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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반 유지보수 프로세스
Service-based Maintenance Process(SMP)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4, 2010년, pp.537 - 543  

박진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  문성계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 정보전략팀) ,  류성열 (숭실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  김종배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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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의 발전에 따라 유지보수 프로세스도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왔다. 또한 기존 하자유지보수 중심의 개념은 운영관리 및 서비스의 향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기반의 요구사항들을 유지보수 수행에 반영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제약사항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서비스에 기반하여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기반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보수 관련 표준인 ISO12207을 기반으로 서비스 기반의 대표적 표준들과 비교한다. 관련연구로 $SM^{MM}$, ITSCMM, ITIL의 활동을 연구하여 유지보수와 관련된 활동들을 찾아내고 ISO 12207의 활동들과 비교하여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 활동을 식별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관리 단계를 제안한다. 서비스 관리 단계는 4개의 활동과 8개의 산출물로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한 프로세스를 일반적인 서비스 수행과정과 비교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software growth, also software maintenance has been continuously improving. In addition, the existing concept of correct maintenance demands operational management and improvement of service. However, we have various limitation matters to reflect the requirements of service base for m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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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는 기존의 다른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나 개발방법론에서 언급하는 절차와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기반이 되는 ISO 12207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에 대해 도출하고 정의하였다. 제안한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기타 개발 방법론과 비교를 해보면 다음 <표 5>와 같다.
  • 그러나 기타 검증된 프로세스나 방법론과는 달리 베스트 프랙티스의 유무는 존재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유지보수 패러다임을 반영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써 아직 베스트 프랙티스를 도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향후 제안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각 조직에서의 유지보수 업무와의 연관성을 식별하고 이를 기반하여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대한 검증이 수행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활동들을 도출하기 위해 국제표준인 ISO 12207[4]을 기본으로 하여 관련된 표준들의 활동들과 비교하여 SMP(Service based Maintenance Process,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관련연구로 SMMM[5], ITSCMM[6], ITIL[7]의 서비스 운영(Service Operation)에 대한 비교를 통해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시 추가되어야 할 활동과 태스크를 식별하고, 이를 ISO 12207의 유지보수 활동들과 비교한 식별 결과를 분석하여, 유지보수 프로세스에 추가되어야 할 활동과 산출물을 정의한다.
  • 이 단계에서는 서비스 설계 부분에서 운영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신규 또는 변경된 서비스를 설계하는 부분이다. 시스템의 전체적인 접근방식 및 비즈니스 관련 기능과 품질에 걸쳐 있는 모든 수행 활동과 프로세스의 일관성 및 통합성을 제공해 준다. 서비스 요청 관리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포함한 내용 및 서비스에 대한 상세 내역을 비즈니스 측면과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정의하고 관리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한 서비스 카탈로그가 필요하다.

가설 설정

  • 둘째, 산출물의 정의 유무이다. 프로세스와 방법론이라면 제안하는 활동에 따른 산출물들에 대한 정의가 명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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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SCMM은 무엇인가? ITSCMM(IT Service Capability Maturity Model) 은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에 대한 성숙도 수준을 제시하기 위한 모델이다. ITSCMM을 통해서 IT 서비스의 품질을 알리고, 고객 요구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며, 지속적 개선 및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Service Operation은 무엇인가?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Service Operation은 ITIL의 IT 서비스 관리 중 서비스 운영에 대한 모범 사례를 제공하는 표준으로, IT 서비스에 대한 유지보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 서비스 전체가 아닌 IT 서비스의 일부인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연구의 범위에 포함하여 이를 제안하는 유지보수 프로세스에 활용한다.
서비스 기반 유지보수를 위한 4개의 활동과 8개의 산출물은 무엇이 있는가? 이를 통해 서비스 기반 유지보수를 위한 4개의 활동과 8개의 산출물을 정리하여 추가로 수행되어야 할 서비스관리단계로 제시하고 일반적인 서비스 수행과정과 비교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서비스관리단계의 4개의 활동에는 서비스 요청관리, 서비스 계약관리, 서비스 이행관리, 서비스 검증관리가 있으며, 8개의 산출물로는 서비스 카탈로그, 서비스 수준협약서, 서비스 수준보고서, 서비스 이행전략서, 서비스 이행계획통합서, 테스트 환경기준서, 수행된 테스트보고서, 결과 분석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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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Frank. Niessink, H. van Vliet, "Software Maintenance from a service perspective," Journal of Software Maintenance: Research and Practice, John Wiley & Sons, Ltd., pp.103-120, 2000. 

  2. Park, J., Choi, W., Rhew, S., "A Study on Software Service Oriented Maintenance Process Based on ITI 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cation and Principles of Informaiton Science (APIS), Okinawa, Japan, 2009. 1 

  3. K. Bennett, V. Rajlich, "Software Maintenance and Evolution: A Roadmap," ICSE,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The Future of Software Engineering, pp.75-87, 2000. 

  4. ISO/IEC, ISO/IEC 12207 ? Software Life Cycle, 1997. 

  5. A. April., J. H. Hayes, A. Abran, R. Dumke, "Software Maintenance Maturity Model(SMMM): The software maintenance process model: Product Line Concepts," Journal of Software Maintenance and Evolution:Research and Practice, Volume 17, Issue 3, pp 197-223, 2005. 

  6. F. Niessink, V. Clerc, T. Tijdink, Vliet van Hans, The IT Service Capability Maturity Model, $\{circledR}$ CMM Release Candidate 1, 2005. 

  7. S. Taylor, M. Iqbal, M. Nieves, ITIL V3 ?Service Operation,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 2007. 

  8.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마르미-III 개발 방법론 v3.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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