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 교육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 설계 및 개발 : 대인관계능력을 중심으로 Design and Development of e-Learning Contents for the NCS Vacational Core Competencies: Focusing on Interpersonal Competenc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된 직업기초능력 중 대인관계능력 교육을 위한 이러닝콘텐츠 구성요소 및 설계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다. 대인관계능력 교육과정 및 내용은 표준화를 위해, NCS 개발 및 운영을 주관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개발한 NCS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을 준용하였다. 표준화된 내용을 토대로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 및 설계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및 이러닝 사례 분석, 교수자 및 전문가 대상 설문과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이러닝 콘텐츠의 설계 전략의 타당성과 교육적 효과 분석을 위해 학생, 교수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 적용한 이러닝 콘텐츠의 설계 전략이 적절하며, 개발한 이러닝 콘텐츠가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된 직업기초능력 중 대인관계능력 교육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 및 설계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다. 대인관계능력 교육과정 및 내용은 표준화를 위해, NCS 개발 및 운영을 주관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개발한 NCS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을 준용하였다. 표준화된 내용을 토대로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 및 설계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및 이러닝 사례 분석, 교수자 및 전문가 대상 설문과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이러닝 콘텐츠의 설계 전략의 타당성과 교육적 효과 분석을 위해 학생, 교수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 적용한 이러닝 콘텐츠의 설계 전략이 적절하며, 개발한 이러닝 콘텐츠가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omponents and design strategies of e-learning content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competency, one of NCS vocational core competencies. In order to standardize the educational curriculum and content of interpersonal competency, this study has ref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omponents and design strategies of e-learning content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competency, one of NCS vocational core competencies. In order to standardize the educational curriculum and content of interpersonal competency, this study has referred to the educational handbook of NCS vocational core competencies that th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has developed. Based on such standardized content, e-learning content components and design strategies were extracted by analyzing related studies and e-learning cases as well as by conducting surveys and interviews with experts and instructors of the field. Applying components and design strategies extracted through those investigations, the e-learning content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competency was developed. Its design's validity and educational effect were evaluated by interviews and surveys with students, professors, and experts. The evaluation results show that the e-learning content was appropriately designed and was effective in learning interpersonal competency as one of NCS vocational core competenc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omponents and design strategies of e-learning content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competency, one of NCS vocational core competencies. In order to standardize the educational curriculum and content of interpersonal competency, this study has referred to the educational handbook of NCS vocational core competencies that th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has developed. Based on such standardized content, e-learning content components and design strategies were extracted by analyzing related studies and e-learning cases as well as by conducting surveys and interviews with experts and instructors of the field. Applying components and design strategies extracted through those investigations, the e-learning content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competency was developed. Its design's validity and educational effect were evaluated by interviews and surveys with students, professors, and experts. The evaluation results show that the e-learning content was appropriately designed and was effective in learning interpersonal competency as one of NCS vocational core competen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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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 중 원활한 직장생활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지만[9] 교육내용의 범위는 물론 전문가의 수준이 다양하여 표준화된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의 보급이 시급한 대인관계능력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간한 NCS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을 준용하여 대인관계능력 교육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요소별 설계 전략을 수립하여 그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설계 전략을 수립하고 개발된 이러닝 콘텐츠 평가를 통해 그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추후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를 활용하여 이러닝 또는 플립러닝으로 구성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 교육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설계 전략을 수립한 후, 이를 적용하여 개발한 이러닝 콘텐츠를 평가함으로써 그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평가 결과, 개발된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들이 학습목표 달성, 학습주제와 학습내용의 이해, 직장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이해, 학습동기 부여,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학습한 내용의 적용 기회 제공, 난이도, 학습 분량의 측면에서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 중 원활한 직장생활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지만[9] 교육내용의 범위는 물론 전문가의 수준이 다양하여 표준화된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의 보급이 시급한 대인관계능력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간한 NCS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을 준용하여 대인관계능력 교육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요소별 설계 전략을 수립하여 그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기업교육 전문가3: 대인관계능력은 암묵지라고 할 수 있다.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사례로부터 시작하여 그 맥락 속에서 강의를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제작된다면 흥미와 학습을 병존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 교육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의 내용 구성요소를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와 같이 8가지로 도출하였다.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 및 설계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설계 원칙 및 전략을 적용하여 개발된 이러닝 콘텐츠의 적절성과 교육적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같이 평가단을 구성하였다.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 및 설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총 25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표 3>의 문항을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며, 면담은 반구조화 된 문항을 중심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 및 설계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설계 원칙 및 전략을 적용하여 개발된 이러닝 콘텐츠의 적절성과 교육적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같이 평가단을 구성하였다. 전문가협의회와 평가단은 <표 2>와 같다.
