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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inect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움직임 정보 추출
Extracting Motion Information for Animation Character using Kinect Sensor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년도 제48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1권2호, 2013 July 17, 2013년, pp.289 - 290  

최은영 (동의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  최수종 (협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임건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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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Kinect를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움직임의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대상의 3차원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Kinect 센서를 이용하여 15개 관절의 정보 값을 추출해 내고, 이를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관절에 사상시켜 캐릭터의 움직임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 해 낸다. 실험 결과 공간상에서의 실제 인물의 움직임을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정교하게 재현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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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Kinect와 Maya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실험 결과를 통해 사람의 움직임을 추적하는데 있어 공간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 제안하는 방법은 애니메이션 작업의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모션을 캡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고가의 다른 모션 캡쳐 장비와는 달리 저렴한 가격에 보다 쉽게 모션캡쳐를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 하였다. Kinect와 Maya의 연동으로 인해 게임이나 상호작용을 이용하는 많은 콘텐츠의 구현이 자연스럽고 시각적인 완성도를 높여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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