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이라는 감각은 인류에게 있어서 언어 이외의 또 다른 의사소통의 방법이 되 어 왔으며 이러한 인간의 능력은 회화나 사진 같은 정지 이미지의 재현에서 벗어나 애니메이션,영화,텔레비전이라는 획기적인 영상 재현기술로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입체영상은 1839년 세계 최초로 입체영상의 원리를 고안한 찰스 휘트스톤 경으로 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수많은 3D 영상물들이 제작되어 왔다.하지만,아직까지는 입체영상의 획득이나 디스플레이 방법 그리고 관람방법에서 인간의 세밀하고 미묘 한 심리적 변화 및 행위적 변화까지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 다.입체영상은 인간의 시각체계와 비슷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으나 영상을 관람할 때 현기증이나 눈의 피로를 유발하는 지각증상 때문에 관객의 외면이 되풀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1950년대와 2007년 이후에 3D 입체영화의 부흥기를 가져왔고 2009년에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로 3D 입체영화의 절정기를 이루었다.더 불어 지속적으로 ‘아바타’시리즈가 제작되고 있으나,국내 3D 영화산업은 외국에 비해 상당히 느리게 발전하고 있다.자본을 지닌 큰 영화제작사보다는 영상기술을 가진 영세한 제작자들이 역할을 맡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다행히 어려운 제작환경 에서도 우리나라의 CG나 특수 그래픽 기술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해 있다.그러므로 영화제작사와 제작기술이 잘 접목된다면 우리나라도 3D 입체영상 산업에 있어서 진일보한 발전을 이룰 것으로 본다. 3D 입체영상매체는 인간이 지각하는 방식 그대로 시각적 경험을 재현하려는 방 향으로 발전해 왔으며,영상에 있어서 공간적 확장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영상 표현의 시도와 더불어 시각적 개념의 확장을 가져왔다.결국,평면에 디스플레이 되던 영상은 스크린을 벗어나 관객이 있는 공간까지 다가서는 입체적인 공간의 표현영역을 확장시킨 것이다.3D 입체영상의 발전은 소재와 ...
시각이라는 감각은 인류에게 있어서 언어 이외의 또 다른 의사소통의 방법이 되 어 왔으며 이러한 인간의 능력은 회화나 사진 같은 정지 이미지의 재현에서 벗어나 애니메이션,영화,텔레비전이라는 획기적인 영상 재현기술로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입체영상은 1839년 세계 최초로 입체영상의 원리를 고안한 찰스 휘트스톤 경으로 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수많은 3D 영상물들이 제작되어 왔다.하지만,아직까지는 입체영상의 획득이나 디스플레이 방법 그리고 관람방법에서 인간의 세밀하고 미묘 한 심리적 변화 및 행위적 변화까지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 다.입체영상은 인간의 시각체계와 비슷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으나 영상을 관람할 때 현기증이나 눈의 피로를 유발하는 지각증상 때문에 관객의 외면이 되풀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1950년대와 2007년 이후에 3D 입체영화의 부흥기를 가져왔고 2009년에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로 3D 입체영화의 절정기를 이루었다.더 불어 지속적으로 ‘아바타’시리즈가 제작되고 있으나,국내 3D 영화산업은 외국에 비해 상당히 느리게 발전하고 있다.자본을 지닌 큰 영화제작사보다는 영상기술을 가진 영세한 제작자들이 역할을 맡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다행히 어려운 제작환경 에서도 우리나라의 CG나 특수 그래픽 기술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해 있다.그러므로 영화제작사와 제작기술이 잘 접목된다면 우리나라도 3D 입체영상 산업에 있어서 진일보한 발전을 이룰 것으로 본다. 3D 입체영상매체는 인간이 지각하는 방식 그대로 시각적 경험을 재현하려는 방 향으로 발전해 왔으며,영상에 있어서 공간적 확장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영상 표현의 시도와 더불어 시각적 개념의 확장을 가져왔다.결국,평면에 디스플레이 되던 영상은 스크린을 벗어나 관객이 있는 공간까지 다가서는 입체적인 공간의 표현영역을 확장시킨 것이다.3D 입체영상의 발전은 소재와 표현의 자유로 움이라는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자유롭게 공간을 재배치할 수 있다는 기능상의 장점 은 입체영상의 새로운 공간적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3D 입체영상에서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입체감은 피사체의 배열 및 위치,두 카메라간의 거리 및 앵글,조명의 밝기 및 세팅 위치에 따라서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이중에서도 조명은 2D 영상은 물론이고 3D 입체영상에서도 분위기,시간의 흐름,입체감 표현 등의 핵심을 이루는 구성 요소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론적으로 입체영상의 역사적인 발전과정,입체영상과 조명의 원 리,제작 시스템,장비 등의 종류를 알아보며,조명의 변화요인에 따라 조명이 입체 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3D 소프트웨어 기반의 실사 모델링 작업 을 통하여 모델을 생성하고 가상 스튜디오에서 조명의 요소만을 변화시켜 사람의 눈에 자연스럽고도 입체감을 잘 살릴 수 있는 조명표현기법을 찾고자 연구하였다.