셋째, 학습자와 콘텐츠 간의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일회성 반응보다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넷째, 강사의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애니메이션, 동영상 강의, 텍스트 등을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셋째, 전문가의 설명은 지루해 질 수 있으므로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틀리기 쉬운 사례나 경험담 등에 대한 인터뷰 삽입이나 학습활동과 과제를 위한 다양한 모범사례 제시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넷째, 돌발퀴즈는 학습내용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고 학습내용을 확실히 이해했는지 확인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는 것 뿐 아니라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설계 전략은 교육공학 전문가 2인으로부터 검토를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넷째, 설계 전략을 적용하여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고 타당성 및 교육적 효과를 평가하였다.
다양한 ‘현장사례’를 토대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전문가 설명’으로 구성하며, 풍부한 ‘연습문제’를 제시하여 습득한 지식을 확인·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첫째, 학습에 앞서 사전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이 대인관계능력에 어떠한 능력들이 포함되어있는지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인에게 요구되는 능력이 어떤 것인지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사전평가를 통해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평가해 보고 부족한 능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사례와 활동, 활동에 대한 해설로 구성된 학습모듈은 이론적 접근보다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지식, 기술, 태도의 총체적 측면의 학습을 도울 수 있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개발한 NCS 교육자료와 직업기초능력 관련 이러닝 콘텐츠 사례를 분석하여 교수설계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전문가협의회위원을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 설계 전략에 대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셋째, 앞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NCS 직업기초능력으로서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설계 전략을 수립하였다.
첫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제시하는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영역별 일반목표를 토대로 학습목표를 수립한다. 둘째, 학습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NCS 직업기초능력 교육내용을 준용하되 대인관계능력 성취수준과 그에 따른 학습목표를 고려하여 구성한다. 특히, 사례는 현장감을 줄 수 있도록 직장생활에 관련된 최신의 것으로 구성한다.
첫째, NCS 직업기초능력 및 대인관계능력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개발한 NCS 교육자료와 직업기초능력 관련 이러닝 콘텐츠 사례를 분석하여 교수설계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전문가협의회위원을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 설계 전략에 대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과 평가 문항 중 선택형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5점 척도 문항은 평균을 산출하였다. 면담에서 수집된 자료는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에 따라, 자유기술형 평가 문항은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별로 학습효과와 이유, 개선사항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 설계 전략에 따라 (그림 3)과 같이 학습모듈을 구성하였다. 학습모듈은 학습주제, 학습하기, 평가, 학습정리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립된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 설계 전략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평가단에게 개발된 이러닝 콘텐츠를 학습해 보게 한 후, 의 평가 문항을 중심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설계 전략은 교육공학 전문가 2인으로부터 검토를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설계 전략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개발된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별 학습효과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평가하였다. 학습목표 달성, 학습주제와 학습내용의 이해, 직장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이해, 학습동기 부여, 학습내용의 적용 기회 제공, 자가학습 등의 측면에서 설계 전략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은 의 문항을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며, 면담은 반구조화 된 문항을 중심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둘째, 학습 내용은 해당 영역의 개념, 이론적인 지식과 함께 실무 사례와 보기를 제공하여 이론, 원리, 원칙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직무상황에 적용·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사전진단 활동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학습주제 관련 선수 지식과 능력을 평가해 보도록 한다. 