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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영상 제작에서 색 보정 결과가 입체감 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Study of perception of the visual depth caused by the color correc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2, 2010년, pp.177 - 184  

한명희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영상제작) ,  김치용 (동의대학교 영상정보대학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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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디지털영상 제작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3D 이미징 기술은 첨단 TV와 컴퓨터에 응용되고 있으며 3D 입체 영상 제작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09년 개봉한 제임스캐머런(James Cameron)감독의 3D입체영화 '아바타' 흥행 이후 3D 입체영상에 대한 관심이 대두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입체영상제작에 있어서 후반제작 공정상 색 보정이 입체의 깊이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하였다. 기존 영상제작 후반작업에서의 색 보정과정을 3D입체영상 제작과정에 적용하여, 입체감 변화에 대한 데이터를 측정하고 이를 통하여 3D 입체영상 제작에 있어서 효과적인 영상처리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입체영상에서 색과 명암대비가 입체의 깊이감을 인지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색 보정 실험을 하였다. 입체감, 공간감, 깊이감의 변화에 대한 피 실험자 반응을 종합하여 입체감이 상승하는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실험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적용하여 15분 분량의 입체홍보영화를 제작 하였으며, 후반제작과 정상에서 색 보정 작업 결과가 입체를 인지하는 깊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본 연구의 실험은 평행리그와 직교리그를 통하여 촬영된 좌측영상과 우측영상의 영상이미지를 실험 데이터로 사용하였으며 편집과정에서 컨버전스와 입체감을 수정한 후에 후반제작에서 색 보정 작업을 통하여 명암대비를 높였다. 그 결과 영상의 공간감과 깊이감, 그리고 돌출감이 증가한 영상을 제작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as digital producing technique has been developed, 3D imaging technique is used in high-tech computer and T.V. Also study for 3D producing technique is actively in progress. Moreover, as James Cameron's movie, 'Avatar' released in 2009 was a box office hit, the issue about 3D image ca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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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후반제작에서 색 보정 과정을 통한 색의 변화가 입체감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 미리 확인 해 볼 수 있다. 후반제작에서의 색 보정 과정이 입체영상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이를 토대로 입체영상제작을 위한 후반제작과정에서 색 보정 방법론에 대한 연구의 기초로 활용되어지기를 바란다.
  • 본 연구는 3D입체영화 제작과정 에서 색 보정의 결과가 입체감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후반제작 과정에서 색 보정이 입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으로 현재 대두되고 있는 입체영상제작에서의 워크플로우 개선에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오랜 시간과 막대한 비용이 요구되는 입체영상 제작 환경에서 후반제작과정 상의 색 보정을 통한 입체감에 대한 실험은 제작현장에서의 오류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휴먼팩터(human factor)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1].
  • 본 연구는 연출자가 영상의 컬러에 대해 콘셉트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는 색 보정을 입체영상 제작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입체콘텐츠 제작에 활용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는 향후 입체영상 제작에 있어 연출단계와 후반제작에서 좀 더 세밀한 분석 및 제작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사전에 수용자가 느끼는 입체감을 실험하여 입체영상 제작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의 실험은 촬영된 영상에 색을 보정하여 수용자가 체감하는 입체감의 깊이에 대한 측정과 결과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촬영을 통해 확보한 영상은 연출자의 연출의도에 따라 색을 보정하였을 경우 수용자가 체감하는 입체감에 대한 결과를 통해 입체영상 제작의 과정중후반제작에서 색 보정이 이미지의 깊이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하여 그 결과를 측정 하였다.
  • 실험은 입체영상에서 명도의 차이가 입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다. 이번 실험에 사용된 블리치바이패스 기법은 필름현상과정에서 은 입자를 제거하는 과정을 생략하여 채도와 노출을 줄이고, 명도대비가 높은 그림을 만드는 기법이다.
  • 하지만 국내의 3D 입체콘텐츠의 제작과 보급은그 수준이 미비한 실정이며, 정형화 되어있는 자료역시 부족한 것이 현시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후반제작의 프로세스에서 이루어지는 색 보정 제작이 입체영상의 입체감에 주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 결과를 토대로 15분 분량의 입체홍보영화를 제작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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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체영상제작의 후반제작에 있어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는 것은? 촬영된 영상이나 필요에 따라 제작된 컴퓨터그래픽 결과물을 바탕으로 한편의 영상을 완성시키는 과정이다. 후반제작에 있어 충분한 제작시간과 디테일한 제작 공정도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며, 이는 최종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요건이다. 후반제작에서 이루어지는 제작 들은 크게 영상의 편집, 영상합성, 색 보정, 녹음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단계를 거쳐 영상을 최종 마무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입체영상제작에서 후반제작의 첫 단계는? 후반제작의 첫 단계는 영상 편집이다. 편집은 원본 데이터의 용량이 크므로 변환을 거쳐 낮은 해상도의 영상으로 오프라인(Off-Line) 편집을 거쳐 EDL편집(편집결정 리스트)을 기반으로 원래의 해상도를 가진 영상으로 온라인(On-Line) 편집을 한다.
후반제작 프로세스에서 이루어지는 제작들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후반제작에 있어 충분한 제작시간과 디테일한 제작 공정도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며, 이는 최종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요건이다. 후반제작에서 이루어지는 제작 들은 크게 영상의 편집, 영상합성, 색 보정, 녹음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단계를 거쳐 영상을 최종 마무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생성된 영상과 3D그래픽 결과물을 합성하거나 전체 영상의 색을 보정하여 일관된 톤과 현실감을 살리는 과정이므로 프리 프로덕션 과정부터 각 과정들이 밀접하게 연계되어 구상되고 진행되어야 하며, 영상의 콘셉트와 통일성 있는 모티브를 유지하면서 최적의 영상이 연출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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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윤영, 3차원 입체 영상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 김현빈, 김기호, 김진서, 김해동, 박창준, 이지형, 정일권, 추창우, 이민기, 훤히 보이는 디지털 시네마, U-북, 2006. 

  3. 이형원, 혼합 현실 기술을 이용한 3D TV 컨텐츠 제작 기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4. 현승훈, "디지털 3차원입체 애니메이션의 촬영과 연출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지, Vol. -No.15, pp.237-249, 2009. 

  5. 한국색채학회, p20-21, 2005. 

  6. 김세원, 디지털 컬러 사진에서 흑백으로 명도 전환에 따른 효과적인 방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9. 

  7. 박규희, 평판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위한 명암비 향상 기법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8. 

  8. IJsselsteijn, W. A, de Ridder. H, Vliegen, J. "Subjective Evaluation of Stereoscopic Images : Effects of Camera Parameters and Display Duration", IEE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10, No.2, pp.225-23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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