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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선호도에 의한 학습 콘텐츠 제안 시스템
The Propose System of Learning Contents using the Preference of Learn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 2010년, pp.477 - 485  

정화영 (경희대학교 교양학부) ,  이연호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홍봉화 (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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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학습시스템은 다양하고 방대한 학습 콘텐츠가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가 학습을 위해 학습 콘텐츠를 선택할 때 이를 자신에 맞도록 효율적으로 구성하기는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학습을 계획할 때 학습자 프로파일의 학습 히스토리 정보를 기반으로 선호도를 산출하여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제안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학습 선호도 산출은 토픽 선호도 벡터 값으로 산출하여 적용하였다. 학습의 적용 결과로 학습 모집단을 선별하여 학습을 진행하였으며, 학습후의 학습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남으로서 본 제안방법이 학습자 스스로의 학습 진행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 based learning systems are operating with various and lots of learning contents. But it is hard to construct learning contents to fit learners when they select learning contents for learning. In this paper, we proposed the recommendation method that can support the learning contents as calcul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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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선호도에 따른 학습 콘텐츠 제안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학습자가 학습에 참여할 때 이용하는 학습 콘텐츠의 선택 유형을 분석하여 다음 학습 진행시 학습자에게 학습유형을 제시함으로서 방대한 학습 콘텐츠의 효율적인 사용 방법을 제안하게 되는 것이다.
  • 본 논문은 학습 선호도에 따른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이 러닝에서 다양하고 방대한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 스스로가 알아서 학습을 구성하는 자기주도적학습이나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가 구성하거나 선택할 수 있는 이러닝 시스템에 사용한다.
  •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계획을 설정하고 학습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이나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학습자가 원하는 학습 콘텐츠를 선택하게 하는 방법이 적용되었다 그러나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콘텐츠를 구성할 때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학습 콘텐츠나 정보를 고려하여 학습 과정을 진행하기에는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학습 콘텐츠의 유형이 너무 많았다. 본 논문은 학습자의 학습자 프로파일 내의 학습 히스토리 정보를 기반으로 학습 선호도를 고려하여 학습자가 주로 선호하는 학습 콘텐츠 유형 및 구성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학습과정을 딘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학습 선호도 산출은 학습자의 학습 히스토리정보에서 학습과정과 콘텐츠 유형의 사용 정보를 기반으로 토픽 선호도 벡터값을 산출하여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정화영, “문항교정난이도를 이용한 컴포넌트 기반의 자기 주도적 E-Learning 시스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제7권, 제6호, 2006. 

  2. 김주혜, “이러닝 구성요소에 근거한 영어 학습자의 정서적 측면 연구:불안감을 중심으로”, 영어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07. 

  3. 조수현, 김영학, 이재호, “멀티미디어 기반 교육용 지구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4호, 2006. 

  4. 김종숙, “이러닝 학습성과의 영향변인 탐색과 인과분석의 교육정책적 합의”, 열린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2007. 

  5. 조동주, 정경용, 임기욱, 이정현, “개인화 추천 시스템에서 FP-Tree를 이용한 연관 군집 방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2007. 

  6. 송창우, 김종훈, 정경용, 류중경, 이정현, “시맨틱 웹에서 개인화 프로파일을 이용한 콘텐츠 추천검색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8권, 제1호, 2008. 

  7. 이창열, 조규찬, 김현숙, 조위덕, “자가 성장하는 상황 기반 사용자 모델을 이용한 개인화 커뮤니티 서비스 자동 제공 방법”, 정보과학회논문지: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14권, 제7호, 2008. 

  8. 박정우, 이상훈, “사용자 프로파일을 이용한 개인화된 토픽맵 랭킹 알고리즘”,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5권, 제8호, 2008. 

  9. 권형준, 정동근, 홍광석, “사용자의 재생 시간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추천 시스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제10권, 제1호, 2009. 

  10. 이준석, 김경수, 이광옥, 배상현, “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설계”, 한국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제10권, 제1호, 2009. 

  11. 이신동, 원재권, 김기명, “초등학교 수학영재,과학영재,일반 학생의 학습유형 및 교수방법 선호도 비교”, 영재와 영재교육, 제6권, 제2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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