사전진단 결과는 학습자의 현재수준과 학습할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둘째, 전문가협의회위원을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 설계 전략에 대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셋째, 앞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NCS 직업기초능력으로서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설계 전략을 수립하였다. 설계 전략은 교육공학 전문가 2인으로부터 검토를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특히, 사례는 현장감을 줄 수 있도록 직장생활에 관련된 최신의 것으로 구성한다. 셋째, 현장사례, 전문가 설명, 연습문제, 학습정리,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등의 구성요소가 포함되도록 한다. 다양한 ‘현장사례’를 토대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전문가 설명’으로 구성하며, 풍부한 ‘연습문제’를 제시하여 습득한 지식을 확인·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학습내용은 2~3개의 주제로 나누어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였으며, 한 개의 주제가 끝날 때마다 돌발퀴즈나 학습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을 확인·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약 30분 분량의 학습하기는 학습자의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2~3개의 주제로 나누어 제작하여 주제별 학습시간을 10분 내외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그림 2)와 같은 절차로 진행되었다. 첫째, NCS 직업기초능력 및 대인관계능력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개발한 NCS 교육자료와 직업기초능력 관련 이러닝 콘텐츠 사례를 분석하여 교수설계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내용 측면에서 대인관계능력의 개념과 정의, 이론적 지식과 함께 이를 직무 상황에 적용·응용하는 실제 사례를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이상과 같이 구성된 대인관계능력 학습모듈 및 학습활동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첫째, 학습에 앞서 사전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이 대인관계능력에 어떠한 능력들이 포함되어있는지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인에게 요구되는 능력이 어떤 것인지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사전평가를 통해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평가해 보고 부족한 능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모듈의 마무리는 평가와 정리로 구성하였다. 평가는 2~3개의 객관식 문항을 제시하여 학습종료 후 습득한 지식을 확인해 보도록 하였다.
학습내용은 2~3개의 주제로 나누어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였으며, 한 개의 주제가 끝날 때마다 돌발퀴즈나 학습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을 확인·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 설계 전략에 따라 (그림 3)과 같이 학습모듈을 구성하였다. 학습모듈은 학습주제, 학습하기, 평가, 학습정리로 구성하였다. ‘학습주제’에서는 학습주제 소개, 현장사례 제시 및 설명, 학습 목표 제시의 순으로 진행되도록 하였다.
학습목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대인관계능력 교육내용을 준용하되 학습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학습주제 소개, 현장사례 설명, 학습목표 제시는 전문가가 직접 설명하는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현장사례는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하거나 지식채널e와 같은 짧은 다큐멘터리 방식으로 제작하여 사례에 대한 이해를 돕고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주제 소개, 현장사례 설명, 학습목표 제시는 전문가가 직접 설명하는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현장사례는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하거나 지식채널e와 같은 짧은 다큐멘터리 방식으로 제작하여 사례에 대한 이해를 돕고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과 평가 문항 중 선택형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5점 척도 문항은 평균을 산출하였다. 면담에서 수집된 자료는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에 따라, 자유기술형 평가 문항은 이러닝 콘텐츠 구성요소별로 학습효과와 이유, 개선사항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교육공학 전문가B :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직업기초능력과 관련하여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직업기초능력 배양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학습동기를 부여하는 효과를 주었다.
