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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TUI)의 기능적 분석 및 설계
Functional Analysis and Design of Touch User Interface in Mobile Gam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 2010년, pp.138 - 146  

김미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 ,  윤진홍 (동서대학교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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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직관적인 다양한 조작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넓은 디스플레이 영역의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장점으로 인해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모바일폰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어 최근 모바일게임 개발의 주요한 경향이다. 따라서 기존 키패드 입력에 맞춰져 있는 모바일 게임이 변화되는 입력환경에 적응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터치스크린 입력환경에 맞춘 모바일게임 터치 사용자 인터페이스(TUI : Touch User Interface)에 대한 연구개발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터치인터페이스기능을 갖춘 휴대용장치(Hand-Hold Device)의 게임인터페이스 적용을 범주로 게임 장르에 적합한 터치인터페이스를 적용하기 위하여 국내외에 출시된 터치 모바일 게임(10종)의 사용성 평가를 바탕으로 터치 모바일 게임 구현하고 기존 게임과 비교분석을 통해 터치게임 인터페이스 적용방법을 구체화하였다. 이는 기존 키패드 입력장치의 한계로 인해 제한되었던 게임 장르의 다양성과 게임성을 상승 시키고 장르별 터치 모바일게임 인터페이스의 기준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mobile phones possess the new features including the control interface provided with an ease, an intuition, and a variety and the display ensured for wide area. Mobile phones mounted with the touch screen release actively due to such strengths. This is the mega trend of the development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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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UI가 시각적 센서에 의존하는데 반해, TUI는 디바이스 기능의 촉진 뿐 아니라 사용자의 촉감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다양한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로 인식되고 있다⑸. TUI는 터치 센서를 활용한 다양한 디바이스 적용기술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터치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콘텐츠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6] 본 연구는 터치 인터페이스기능을 갖춘 휴대용장치 (Hand-Hold Device)의 터치 게임인터페이스 적용을 범주로 하며, 게임의 장르에 적합한 터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기 위하여 국내외에 출시된 터치 모바일게임(10 종)의 사용성 평가를 바탕으로 터치 모바일게임 구현하여 기존 게임과 비교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터치 모바일게임 인터페이스의 기준마련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터치스크린 모바일폰의 조작 인터페이스의 적용개념을 분석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적용한 액션 아케이드 장르의 터치 모바일게임 인터페이스 설계, 구현하여 터치 게임인터페이스 설계기준 마련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체화시켰다. 첫째, 터치 모바일 게임에 대한 장르별 사용자 만족도를 분석하여 다양한 터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적용하고 사용자만족도가 높은 액션 아케이드 게임 장르(Bomberman)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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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isplaybank’s Component Division, “터치스크린 패널 산업동향및 사업전략”, Displaybank, p.37, 2009 

  2. Mass Multimedia, I. Comparing touch technologies. Colorado Springs, U.S.A. Retrieved June12,2004 

  3. J. Preece, Y. Rogers, and H. Sharp,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2002. 

  4. Ben Shneiderman, Designing the User Interface: Strategies for Effective Human-Computer Interaction, addison wesley, 2009. 

  5. M. S. Mott, and M. A. Benus, "Digital Books with Media-rich Paper : Enhancing Reading Comprehension through Touch User Interface Technology", The Journal of Literacy and Technology, Vol.7, No.2, 2006. 

  6. M. Mott and J. Barkeloo, "Developmental Phonics Instruction with Touch User Interface Technology: Moving Toward a Multi-Sensory Approach for Grades Pre-K-2,"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pp. 1395, Chesapeake, VA:AACE, 2004. 

  7. Jacob Nielson, “Usability Engineering,” Morgan Kaufmann, pp.115-164, 1993. 

  8. Melissa A. Federoff, “Heuristics and Usability Guide Lines for The Creation and Evaluation of Fun in Video Games,” Department Telecommunications of Indiana University, pp.17-41, 2002. 

  9. 김미진, 윤진홍,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 분석을 통한 모바일게임 인터페이스 구현",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지, 통권제81호, 제 22권, 제1호, 2009(2). 

  10. G. Bender, “Touch Screen Performance as a Function of Duration Auditory Feedback and Target Size," Liberal Arts and Sciences, Wichita State University, 1999. 

  11. B. Shneiderman, “Touch screen now offer compelling uses,” IEEE Software Vol.8, Issue 2, pp.93-94, 107, 1991. 

  12. Apple Computer, I., "Apple Human Interface Guidelines," pp. 155-192, Retrieved June 10, 2004, 

  13. 문화관광부, 한국게임산업진흥원 공저,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p.101, p.428, 2009. 

  14. 백재영, “단말 UI의 변화와 터치스크린”, 전자정보센터(EIC), pp.12-1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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