시각이라는 감각은 인류에게 있어서 언어 이외의 또 다른 의사소통의 방법이 되 어 왔으며 이러한 인간의 능력은 회화나 사진 같은 정지 이미지의 재현에서 벗어나 애니메이션,영화,텔레비전이라는 획기적인 영상 재현기술로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입체영상은 1839년 세계 최초로 입체영상의 원리를 고안한 찰스 휘트스톤 경으로 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수많은 3D 영상물들이 제작되어 왔다.하지만,아직까지는 입체영상의 획득이나 디스플레이 방법 그리고 관람방법에서 인간의 세밀하고 미묘 한 심리적 변화 및 행위적 변화까지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 다.입체영상은 인간의 시각체계와 비슷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으나 영상을 관람할 때 현기증이나 눈의 피로를 유발하는 지각증상 때문에 관객의 외면이 되풀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1950년대와 2007년 이후에 3D 입체영화의 부흥기를 가져왔고 2009년에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로 3D 입체영화의 절정기를 이루었다.더 불어 지속적으로 ‘아바타’시리즈가 제작되고 있으나,국내 3D 영화산업은 외국에 비해 상당히 느리게 발전하고 있다.자본을 지닌 큰 영화제작사보다는 영상기술을 가진 영세한 제작자들이 역할을 맡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다행히 어려운 제작환경 에서도 우리나라의 CG나 특수 그래픽 기술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해 있다.그러므로 영화제작사와 제작기술이 잘 접목된다면 우리나라도 3D 입체영상 산업에 있어서 진일보한 발전을 이룰 것으로 본다. 3D 입체영상매체는 인간이 지각하는 방식 그대로 시각적 경험을 재현하려는 방 향으로 발전해 왔으며,영상에 있어서 공간적 확장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영상 표현의 시도와 더불어 시각적 개념의 확장을 가져왔다.결국,평면에 디스플레이 되던 영상은 스크린을 벗어나 관객이 있는 공간까지 다가서는 입체적인 공간의 표현영역을 확장시킨 것이다.3D 입체영상의 발전은 소재와 표현의 자유로 움이라는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자유롭게 공간을 재배치할 수 있다는 기능상의 장점 은 입체영상의 새로운 공간적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3D 입체영상에서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입체감은 피사체의 배열 및 위치,두 카메라간의 거리 및 앵글,조명의 밝기 및 세팅 위치에 따라서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이중에서도 조명은 2D 영상은 물론이고 3D 입체영상에서도 분위기,시간의 흐름,입체감 표현 등의 핵심을 이루는 구성 요소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론적으로 입체영상의 역사적인 발전과정,입체영상과 조명의 원 리,제작 시스템,장비 등의 종류를 알아보며,조명의 변화요인에 따라 조명이 입체 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3D 소프트웨어 기반의 실사 모델링 작업 을 통하여 모델을 생성하고 가상 스튜디오에서 조명의 요소만을 변화시켜 사람의 눈에 자연스럽고도 입체감을 잘 살릴 수 있는 조명표현기법을 찾고자 연구하였다.
A sense ofsight has been used as a differentcommunication tool except language,and not just realization of stabilized image such as paintings or pictures,this capacity has been making development of imagerealizationtechnologysuchasanimations,movies,andtelevision. SinceCharlesWheatstone,who invented ...