셋째, 사례와 활동, 활동에 대한 해설로 구성된 학습모듈은 이론적 접근보다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지식, 기술, 태도의 총체적 측면의 학습을 도울 수 있다. 넷째, 사후평가와 총괄평가는 모든 모듈의 학습을 마친 후 자신의 성취를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전진단 결과는 학습자의 현재수준과 학습할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넷째, 학습자와 콘텐츠 간의 상호작용은 단순하고 일회적인 반응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의 반응, 반응에 대한 결과와 피드백, 학습자의 결과확인으로 이어지는 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다섯째, ‘학습활동’은 다양한 실무예제를 접해보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으며, 학습내용을 자신의 상황에 적용해 보도록 함으로써 보다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돌발퀴즈는 몰입도가 떨어지는 학습자 특성[5]에 적합한 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다. 다섯째, 학습활동은 실무 예제를 접해보도록 하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학습정리와 평가는 별개의 구성요소가 아닌 하나의 구성요소로써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둘째, ‘현장사례’는 학생들에게 현장감을 줄 수 있었으며, 흥미와 학습동기 유발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팀워크능력은 팀 구성원으로서 조직구성원들과 목표를 공유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둘째, 리더십능력은 팀 구성원의 업무향상에 도움을 주며 동기화시킬 수 있고, 팀의 목표 및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다. 셋째, 갈등관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팀 구성원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이다.
첫째, 학습주제는 사례와 연계하여 전문가가 설명해 주는 방식이 학습주제만 텍스트로 제시되는 경우보다 학습의 방향과 학습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사례는 현장감을 줄 수 있었으며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여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셋째, 전문가의 설명은 지루해 질 수 있으므로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틀리기 쉬운 사례나 경험담 등에 대한 인터뷰 삽입이나 학습활동과 과제를 위한 다양한 모범사례 제시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둘째,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학습동기를 유발하려면 학습내용, 사례와 이슈 등은 학습주제와 관련된 내용이어야 함은 물론 최신의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교수자용 매뉴얼과 학습자용 워크북은 발간된 지 2년 이상 되어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셋째, ‘연습문제’는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는 ‘학습활동’과 학습종료 후 습득한 지식을 확인해 보는 ‘퀴즈’와 ‘평가’로 구분한다.
셋째, ‘전문가 설명’은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기 때문에 강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NCS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의 학습자용 워크북은 전술한 것과 같이 학습자들이 집단적으로 프로그램을 수강하거나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학습모듈의 학습활동은 대부분 사례내용을 분석하거나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 또는 토의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사전평가를 통해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평가해 보고 부족한 능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사례와 활동, 활동에 대한 해설로 구성된 학습모듈은 이론적 접근보다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지식, 기술, 태도의 총체적 측면의 학습을 도울 수 있다. 넷째, 사후평가와 총괄평가는 모든 모듈의 학습을 마친 후 자신의 성취를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상호작용 측면에서 적극적인 학습자의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전진단, 퀴즈, 학습활동, 복습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공한다. 셋째, 학습자와 콘텐츠 간의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일회성 반응보다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넷째, 강사의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애니메이션, 동영상 강의, 텍스트 등을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이상의 개념을 토대로 NCS에서 제시한 직업기초능력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자원관리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로 분류된다. 이 중 대인관계능력은 업무수행에서 접촉하는 사람들과 문제없이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이며[3][17],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대 및 대학의 학생과 직업인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직업기초능력이라 할 수 있다[9].
학습목표 달성, 학습주제와 학습내용의 이해, 직장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이해, 학습동기 부여, 학습내용의 적용 기회 제공, 자가학습 등의 측면에서 설계 전략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학습내용이 이해하기 쉬운 수준이었으며, 학습분량도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된 요소에 대한 평가에서 이론적 지식의 동영상 강의를 선택한 응답자가 적었던 것과 같이 ‘이론적 지식의 동영상 강의가 대인관계능력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문항의 평균이 가장 낮았다.
반면, 성취수준과 학습내용, 사례나 이슈의 최신성, 교육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인쇄물 매체의 특성 측면에서 몇 가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첫째, 교수자용 매뉴얼에는 직업기초능력 성취수준이 상, 중, 하로 제시되어 있으나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이 성취수준별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 또한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이 어떤 성취수준에 맞추어 개발된 것인지 명시되어 있지 않다.
