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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2, 2011년, pp.33 - 45
임걸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According to recent needs for 'smart learning', the concept of smart learning was reviewed by device, environmental, and theoretical approaches. The principle of smart learning includes three elements: First, rich instructional resources as learning contents. Second, participatory learning environ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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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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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란? | ‘스마트 러닝’이라는 용어는 사실상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활용으로부터 촉발되었다. 위키피디아[3]에 따르면 스마트폰은 전화 기능이 포함된 손안의 컴퓨터로서 사용자들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설치하여 발달된 형태의 컴퓨터 기능을 활용하도록 하는 기기로 정의되어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software),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또는 앱(app)으로도 불리는데,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4]. | |
스마트 러닝 교수전략 구축을 위해 우선 스마트 러닝 설계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이 고려되어야 하는가? | 스마트 러닝 교수전략 구축을 위해 우선 스마트 러닝 설계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그리고 교육 경험제공 측면에 있어서 스마트 환경이 제공하는 특징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그림 2>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스마트 러닝을 구성하는 도구적 접근, 환경적 접근, 그리고 이론적 접근을 통해 첫째, 풍부한 학습자원의 활용 둘째, 상호작용을 통한 참여적 환경 그리고 셋째, 실제적 맥락 제공을 중심으로 스마트 러닝이 구현되는 환경을 서술하고 그에 따른 스마트 러닝 설계 원리를 살펴볼 것이다. | |
어플리케이션이란? | 위키피디아[3]에 따르면 스마트폰은 전화 기능이 포함된 손안의 컴퓨터로서 사용자들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설치하여 발달된 형태의 컴퓨터 기능을 활용하도록 하는 기기로 정의되어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software),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또는 앱(app)으로도 불리는데,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4]. 스마트폰의 사용자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삼성경제연구소[5]에 의하면 2011년에는 국내 휴대폰 사용자 5명중 1명이 스마트폰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스마트폰이 전 세계 휴대폰의 30%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되기도 하면서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예고되고 있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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