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의 발전에 따라 유지보수 프로세스도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왔다. 또한 기존 하자유지보수 중심의 개념은 운영관리 및 서비스의 향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기반의 요구사항들을 유지보수 수행에 반영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제약사항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서비스에 기반하여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기반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보수 관련 표준인 ISO12207을 기반으로 서비스 기반의 대표적 표준들과 비교한다. 관련연구로 $SM^{MM}$, ITSCMM, ITIL의 활동을 연구하여 유지보수와 관련된 활동들을 찾아내고 ISO 12207의 활동들과 비교하여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 활동을 식별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관리 단계를 제안한다. 서비스 관리 단계는 4개의 활동과 8개의 산출물로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한 프로세스를 일반적인 서비스 수행과정과 비교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소프트웨어의 발전에 따라 유지보수 프로세스도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왔다. 또한 기존 하자유지보수 중심의 개념은 운영관리 및 서비스의 향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기반의 요구사항들을 유지보수 수행에 반영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제약사항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서비스에 기반하여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기반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보수 관련 표준인 ISO12207을 기반으로 서비스 기반의 대표적 표준들과 비교한다. 관련연구로 $SM^{MM}$, ITSCMM, ITIL의 활동을 연구하여 유지보수와 관련된 활동들을 찾아내고 ISO 12207의 활동들과 비교하여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 활동을 식별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관리 단계를 제안한다. 서비스 관리 단계는 4개의 활동과 8개의 산출물로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한 프로세스를 일반적인 서비스 수행과정과 비교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According to software growth, also software maintenance has been continuously improving. In addition, the existing concept of correct maintenance demands operational management and improvement of service. However, we have various limitation matters to reflect the requirements of service base for mai...
According to software growth, also software maintenance has been continuously improving. In addition, the existing concept of correct maintenance demands operational management and improvement of service. However, we have various limitation matters to reflect the requirements of service base for maintenance accomplishment. Therefore, we need the study of the service based process for solving such a problem. In this paper, we propose a Service based Software Maintenance Process. Proposed process based on ISO12207 standard for software development and maintenance and compares it with the service based representative standards. In a related works, we study activity of $SM^{MM}$, ITSCMM, ITIL and find out activities to be concerned with and compare it with activity of ISO 12207 and distinguish the maintenance process activity of the service base from maintenance activities. And then, we propose a service management stage. It define four activities and eight artifacts. Finally, we validate the result by comparing the proposed process with a general service operational process.
According to software growth, also software maintenance has been continuously improving. In addition, the existing concept of correct maintenance demands operational management and improvement of service. However, we have various limitation matters to reflect the requirements of service base for maintenance accomplishment. Therefore, we need the study of the service based process for solving such a problem. In this paper, we propose a Service based Software Maintenance Process. Proposed process based on ISO12207 standard for software development and maintenance and compares it with the service based representative standards. In a related works, we study activity of $SM^{MM}$, ITSCMM, ITIL and find out activities to be concerned with and compare it with activity of ISO 12207 and distinguish the maintenance process activity of the service base from maintenance activities. And then, we propose a service management stage. It define four activities and eight artifacts. Finally, we validate the result by comparing the proposed process with a general service operational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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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는 기존의 다른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나 개발방법론에서 언급하는 절차와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기반이 되는 ISO 12207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에 대해 도출하고 정의하였다. 제안한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기타 개발 방법론과 비교를 해보면 다음 <표 5>와 같다.
그러나 기타 검증된 프로세스나 방법론과는 달리 베스트 프랙티스의 유무는 존재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유지보수 패러다임을 반영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써 아직 베스트 프랙티스를 도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향후 제안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각 조직에서의 유지보수 업무와의 연관성을 식별하고 이를 기반하여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대한 검증이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활동들을 도출하기 위해 국제표준인 ISO 12207[4]을 기본으로 하여 관련된 표준들의 활동들과 비교하여 SMP(Service based Maintenance Process,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관련연구로 SMMM[5], ITSCMM[6], ITIL[7]의 서비스 운영(Service Operation)에 대한 비교를 통해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시 추가되어야 할 활동과 태스크를 식별하고, 이를 ISO 12207의 유지보수 활동들과 비교한 식별 결과를 분석하여, 유지보수 프로세스에 추가되어야 할 활동과 산출물을 정의한다.
