). Tree algorithms for unbiased coin tossing with a biased coin. The Annals of Probability, 12, 212-222.
Strza koa, J., Grabskia, J., Stefaskia, A., Perlikowskia, P. and Kapitaniak, T. (2008). Dynamics of coin tossing is predictable. Physics Reports, 469, 59-92.
Uehara, R. (1995). Efficient simulations by a biased coin. Information Processing Letters, 56, 245-24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