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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축 동력을 가지는 전기자동차용 모터제어기 개발
The development of Motor Control Unit for a Electric Vehicle having Multi Power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1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2011 July 05, 2011년, pp.467 - 468  

김경만 (이지트로닉스) ,  우병국 (이지트로닉스) ,  김원용 (명지대학교) ,  조상준 (현대로템) ,  윤영득 (현대로템) ,  김태권 (이지트로닉스) ,  강찬호 (이지트로닉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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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다축의 모터 동력을 필요로 하는 전기자동차에 있어서 각 모터를 구동시키기 위한 모터제어기를 개발하고자 한다. 20kW급 IPMSM 모터를 구동하기 위해서 32비트 고성능 DSP 프로세서로 벡터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모터의 회전 정보와 위치 정보를 얻기 위하여 레졸버 위치센서를 적용하였으며, 냉각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수냉식으로 IGBT를 직접 냉각시켜 방열하는 구조로 설계하였다. 제안된 제어기의 특성을 얻기 위하여 MATLAB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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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 제안한 다축 동력 추진형 드라이버는 100kW급의 전기자동차보다는 작은 용량으로 설계되어 있으나, 21kW급으로 동력을 분산하여 자세보정이나 동력전달 알고리즘을 통한 효과적인 장점을 가지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여러 개의 드라이버를 차량에 고정하기 위하여 소형화 및 체적의 최적화설계가 이루어졌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다축 동력 추진형 드라이버는 100kW급의 전기자동차보다는 작은 용량으로 설계되어 있으나, 21kW급으로 동력을 분산하여 자세보정이나 동력전달 알고리즘을 통한 효과적인 장점을 가지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여러 개의 드라이버를 차량에 고정하기 위하여 소형화 및 체적의 최적화설계가 이루어졌다.
  • 각각의 MCU는 20kW급의 IPMSM 모터를 제어하며 운전자의 가감속 조작에 따라 시스템이 제어되는 특성을 가진다. 제어를 위하여 레졸버와 전류센서로부터 위치와 속도 및 상전류를 검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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