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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온라인 강의 콘텐츠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사이버대학교의 강좌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ntents design of online lectures to enhance academic performance -Focused on the classes of Cyber Universit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3, 2010년, pp.307 - 314  

배윤선 (한국사이버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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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의 사이버교육에 대한 수요는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온라인 강의 콘텐츠 디자인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사이버대학교에서 제공되고 있는 기술적 정보 유형에 따른 온라인 강의 콘텐츠의 유형을 파악하고 한국사이버대학교 재학생 1,17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가장 선호하는 강의 유형과 가장 교육효과가 높은 강의유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강의 유형에 대한 수강경험이 강의 유형의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가를 조사하였으며 강의 콘텐츠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요구사항도 알아보았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강의 유형은 e-Stream+flash의 유형이었으며 멀티미디어형 강의가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경험해 본 유형의 강의 콘텐츠를 선호하였으며 인터페이스 디자인 측면에서는 왼쪽의 고정메뉴를 선호하였다. 온라인 강의에서 강의 콘텐츠의 충실성 뿐 아니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강의 콘텐츠 디자인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국내에서 사이버 교육에 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 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앞으로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cyber education in Korea is constantly increasing and the need for research on online lecture on contents design that increases the learning effect is rising. In this research, the online lecture contents about the technical information type provided by Korea Cyber University was un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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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교에서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온라인 강의 콘텐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교의 강좌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온라인 강의 콘텐츠 디자인이 어떤 것인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사이버대학교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조사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강의 콘텐츠 디자인에 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교에서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이 진행되었으나 이 가운데에 여러 가지의 강의를 복합적으로 경험한 학생들이 있었으므로 한 가지의 강의 유형을 경험한 학생들에 대한 조사 결과와 다른 해석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따른 명확한 구분이 연구결과를 보다 더 정확히 제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사이버대학교의 온라인 강의 콘텐츠에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어떤 것이 요구되는가?
  • 둘째, 사이버대학교의 온라인 강의에서 학습자가 가장 선호하는 강의 콘텐츠 유형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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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강의 콘텐츠에서 인터페이스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온라인 강의 콘텐츠에서 인터페이스는 학습자와 강의 콘텐츠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중계자의 역할을 한다. 학습자는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온라인 강의 콘텐츠의 인터페이스디자인은 사용편의성이 높아야 한다.
강의 콘텐츠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강의 콘텐츠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강의 콘텐츠의 충실성 뿐 아니라 학습자가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의 사용성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강의유형중 개인교수형은 무엇인가? 개인교수형은 새로운 개념이나 지식을 설명할 때 활용되는 유형으로 동영상, 음성자료 등을 통한 교수자 중심의 설명학습이다. 반복연습형은 화면에 제시된 글, 그림, 애니메이션 자료 등을 중심으로 혼자서 학습을 진행하는 것으로 이미 배운 개념이나 지식을 유지 또는 보충, 심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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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lessi, S. & Trollip, S. ,Computer-based instruction, Englewood Cliffs, 1985. 

  2. 정수정, 임걸, 고유정, 심현애, 김경연, "스마트폰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동향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1권 2호, pp.203-21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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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Alessi, S. & Trollip, S., Multimedia for Learning: Methods and Development, Allyn & Bacon, 2000 

  7. Nielsen, J. (2000). Designing Web Usability: The Practice of Simplicity. New Riders: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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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Weston, C., Gandell, T., McApline, L., and Filkenstei n, A. (1999). Designing Instruction for the Context of Online Learning,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2 Issue 1, October 1999, 3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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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Wild, M. and Quinn, C. (1998). Implications of Educ ational Theory for the Design of Instructional Multimedia.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1), 73-82. 

  12. Keller, J.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 n. In C.M. Reigeluth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Erlba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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