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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문화콘텐츠 시장개척을 위한 교육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of Educational Training System for Contents Specialist for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in Asia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1, 2010년, pp.47 - 55  

이은령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김교정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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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산업은 지식기반 핵심산업으로, 정보통신기술에 인간의 창의성, 상상력, 감성, 스타일을 투입하여 문화콘텐츠기반 경제사회로 전환하고 있다. 문화산업은 문화전쟁이라는 커다란 변화속에 콘텐츠파워(contents power)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추세속에서 우리 문화콘텐츠는 아시아를 넘어 각국으로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제한된 현지시장정보와 지역특성을 반영한 문화전반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문화콘텐츠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문화콘텐츠의 지속적인 수출확대와 신규시장개척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지역전문가 양성이 요청된다. 본 논문에서는 진출 대상 국가의 문화산업 리딩그룹을 국내에 초청하여 우리나라 콘텐츠를 경험케 함으로써 자국 내에서 친 한류 지속화 기반 및 수출확대를 지원하는 초청연수 및 한국기업의 해당국 파견연수, 한국내 체류하는 유학생 연수에 대한 교육지원시스템, ETS-CS(Educational Training System for Contents Specialist)을 설계하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더 나은 시스템으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al Content Industry, a core industry based on knowledge, is becoming an economic model making new benefits by adding human creativity, imagination, sensitivity and style in to information technology. Cultural Contents Industry representing cultures of each countries is facing major changes t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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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친 한류 지속화 기반 및 수출확대를 지원하는 초청연수, 한국기업의 해당국 파견연수, 한국내 체류하는 유학생 연수 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각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사업목표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해외 시장지배력 확대 및 문화강국 실현을 위하여 지난 2년동안 문화콘텐츠 해외거점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실행한 파견연수, 초청연수, 유학생연수에 연구 및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근거하여 ETS-CS (Educational Training System for Contents Specialist) 교육훈련시스템을 제안 적용하였다.
  • 본 논문은 진출 대상 국가의 문화산업 리딩그룹을 국내에 초청하여 우리나라 콘텐츠를 경험케 함으로써 자국 내에서 친한류 지속화 기반 및 수출확대를 지원하는 초청연수 및 한국기업의 해당국 파견연수, 한국내 체류하는 유학생 연수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시스템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ETS-CS (Educational Training System for Contents Specialist)설계하고 이를 실제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더 나은 시스템으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그림 5).
  • 본 연구는 한국문화콘텐츠의 세계시장 진입을 위하여 상대적 가능성이 큰 아시아시장, 중남미, 동유럽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한 후, 고품질 전략상품을 개발하여 선진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중장기 단계별 추진 전략 수립의 일환으로 일차적으로, 아시아시장의 한국 문화콘텐츠산업 지역전문가의 체계적인 육성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2007년부터 최초로 시행하였으며, 특히 APEC 국제사업 수행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가지고, 싱가폴MDA, 필리핀 문화관광부, 인도네시아MASTEL, 말레이시아 멀티미디어개발공사, 태국SIPA, 대만CCA 등의 관련기관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연구, 연수, 국제포럼, 정보서비스 등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수행함으로써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기획설계하였다.
  • 유학생 연수 프로그램은 국내 체류중인 아시아지역 재한 유학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산업의 우수성 홍보를 위한 사례 중심의 강의 및 우수한 한국문화콘텐츠 체험 및 문화콘텐츠 전문가와의 교류 지원을 통해 우수한 아시아 각국 문화의 긍정적 가치 공유하고 교류 협력 기반 조성하는 목적으로 2007년 7개국 41명이 참가하였으나, 2008년에는 12개국 66명이 참가하여 전년대비 40%이상 증가되었다. 설문조사를 근거로 교육일정 및 프로그램을 개선하였으며, 관련분야 전문가의 강의 및 체험학습으로 교육의 흥미를 높이고, 문화콘텐츠 제작업체 견학을 통한 교육의 이해도를 제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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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문화콘텐츠의 세계시장 진입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무엇을 설계하였는가? 본 연구는 한국문화콘텐츠의 세계시장 진입을 위하여 상대적 가능성이 큰 아시아시장, 중남미, 동유럽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한 후, 고품질 전략상품을 개발하여 선진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중장기 단계별 추진 전략 수립의 일환으로 일차적으로, 아시아시장의 한국 문화콘텐츠산업 지역전문가의 체계적인 육성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2007년부터 최초로 시행하였으며, 특히 APEC 국제사업 수행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가지고, 싱가폴MDA, 필리핀 문화관광부, 인도네시아MASTEL, 말레이시아 멀티미디어개발공사, 태국SIPA, 대만CCA 등의 관련기관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연구, 연수, 국제포럼, 정보서비스 등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수행함으로써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기획설계하였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어떻게 전환하고 있는가? 문화콘텐츠 산업은 21세기 경제성장을 이끌 고부가 가치 성장산업으로 세계 각국의 정부 및 주요기업은 콘텐츠 시장을 선점하기위해 경쟁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지식기반 핵심산업으로 정보통신기술에 인간의 창의성, 상상력, 감성, 스타일을 투입하여 문화콘텐츠기반 경제사회로 전환하고 있다.
아시아 문화콘텐츠 시장의 지속적 성장 속에서 친 한류 지속화 기반 및 수출 확대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한국은 아시아 각 국가별 문화산업 시장현황 조사를 통하여 국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의 공동개발과 협력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함으로서 아시아 문화콘텐츠 시장의 지속적 성장속에서 친 한류 지속화 기반 및 수출 확대를 유도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1)한류 콘텐츠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아시아 문화콘텐츠 시장의 재분석과, (2) 각 국가별 문화콘텐츠 산업 관련 최신 정보(정책, 기업현황 및 인터뷰) (3)현지 체험을 통해 얻은 실질적인 경험 제공 (4)각 국가별 한류 성공 요인을 연구 분석하고, (5)한류 지속화 방안과 현지 공동제작 협력방안 조사 (6)아시아 각 국가별 문화산업 시장현황 조사등이 필요하며, 문화콘텐츠 해외시장진출방안과 체계적인 지역전문가 육성방안의 필요성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는 <표 3>에 조사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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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상규(2005) 문화상품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연구 p.5 

  2. 서비스산업의 탑 브랜드 : 금융(Citibank), 물류(DH L), 숙박(Hilton), 외식(McDonald) 

  3.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http://www.kocca.kr 

  4. 아태여성정보통신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2008년 문화콘텐츠 글로벌네트워크 사업수행기관 

  5. http://www.apwebiz.com/index.html 

  6. http://club.apwebiz.com/comm/culturecon 

  7. 문화콘텐츠 글로벌 네트워크 홈페이지 http://www.ccgn.kr, 2009 

  8.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아시아4개국 문화콘텐츠 시장조사, 2008 

  9.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아시아6개국 문화콘텐츠 시장조사, 2009 

  10. 아시아 문화콘텐츠 시장개척을 위한 교육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 (그림11),(그림12) 참조 

  1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2008 문화콘텐츠 글로벌네트워크구축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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