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웰빙생활태도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Tourism Satisfaction Mad to a Well-being Lifesty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 2010년, pp.417 - 425  

이익수 (청주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대 사회에서 라이프 스타일을 결정하게 되는 큰 화두고 떠오르고 있는 웰빙이라는 개념을 정리하였으며, 최근 1년 이내에 관광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웰빙생활태도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실증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웰빙생활태도의 차이는 성별과 수입에 의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웰빙생활태도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웰빙환경, 웰빙구매, 웰빙관광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defines well-being life concept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well-being life, tourism satisfaction in the object people who has tourism experience within 1 years. The analysis result is afterwords same. First, well-being life difference of population is differe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의 라이프스타일 중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웰빙생활 태도가 관광만족과의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대인의 삶의 질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화두 중 하나인 웰빙생활 태도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언급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에 따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웰빙 생활 태도와 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중 관광 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밝힘으로써, 향후 관광상품 개발에 있어 웰빙 소비자 등의 소비자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웰빙생활 태도를 웰빙관광, 웰빙구매, 웰빙 활동, 웰빙식단의 4가지로 구분하였고, 관광 경험을 가진 일반인을 대상으로 웰빙생활 태도가 관광만 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정순(2005)의 연구에서는 관광활동이 여가 만족과 웰빙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반면, 본 연구에서는 웰빙과 관련된 생활 태도로 변수를 설정해 관광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이정순, “관광활동이 관광.여가만족과 웰빙지각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2. 이운우, 김정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물류 시스템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연구논총, 17권 1호, pp.145-159, 1999. 

  3. 조만태, 김상대, 스포츠센터회원의 고객만족요인과 재구매 의사결정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39권, 제3호, pp.898-908, 2000. 

  4. 김응철, 관여수준에 따른 고객만족요인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전자상거래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5. 지성구, 지방백화점의 고객만족 결정요인, 산업경제연구, 17권, 6호, pp.2335-2359, 2004. 

  6. 임규홍, 이종호, 모바일 광고 속성 및 모바일 디바이스 속성 중에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교육논총, 36권, pp.353-366, 2004. 

  7. 방혜경, 서비스의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비교 문화적 접근,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8. 정광현, 원철식, 라이프스타일, 여가인식과 만족의 관계. 관광연구, 17권, 2호, pp.23-41, 2002. 

  9. 김이영,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참여동기와 참여만족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0. 양재용, 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여가참여 및 여가만족,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4권, pp.451-465, 2005. 

  11. 김동수, 외식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2. 김경희, 이용철. 축제참가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참가만족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22권, 1호, pp.311-326, 2008. 

  13. 김병숙, 웰빙지향행동의 영향요인과 웰빙소비자 유형,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14. 박은아, 웰빙 ‘잘 살아 보세’로부터 삶의 질에 대한 관심까지. 광고정보, pp.89-94, 2004. 

  15. 정기현, 그린광고와 웰빙광고에 나타난 자연주의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5권, 5호, pp.7-27, 2004. 

  16. 이지영, 한국인의 웰빙행동에 관한 연구; 웰빙인식과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7. 김창섭. 노인의 관광정체성이 관광경험과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8. 전영옥,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2005. 

  19. M. J. Graney and J. Marshall, Happiness and socialparticipation in aging. Journal of Gerontology, Vol.30 No.6, pp.701-706, 1975. 

  20. M. G. Ragheb and C. A. Griffith, The Contribution of leisure participa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to life satisfaction of older person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4, No.4, pp.295-306, 1982. 

  21. J. R. Kelly and M. W. Steinkamp, Later-life satisfaction: Does leisure contribute Leisure Sciences, Vol.9, pp.189-200, 1987. 

  22. 서일교, 김진원, 관광학 관점에서의 웰빙의 개념적 정리와 웰빙관광상품 고찰, 고황논집, 37권, pp.197-226, 2005. 

  23. 이정순, 전원배, 관광활동, 여가만족, 심리적 웰빙(well-being), 주관적 웰빙(well-being)의 관계. 관광학연구, 28권, 4호, pp.149-172, 2005. 

  24. 김정훈, 여행서비스 품질만족과 관광자 웰빙(Well-Being).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3호, pp.243-255, 2005. 

  25. 김경희, 이용철, 축제참가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참가만족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311-326, 2008. 

  26. 김진탁, 김계섭, 공기열, 개인가치, 라이프 스타일, 호텔 선택속성 및 만족간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pp.125-142, 2002. 

  27. 고상동,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휴양콘도미니엄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28. J. W. Lounsbury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14, No.2, pp.105-106, 1992. 

  29. A. Pizam, Y. Newman, and A. Reichel, Tourist Satisfaction: uses and misuse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6, No.2, pp.195-197, 1978. 

  30. G. M. S. Dann, Tourism Satisfaction: ahighly complex variable,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4, pp.184-194, 1978. 

  31. Hunt, H. Keith,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Cambridge Mass, Marketing Science Institute: 459-460, 1977. 

  32. A. Geva and A. Goldman, Duality in consumer post-purchase attitude.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Vol.12, pp.141-164, 1991. 

  33. 김사헌, 위락만족도의 결정요인: 예상 및 실제혼잡도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논문집 11집. 재인용, 1993. 

  34. Y. Fumito, Causal Modeling of Tourist Satisfaction: Application to Michigan's Northwestern Coastal Tourism Region, Ph.D.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1991. 

  35.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pp.1069-1081, 1989. 

  36. J. D. Neal, The Role of Satisfaction with Leisure: Travel/Tourism Services and Experience in Satisfaction with Leisure Life and Over all Lif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4, pp.153-163,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