A sense ofsight has been used as a differentcommunication tool except language,and not just realization of stabilized image such as paintings or pictures,this capacity has been making development of imagerealizationtechnologysuchasanimations,movies,andtelevision. SinceCharlesWheatstone,who invented thetheory ofstereoscopy for thefirsttimein 1839,many three-dimensionalimageshasbeen created/ But still, there`s no experiments considering subtle and delicate psychological changes and behavioral changes of human beings in acquisition of stereoscopy or display method and watching methods. Stereoscopy is similar with visualsystem ofhuman beings,has been getting attention,butit`s notgained popularities from audiences with symptomscausingdizziness,eyefatigue. Despite these facts,three-dimensionalmovies experienced its heyday since the 1950s and 2007.hitting the peak with ‘Avatar’of James Cameron in 2009.‘Avatar’series is being produced,butdevelopmentin thelocalthree-dimensionalindustryisfatbehindofitinothercountries. Small producers with imaging technologies are playing role of development,not big movie producers.Fortunately,despite the harsh condition,localCG orspecialgraphictechnologiesareamong thebestin theworld.So,ifmovieproducerswellusethetechnologies,itisexpected thatthelocalthree-dimensionalimageindustrywilldevelopstep-further. Three-dimensional media have been developed to realize visual experience what human beings perceive,and continuous technological development for space expansion in image bas made new image expression and expansion of visualconcept.In the end,image,only ivdisplayedonflatsurface, hasexpandeditsexpressiondomaintoreachto audiences`spacesratherscreen.Developmentofthree-dimensionalimage has autonomy in subject matter and expression and also functional advantages to reorganize space, showing new possibility of space expression. The criticalelements in three-dimensionalimage highly depend on distance and angle between two cameras,brightness of lighting,and locationsetting.Expecially,lighting isacriticalelementforexpressionof mood,stream oftime,andcubiceffectnotonlyin2D,butalsoin3D. In this thesis,historicaldevelopmentphase,principles ofstereoscopy and lighting, production system, and equipments of stereoscopy are introduced theoretically,effect of lighting change over cubic effect is analyzed,and lighting expression methodswith good cubiceffectlooked naturalin eyes ofhumans are studied by creating a modelwith 3D software based actualimage modeling work and changing elements of lightinginvirtualstudio.
A sense ofsight has been used as a differentcommunication tool except language,and not just realization of stabilized image such as paintings or pictures,this capacity has been making development of imagerealizationtechnologysuchasanimations,movies,andtelevision. SinceCharlesWheatstone,who invented thetheory ofstereoscopy for thefirsttimein 1839,many three-dimensionalimageshasbeen created/ But still, there`s no experiments considering subtle and delicate psychological changes and behavioral changes of human beings in acquisition of stereoscopy or display method and watching methods. Stereoscopy is similar with visualsystem ofhuman beings,has been getting attention,butit`s notgained popularities from audiences with symptomscausingdizziness,eyefatigue. Despite these facts,three-dimensionalmovies experienced its heyday since the 1950s and 2007.hitting the peak with ‘Avatar’of James Cameron in 2009.‘Avatar’series is being produced,butdevelopmentin thelocalthree-dimensionalindustryisfatbehindofitinothercountries. Small producers with imaging technologies are playing role of development,not big movie producers.Fortunately,despite the harsh condition,localCG orspecialgraphictechnologiesareamong thebestin theworld.So,ifmovieproducerswellusethetechnologies,itisexpected thatthelocalthree-dimensionalimageindustrywilldevelopstep-further. Three-dimensional media have been developed to realize visual experience what human beings perceive,and continuous technological development for space expansion in image bas made new image expression and expansion of visualconcept.In the end,image,only ivdisplayedonflatsurface, hasexpandeditsexpressiondomaintoreachto audiences`spacesratherscreen.Developmentofthree-dimensionalimage has autonomy in subject matter and expression and also functional advantages to reorganize space, showing new possibility of space expression. The criticalelements in three-dimensionalimage highly depend on distance and angle between two cameras,brightness of lighting,and locationsetting.Expecially,lighting isacriticalelementforexpressionof mood,stream oftime,andcubiceffectnotonlyin2D,butalsoin3D. In this thesis,historicaldevelopmentphase,principles ofstereoscopy and lighting, production system, and equipments of stereoscopy are introduced theoretically,effect of lighting change over cubic effect is analyzed,and lighting expression methodswith good cubiceffectlooked naturalin eyes ofhumans are studied by creating a modelwith 3D software based actualimage modeling work and changing elements of lightinginvirtualstudi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