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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Theme-Based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of Industrial Specialized High School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1, 2013년, pp.163 - 194  

윤지아 (충남대학교) ,  이창훈 (충남대학교) ,  김기수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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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실제의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로서, 주제 중심의 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체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인 ADDIE 모형과 Frazee와 Rudnitski(1995) 및 이창훈(2007)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분석한 후, 재구성하여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주제 중심 통합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위에서 요약한 내용을 토대로 개발된 연구 결과에 해당되는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전기 전자 통신 분야의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연구자가 개발한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은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전기 전자 통신 분야에 적용할 수 있고, 주제 중심으로 접근한 최초의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이 교육 프로그램은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전기 전자 통신 분야의 3학년 학생들을 위해 자기부상열차를 만들어 보는 활동과제를 포함한 것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셋째,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용 학습자료와 교사용 자료 및 교수-학습 지도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용 학습자료는 자기부상열차의 개요, 자기부상열차의 기본 원리, 자기부상열차의 심화 원리, 자기부상열차의 활동 과제의 네 단원으로, 각 단원은 학습목표, 도입 및 소개, 학습내용(심화학습, 읽을거리), 배운 내용 확인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교사용 자료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목표, 시간 계획 & 수업흐름도, 자기부상열차를 주제로 한 교육 프로그램의 관련 내용, 선행학습,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조, 흐름도, 학습 활동, 평가(자기평가지, 동료평가지)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giving examples that can be applied in the real education field, and it develops theme-based integrative education program for Industrial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It analyzed the models of many scholars about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course, and devised development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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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통하여 전기·전자·통신 분야의 여러 가지 관련 기술들을 이해하며, 나아가서는 전반적인 전기·전자·통신 관련 지식들을 이해하고, 지식을 창출해 내는 방법을 가르침으로써 스스로 학습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러한 이유로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은 이론적 틀, 즉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토대로 개발되어야 한다. 연구자는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모형을 구안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교육 프로그램 개발모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 이 연구는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전기·전자·통신 분야 학생들을 위한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로서 문헌 연구와 조사 연구로 수행되었으며, 연구 방법에 따른 주요 절차와 수행 내용은 〔그림 2〕와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다. 이를 통해 교사들에게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며, 교육 현장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에 있다.
  • 첫째, 학술기능과 직업기능의 통합교육은 모든 학생들이 기술적으로 진보된 사회, 세계적인 자유경쟁 시장, 정보를 기반으로 한 경제 사회에서 효율적으로 생활하는데 필요한 직업기능, 학술기능, 사고기능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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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azee & Rudnitski(1995)의 교육과정 개발 과정 10 단계는? 그 중에서도 연구자가 주의 깊게 살펴보고 채택한 모형인 Frazee & Rudnitski(1995)의 교육과정 개발 과정은 ①요구분석(assessing needs)→②교육과정을 조직할 때 중심이 되는 주제 결정(choosing a theme)→③선정된 주제에 맞는 토픽을 교과에서 선정(studying topic)→④선정된 토픽과 개념을 정당화하여 나타내기(writing a rationale)→⑤브레인스토밍→⑥학습목표 진술→⑦프로젝트 구상→⑧구체적인 활동계획 수립→⑨ 학습시간 계획→⑩통합 교육과정의 효율성, 타당성 등을 평가의 열 단계로 제시되어있었다.
교육과정 통합이란? 위에서 정의한 ‘교육과정’과 ‘통합’이라는 두 용어의 정의를 종합하여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통합이란 ‘교과서에 제시하고 있는 학습 경험을 과목 간의 경계를 허물고, 보다 전체적인 형태로 조직하거나 서로 연계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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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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