이 단계에서는 서비스 설계 부분에서 운영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신규 또는 변경된 서비스를 설계하는 부분이다. 시스템의 전체적인 접근방식 및 비즈니스 관련 기능과 품질에 걸쳐 있는 모든 수행 활동과 프로세스의 일관성 및 통합성을 제공해 준다. 서비스 요청 관리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포함한 내용 및 서비스에 대한 상세 내역을 비즈니스 측면과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정의하고 관리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한 서비스 카탈로그가 필요하다.
가설 설정
둘째, 산출물의 정의 유무이다. 프로세스와 방법론이라면 제안하는 활동에 따른 산출물들에 대한 정의가 명확해야 한다.
제안 방법
, ITSCMM, ITIL의 유지보수 관련 액티비티와 태스크들의 비교를 통해 추가되어야 하는 활동과 태스크를 식별한다. 기존의 하자 유지보수와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사이의 관계를 식별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활동을 추가한다.
, ITSCMM, ITIL을 분석하여 관련 활동을 식별하고 ISO 12207과의 비교를 통해 식별된 활동들의 유사한 활동들을 분석하여 서비스관리단계로 그룹핑한 4개의 활동을 제안하고, 활동별로 요구되는 8개의 산출물들을 정의하여 SMP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일반적인 서비스 요청 처리과정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표 1,2,3,4>를 통해 관련연구에서 유지보수와 연관된 활동들을 식별하였다. SMMM과 ITSCMM, ITIL은 서비스와 관련된 유지보수 활동들을 식별한 것이다.
유지보수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유지보수 전략, 고객 환경 분석, 커뮤니케이션 결과, 갱신된 시스템과 문서, 추가된 테스트 등의 결과가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ISO 12207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서비스 기반의 활동과 태스크를 추가한다.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Service Operation은 ITIL의 IT 서비스 관리 중 서비스 운영에 대한 모범 사례를 제공하는 표준으로, IT 서비스에 대한 유지보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 서비스 전체가 아닌 IT 서비스의 일부인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연구의 범위에 포함하여 이를 제안하는 유지보수 프로세스에 활용한다.
본 장에서는 관련연구를 기반으로 ISO 12207, SMMM, ITSCMM, ITIL의 유지보수 관련 액티비티와 태스크들의 비교를 통해 추가되어야 하는 활동과 태스크를 식별한다. 기존의 하자 유지보수와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사이의 관계를 식별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활동을 추가한다.
본 장에서는 서비스 기반에 적합한 유지보수 단계와 활동인 SMP(Service based Maintenance Process,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SMP의 단계는 4개의 활동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활동은 3장에서 식별한 서비스 요청 관리, 서비스 계약 관리, 서비스 이행 관리, 서비스 검증 관리이다.
비교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프로세스는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활동 및 이를 위한 산출물을 정의하였다. 그러나 기타 검증된 프로세스나 방법론과는 달리 베스트 프랙티스의 유무는 존재하지 않고 있다.
