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LA를 적용한 서비스 지향 유지보수 프로세스 절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 oriented maintenance process procedure that applied to SLA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2008 May 21, 2008년, pp.266 - 271  

최원서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박진호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류성열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유지보수 내용에 대한 사용자의 의견 수렴에 대한 요구사항 정의나 각 단계별 산출물 등에 대한 표준지표 등이 존재하지 않아 각각의 사업이나 시스템 별로 유지보수를 수행할 때마다 경험만을 기반으로 한 정성적인 작업이 이루어지게 되어, 유지보수 작업과 비용이 초과로 투입되는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였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지보수에 대한 서비스 수준의 정확한 문제점 파악과 발생 문제점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표준 유지보수절차에 대해 연구하고 SLA를 적용한 유지보수 프로세스인 서비스 지향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유지보수 절차로 제시되었던 ISO 12207, IEEE 1219, ISBSG, ISO/IEC 147864 의 유지보수 정차를 통합시키고, 사용자 수준의 의견 수렴 및 요구사항 정의 등을 반영하기 위한 SLA를 적용하여 효율성이 높은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지향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에 표준 유지보수 절차에 대하여 연구하고, 사용자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 수렴 및 요구사항, 표준지표들의 반영을 도와주는 SLA(Service Level Agreement)를 적용하여 만들어진 사용자 수준의 서비스 지향 유지보수 절차를 제시하였다.
  • 유지보수의 위험요소 증가에 따른 절차 개선과 신뢰성 향상을 위해 제시한 본 연구는 표준 유지 보수 절차에 대하여 통합하고, 각 단계별 정확한 측정을 돕기 위하여 SLA 개발과정을 이용한 측정 지표들의 통합 작업을 수행하였다.
  • 이를 통하여 정형화된 품질수준을 확보하기 위한 양식을 제시하여 각 절차 별 작업과 산출물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서비스지향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SM이란? ITSM 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업무프로세스, 조직, 인력 및 기술 부분을 망라하여 정립한 IT 서비스 운영 체계이다. 그 중에서 프로세스 부분은 ITIL 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다.
ITIL란? ITIL은 1980년 후반에 영국OGC(Office of Government Commerce)에 의해 개발되어, IT관리서비스 분야의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거의 모든 업계에 적용 가능한 운영관리의 Best Practices를 제공하고 있다.
12207 에서 제시하는 유지보수 프로세스 활동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12207 에서 제시하는 유지보수 프로세스 활동 및 태스크에는 <그림 1>과 같이 크게 6 가지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프로세스활동에는 프로세스 구현, 문제 및 수정 분석, 수정 구현, 유지보수 검토 및 인수, 전환 등으로 구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