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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 처리 기법을 이용한 상품평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zing Product Reviews by Consumers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660 - 663  

전소은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 컴퓨터학과) ,  이영구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 컴퓨터학과) ,  박경철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 컴퓨터학과) ,  백우진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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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소비자는 특히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그 물건에 대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점이나 싫어하는 것을 포함하는 평가를 웹에 올린다. 이 평가를 분석하여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할 때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중요하게 여기는가에 대하여 알 수있다. 에를 들어 노트북을 구매할 때 작성된 평가를 분석하면 어떤 기능이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이며 어떤 것들을 고쳐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양의 자료를 수동으로 분석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따라서 대량의 자료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두 개의 자연어처리 기법을 이용한 자동 분석 방법을 구현하였다. 두 가지 방법은 자동 문서 분류와 자동 정보 추출이다. 네이버 정보 포털에 있는 상품평을 개발한 시스템으로 분석하였고 평가 결과를 도출했다. 자동 분석시스템의 정확율과 재현율 측면에서 유사한 시스템이 다른 자료유형 분석에 적용했을 때와 비교하여 비슷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express how they evaluate what they purchased by writing reviews especially when they purchased products online. By analyzing the reviews about a product, it will be possible to find out what the consumers liked and disliked about the product. It will be also possible to identify the gene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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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품평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개발된 시스템의 효과성을 하나의 주제 영역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선정된 주제영역은 노트북이다.
  • 정보 추출 단계는 도메인과 관련이 있는 엔티티를 인식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정보 추출 시스템의 구조 중 첫번째로 도메인에 종속적인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추출을 위한 도메인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각 문장별로 어떠한 정보를 추출해야 되는지 알고 있다. 예를 컴퓨터 기자재에 관한 상품평에서는 기자재의 이름이 가장 중요한 추출할 정보이고 구매자가 불망이 있을 때 무엇에 관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이 정보 추출의 목적이 것이다.
  • 본 연구의 첫 번째 단계는 상품평에 대한 활용적 (performative) 정보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대화형 문체분석 (text discourse analysis) 모델의 개발이다.
  • 이런 여론 수집기능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인들이 제품/서비스 사용자의 반응을 이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쓰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상품평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정보추출, 활용적인(performative) 정보추출, 대화형 문체분석 (text discourse analysis)과 같은 자연언어처리 기법들이 적용된 시스템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결과를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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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론 수집기능의 사용 용도는? 심각한 위기 상황이나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는 것과 같은 일들이 발생했을 때, 이런 사건들에 관한 여론을 수집하고 요약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런 여론 수집기능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인들이 제품/서비스 사용자의 반응을 이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쓰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상품평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정보추출, 활용적인(performative) 정보추출, 대화형 문체분석 (text discourse analysis)과 같은 자연언어처리 기법들이 적용된 시스템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결과를 보고한다.
양적 조사 방법의 단점은? 양적 조사 방법은 일반 여론을 측정하는 데 널리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설문을 개발하고, 데이터를 모으고, 결과를 분석하는 작업은 많은 경제적, 시간적 비용을 요구하기 마련이다. 또한, 일반여론을 적시에 평가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문제는 설문이 이루어진 시점과 분석결과를 이용할 수 있는 시점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대량의 자료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두 개의 자연어처리 기법을 이용한 자동 분석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따라서 대량의 자료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두 개의 자연어처리 기법을 이용한 자동 분석 방법을 구현하였다. 두 가지 방법은 자동 문서 분류와 자동 정보 추출이다. 네이버 정보 포털에 있는 상품평을 개발한 시스템으로 분석하였고 평가 결과를 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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