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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마이닝 기술을 이용한 효율적 상품평 검색 기법
An Efficient Search Method of Product Reviews using Opinion Mining Technique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2, 2010년, pp.222 - 226  

윤홍준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김한준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장재영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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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인하여 온라인상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그에 대한 평가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구매 패턴이 되었다. 구매자들의 상품평은 다른 잠재적인 소비자들의 상품 구입을 이끌어내는데 큰 동기가 된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상품평의 성질에 부합하는 순위를 부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구입 결정을 위하여 수많은 상품평에 포함된 의견들을 효과적으로 검토하기는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상품평은 감정적이며 주관적인 의견을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상품평에 순위를 부여하는 방법은 일반 웹 검색과는 달라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상품평 데이터에 대해 순위를 결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사용자의 검색어뿐만 아니라 상품평 내에 주관적인 의견의 포함 여부 및 감정 극성의 엔트로피 등을 고려하여 상품평의 가치를 판단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기법의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continuously increasing volume of e-commerce transactions, it is now popular to buy some products and to evaluate them on the World Wide Web. The product reviews are very useful to customers because they can make better decisions based on the indirect experiences obtainable through thes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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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된 기법의 특징은 검색어에 대한 TF(term frequency)뿐만 아니라 상품평의 감정 극성(sentiment polarity)에 대한 엔트로피(entropy)의 크기, 상품평 내 검색어와 감정 단어 (sentiment word)의 근접도, 상품평 전체의 감정 단어의 TF를 바탕으로 상품평의 순위를 선정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된 기법을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온라인 쇼핑몰인 Amazon.
  • 이를 바탕으로 상품평의 긍정/부정의 극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상품평 내에서 단어들의 위치 정보를 같이 저장하여 추후 부가적인 정보를 알아낼 수 있도록 한다.
  • 예를 들어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상품평을 검색하고자하는 사용자는 '배터리'에 대한 긍정 혹은 부정적인 상품평을 검색하고자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검색어로 상품에 대한 특성이 주어진다고 가정하며, 이를 바탕으로 해당 특성에 대해 가장 연관되며, 특히 주관적인 판단이 잘 포함된 상품평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하는 기법을 개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을 이용하여 상품평을 검색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상품평들의 랭킹을 부여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의 특징은 검색어에 대한 TF(term frequency)뿐만 아니라 상품평의 감정 극성(sentiment polarity)에 대한 엔트로피(entropy)의 크기, 상품평 내 검색어와 감정 단어 (sentiment word)의 근접도, 상품평 전체의 감정 단어의 TF를 바탕으로 상품평의 순위를 선정한다.
  • 상품평에 포함된 상품의 특성과 의견의 양, 그리고 내용을 정확히 추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품평의 특징에 어울릴 수 있도록 상품평 내에 주관적인 의견의 포함 여부 및 그 정도 등을 고려한 순위 선정 기준을 마련하여 실험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보았다. 실험 결과 의견이 분명히 드러나거나 정리가 잘 된 상품평이 높은 순위에 선정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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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Xiaowen Ding, Bing Liu, "The Utility of Linguistic Rules in Opinion Mining," Proc. of the Annual International ACM SIGIR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 2007, pp.811-812, 2007. 

  2. Pavel Smrz, "Using WordNet for Opinion Mining," Proc. of the International WordNet Conference 2006, pp.333-335, 2006. 

  3. Qingliang Miao, Qiudan Li, Ruwei Dai, "AMAZING: A Sentiment Mining and Retrieval System,"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6, no.3, pp.7192-7198, 2009. 

  4. Andrea Esuli, Fabrizio Sebastiani, "PageRanking WordNet Synsets: An Application to Opinion Mining," Proc.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2007, pp.424-431, 2007. 

  5. Jung-Yeon Yang, Jaeseok Myung, Sang-goo Lee, "A Sentiment Classification Method Using Context Information in Product Review Summarization," Journal of KIISE : Databases, vol.36, no.4, pp.254-262, 2009. (in Korean) 

  6. Bo Pang, Lillian Lee, "Opinion Mining and Sentiment Analysis," Foundations and Trends in Information Retrieval, vol.2, no.1-2, pp.1-135, 2008. 

  7. http://lucene.apache.org/ 

  8. http://lucene.apache.org/nu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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