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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 카메라와 손을 이용한 마우스 기능의 구현
Implementation of Mouse Function Using Web Camera and Hand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5, 2010년, pp.33 - 38  

김성훈 (경북대학교 컴퓨터정보학부) ,  우영운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이광의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USB 인터페이스 방식의 웹 카메라를 통해 입력받은 영상을 영상처리 기법을 통해 손의 움직임과 손가락 개수를 파악하여 실시간으로 마우스의 기능을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웹 카메라로부터 입력받은 RGB 컬러모델 영상을 조명 변화에 강한 YCbCr 컬러 모델 영상으로 변환하여 휘도 성분을 제외한 색차 성분만으로 피부색을 추출해 이진화된 영상으로 만든다. YCbCr 컬러 모델을 이용하여 피부색을 추출할 경우, 주변 환경에 의해 정확한 손 영역을 추출할 수 없어 라벨링(labeling)과 열림(opening) 연산, 닫힘(closing) 연산을 수행하여 정확한 손 영역을 추출한다. 이렇게 추출된 손 영역의 중심을 이용하여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키며 손가락 개수를 이용하여 마우스의 클릭을 수행하였다. 구현된 제안 기법을 실험한 결과, 마우스 포인터 이동을 위한 기능 성공률은 평균 94.0%, 손가락 개수 인식률은 평균 96.0%로 실용화 가능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an algorithm implementing mouse functions using hand motion and number of fingers which are extracted from an image sequence. The sequence is acquired through a web camera and processed with image processing algorithms. The sequence is first converted from RGB model to YCb...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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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 방법은 손가락의 움직임, 폐쇄영역, 손의 회전등으로 인한 형태상의 변화에 민감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장비 없이 비전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웹 카메라(Web Camera)를 통해 입력된 영상에서 손의 움직임과 손가락 개수를 파악하여 마우스 기능을 구현하고 실험을 통하여 실용화 가능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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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은 어떻게 활용 되는가? 손은 인간이 많이 사용하는 신체 부위중 하나로 편리한 인터페이스 도구로 활용된다. 손의 동작을 인식하고, 인식된 정보를 사용하면 실시간 휴먼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손동작 인식 방법은 무엇이 있나? 손동작 인식 방법은 장비를 이용한 방법과 비전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은 사용자가 직접 장비를 몸에 착용하고, 장비에 부착된 센서를 이용하여 손동작을 인식하거나, 손에 마킹을 하여 이 마킹 점을 추출함으로써 손동작을 인식하는 것이다[5].
손동작 인식에 관한 연구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이런 점에서 손동작 인식에 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1][2][3]. 하지만 손의 움직임이 빠르고 복잡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인식하기 힘들다. 따라서 이를 실용화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이동욱, 김수동, 이동석, 유지상, "마우스 포인터 제어를 위한 실시간 손 인식 알고리즘,"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11-214쪽, 2008년 11월. 

  2. 김상호, "손 제스처를 사용한 홈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비젼 기반의 인터페이스,"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년. 

  3. 김주황 ,박정훈 ,전종서 ,강민구 ,이승현, "OpenCV를 이용한 마우스의 손 동작 인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0권, 303-306쪽, 2009년 10월. 

  4. 김종민, "에지 방향성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실시간 손 형상 인식,"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년. 

  5. 김인철, 이남호, 이용범, 진성일, "Polhemus 센서의 궤적 정보 해석을 이용한 스트로크 기반의 손 제스처 인식," 전자공학회논문지C, 제36권, 제8호, 46-53쪽, 1999년 8월. 

  6. 김건우 ,이원주 ,전창호, "웹캠을 이용한 손동작 인식 방법," 대학전자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619-620쪽, 2008년 6월. 

  7. N. Otsu, "A threshold selection method from gray-level histogram," IEEE Trans. on System Man Cybernetic, Vol.9, No.1, pp.62-66, Jan., 1979. 

  8. 강 동중, 하 종은, "Visual C++을 이용한 디지털 영상처리," 사이텍미디어, 서울, 2003년 3월. 

  9. 이정헌,이준형, "영상처리 알고리즘 구현에서 소스코드 재사용을 위한 제너릭프로그래밍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 10권, 제 3호, 19-34쪽,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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