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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힌 동전의 확률
Bent coin toss probabil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1 no.1, 2010년, pp.147 - 153  

우덕관 (송곡대학 사회복지상담과) ,  오창혁 (영남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동전을 이용하여 확률의 개념을 가르치는 일은 오랫동안 이루어져 왔으며, 통계 교과서에는 공정한 동전과 그렇지 않은 동전에 관한 많은 문제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실제로 만나본 사람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확률 학습에 사용될 공정하지 않은 동전으로 가운데가 굽혀진 동전을 제시한다. 또한, 여러 가지 각도로 굽혀진 동전의 앞면이 나올 확률을 던지기 실험을 통하여 추정한다. 굽혀진 동전은 통계학 수업에서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다루는 경우에 실습용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generally believed that teaching probability with the help of coin tossing has a long history. In textbooks about elementary probability or statistics, problems on unfair coins as well as fair ones are frequently given. However it is known that nobody has met an unfair coin with a fixed head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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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elman과 Nolan (2002)은 Kerrich (1946)의 던지는 방법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면서, 동전의 무게의 대칭성을 바꾸는 것은 동전의 공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전의 무게의 대칭성을 바꾸는 대신, 동전의 가운데를 일정한 각도로 굽혀서 동전을 공정하기 않게 만드는 방법을 제시한다. 동전은 가운데를 굽혀 그림 3.
  • Gelman과 Nolan (2002)이 동전을 변형한 방법은 기본적으로 동전의 형태를 유지한 채 무게 중심을 바꾸는 시도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전을 굽히는 방법으로 앞면이 나올 확률이 1/2이 아닌 동전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경우에 굽혀진 동전이 엄밀한 의미에서 동전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별개로 한다.

가설 설정

  • 공정한 동전 던지기에 대한 논의를 할 때 세 가지로 구분해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는, 동전 던지기에서 던지는 행위 자체가 우연성을 가지고 있는가? 또한 주어진 동전이 던지기에서 우연성을 보존해 주는 매체인가? 그리고 던져진 후의 환경이 우연성을 보존해 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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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한 동전 던지기에 대한 논의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공정한 동전 던지기에 대한 논의를 할 때 세 가지로 구분해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는, 동전 던지기에서 던지는 행위 자체가 우연성을 가지고 있는가? 또한 주어진 동전이 던지기에서 우연성을 보존해 주는 매체인가? 그리고 던져진 후의 환경이 우연성을 보존해 주는가?
본 논문에서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만들기 위하여 어떤 방법을 채택하였는가?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만들기 위하여 동전의 가운데 부분을 굽히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굽히는 각도에 따른 앞면이 나올 확률을 컵던지기 실험을 통하여 경험적으로 확인하였다.
확률 실험에 사용되는 동전은 어떤 물체라고 할 수 있는가? 원판이라고 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원기둥이며, 동전에 껌을 붙이는 것은 원기둥의 높이를 변형시키는 것이 된다. 따라서 확률 실험에 사용되는 동전은 원기둥 물체라고 할 수 있다. Mosteller (1987)는 동전을 원기둥으로 정의하고, 모서리가 나올 확률이 1/3이 되기 위해서는 동전이 얼마나 두꺼워야 하는지에 관한 문제를 제시하고 주어진 조건 하에서 해를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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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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