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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2, 2010년, pp.253 - 264
양정혜 (계명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This study aimed to 1) analyze television drama text to examines how Korean television dramas represent alcohol drinking; 2) interview the actual drama audience to examine how they perceive drinking and whether or not their perception is influenced by the drama text. The author analyzed 60 drama e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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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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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속 음주 장면이 장기간으로 노출되면 청년층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동시에 미디어 속 음주 장면에 대한 노출은 즉각적인 학습을 유발시킬 수도 있고 시차를 두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장기간에 걸쳐 보다 많은 TV 음주 장면에 노출된 수용자들일수록 더 자주, 더 많이 술을 소비하는 것은 이미 잘 입증되었으며 미디어가 제시하는 음주 행위는 특히 청년층에게 관찰과 모방을 유발시킨다[4]. 미디어를 통한 음주 학습은 행위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음주 전반에 대한 인식틀 까지 확대될 수 있는데 개인들은 미디어의 내러티브에 노출 될 때 가치관을 형성할 수도 있고[5] 규범적인 인식틀도 갖추게 되어 사회적으로 적절한 것, 부적절한 것에 대한 판단기준도 형성하게 된다[6]. 탁진영은 미디어에서 묘사되는 행위에만 주로 집중 해 일치되는 모방형태의 유무를 찾아내고자 하였던 사회적 학습이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음주장면은 음주와 연관되는 다른 생각들, 예를 들면 ‘술’과 연관된 음주운전, ‘마신다’와 연관된 탄산음료 마시기 등을 유발시키는 촉발효과 (priming)를 낳는다는 것을 입증해 보이기도 하였다[7]. | |
미디어의 음주재현 방식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정당화하는 근거가 되는 이론은? | 미디어의 음주재현 방식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정당화하는 근거가 되는 것은 아마도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이론과 배양효과 이론일 것이다. 관찰학습 이론을 정교화 해온 밴두라에 의하면 개인의 정보처리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1]. | |
미디어의 음주재현의 영향은? | 미디어의 음주재현은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행위 학습과 규범 습득의 결과를 가져오지만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사회적 주류화 효과를 낳을 수 있다. 거브너 등은 배양이론을 입증할 수 있는 실험연구들을 진행하면서 현실인식에 대한 배양효과는 궁극적으로는 주류화효과를 야기 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논의를 하고 있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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