면담에서도 설문과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첫째,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학습은 직장생활에서 원활한 대인관계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의 총체적인 능력을 습득해야 하는 것이므로 이론적인 지식전달보다 사례중심의 실제적인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별 평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주제는 사례와 연계하여 전문가가 설명해 주는 방식이 학습주제만 텍스트로 제시되는 경우보다 학습의 방향과 학습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사례는 현장감을 줄 수 있었으며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여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별로 학생, 교수자, 전문가들의 주요한 의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주제와 관련하여 현장사례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시하고 그 내용과 연계하여 차시의 학습주제를 전문가가 설명해 주는 방식이 학습자들이 무엇을 배워야하는지 알려주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제시하는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영역별 일반목표를 토대로 학습목표를 수립한다. 둘째, 학습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NCS 직업기초능력 교육내용을 준용하되 대인관계능력 성취수준과 그에 따른 학습목표를 고려하여 구성한다.
둘째, ‘현장사례’는 학생들에게 현장감을 줄 수 있었으며, 흥미와 학습동기 유발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장생활에 관련된 실제적인 사례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시하는 것이 대인관계능력 학습의 필요성 인식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능력 교육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설계 전략을 수립한 후, 이를 적용하여 개발한 이러닝 콘텐츠를 평가함으로써 그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평가 결과, 개발된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들이 학습목표 달성, 학습주제와 학습내용의 이해, 직장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이해, 학습동기 부여,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학습한 내용의 적용 기회 제공, 난이도, 학습 분량의 측면에서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 전략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개발된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요소별 학습효과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평가하였다. 학습목표 달성, 학습주제와 학습내용의 이해, 직장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이해, 학습동기 부여, 학습내용의 적용 기회 제공, 자가학습 등의 측면에서 설계 전략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학습내용이 이해하기 쉬운 수준이었으며, 학습분량도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1개 차시의 학습시간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 짧고 동영상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는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구체적인 적용사례가 제시되지 않아 탈맥락적인 지식 습득 수준의 학습이 이루어지며,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 한계가 있다.
둘째, 사례는 현장감을 줄 수 있었으며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여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셋째, 전문가의 설명은 지루해 질 수 있으므로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틀리기 쉬운 사례나 경험담 등에 대한 인터뷰 삽입이나 학습활동과 과제를 위한 다양한 모범사례 제시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넷째, 돌발퀴즈는 학습내용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고 학습내용을 확실히 이해했는지 확인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기업교육 전문가3: 대인관계능력은 암묵지라고 할 수 있다.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사례로부터 시작하여 그 맥락 속에서 강의를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제작된다면 흥미와 학습을 병존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NCS 직업기초능력 이러닝 콘텐츠 설계 전략을 수립하고 개발된 이러닝 콘텐츠 평가를 통해 그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추후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를 활용하여 이러닝 또는 플립러닝으로 구성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한편, 본 연구에서 수립된 이러닝 콘텐츠 설계 전략은 평가를 통해 도출된 개선점을 반영하여 다른 영역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대인관계능력 이러닝 콘텐츠를 활용하여 이러닝 또는 플립러닝으로 구성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한편, 본 연구에서 수립된 이러닝 콘텐츠 설계 전략은 평가를 통해 도출된 개선점을 반영하여 다른 영역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에서 제시한 직업기초능력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이상의 개념을 토대로 NCS에서 제시한 직업기초능력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자원관리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로 분류된다. 이 중 대인관계능력은 업무수행에서 접촉하는 사람들과 문제없이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이며[3][17],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대 및 대학의 학생과 직업인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직업기초능력이라 할 수 있다[9].
NCS란?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1]. ‘스펙 초월 역량 중심 사회 구현’이 2015년도 기업 인사조직 관리 분야의 이슈[2]로 떠오름에 따라 NCS를 적용한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대인관계능력 중 리더십능력은 어떤 능력인가?
첫째, 팀워크능력은 팀 구성원으로서 조직구성원들과 목표를 공유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둘째, 리더십능력은 팀 구성원의 업무향상에 도움을 주며 동기화시킬 수 있고, 팀의 목표 및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다. 셋째, 갈등관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팀 구성원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이다.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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