이 모델은 기존의 성숙도 모델인 Trillium Maturity Model, CMMI-DEV(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for development, CMMI), CobiT(The Control Objectives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hnology), SPICE(Software Process Improvement & Capability dEtermination)을 토대로 하여 유지보수자 관점에서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가 나아갈 방향을 4개의 프로세스 범위, 18개의 KPA(Key Process Area, 핵심 프로세스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인수테스트 활동은 시스템 설치가 완료되고 테스트를 통한 사용자가 요구한 내용이 정확하고 빠짐없이 개발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는 절차로 사용자가 주체가 되어 시스템의 인수를 위한 테스트를 수행하고 개발에 대한 승인을 얻게 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검증 관리에서 테스트 시 필요한 테스트 계획, 수행, 종결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기반의 유지 보수 활동이 무언인지를 식별하기 위해 SMMM, ITSCMM, ITIL을 분석하여 관련 활동을 식별하고 ISO 12207과의 비교를 통해 식별된 활동들의 유사한 활동들을 분석하여 서비스관리단계로 그룹핑한 4개의 활동을 제안하고, 활동별로 요구되는 8개의 산출물들을 정의하여 SMP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일반적인 서비스 요청 처리과정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관련연구로 SMMM[5], ITSCMM[6], ITIL[7]의 서비스 운영(Service Operation)에 대한 비교를 통해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시 추가되어야 할 활동과 태스크를 식별하고, 이를 ISO 12207의 유지보수 활동들과 비교한 식별 결과를 분석하여, 유지보수 프로세스에 추가되어야 할 활동과 산출물을 정의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기반 유지보수를 위한 4개의 활동과 8개의 산출물을 정리하여 추가로 수행되어야 할 서비스관리단계로 제시하고 일반적인 서비스 수행과정과 비교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서비스관리단계의 4개의 활동에는 서비스 요청관리, 서비스 계약관리, 서비스 이행관리, 서비스 검증관리가 있으며, 8개의 산출물로는 서비스 카탈로그, 서비스 수준협약서, 서비스 수준보고서, 서비스 이행전략서, 서비스 이행계획통합서, 테스트 환경기준서, 수행된 테스트보고서, 결과 분석서가 있다.
일반적으로 산업계에서 쓰이는 서비스 요청시의 처리과정과 제안하는 활동과의 비교를 통해 결과를 분석한다. 비교한 결과로써 서비스 관리 단계에 세 개의 활동은 포함하고 있으나 서비스 검증관리 활동에 대한 부분은 확인되고 있지 않다.
SMP의 단계는 4개의 활동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활동은 3장에서 식별한 서비스 요청 관리, 서비스 계약 관리, 서비스 이행 관리, 서비스 검증 관리이다. 제안하는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단계는 ISO 12207의 유지보수 프로세스와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림 2)는 제안하는 서비스 관리 단계의 4개의 활동과 각 활동의 결과로써 나타나는 산출물을 정의한 것이다.
은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의 성숙도 측정을 위한 방법 및 이에 대한 성숙도 수준 프로세스의 역량 및 수준과 개선 방향을 나타내었지만, 유지보수의 수준 자체보다는 유지보수 조직의 수준을 평가한다. 하지만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SMMM을 그대로 활용할 수는 없어도, SMMM의 프로세스 범위와 프로세스 영역을 제안하는 유지보수 프로세스의 활동과 태스크로 활용한다.
데이터처리
제안한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기타 개발 방법론과 비교를 해보면 다음 <표 5>와 같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기반이 되는 ISO12207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CBD기반 개발방법론인 마르미III[8]을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SMP와 비교하였다. 비교를 위한 항목을 연구 목적에 부합되도록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ISO 12207과의 맵핑 결과로써 SMMM에서는 이벤트/서비스 요청관리, 서비스 요청 및 이벤트 통제 및 조정, 서비스 수준 계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 및 공급자 계약, 소프트웨어 운영전환, 프로세스/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유지보수 측정 및 분석 활동이, ITSCMM에서는 서비스 계약관리 부분이 ITIL에서는 이벤트 관리와 사고관리 부분이 ISO 12207의 유지보수 프로세스 내에서 언급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각 활동을 분석하여 분류하면 서비스 요청관리, 서비스 계약관리, 서비스 이행 관리, 서비스 검증 관리의 네 가지 범주들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네 가지 범주는 ISO 12207에 추가되어 프로세스로 관리되어야 한다.
(그림 3)에서 보여주고 있는 처리과정은 ISO 12207이나 기타 유지보수 표준을 준수한 것은 아니고 일반적으로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를 할 경우의 처리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즉, 일반적인 처리과정과 비교하였을 때 제안한 서비스 관리 단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으며, 제안한 활동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처리과정시 산출물을 정의하고 있지 않으며, 이것이 표준으로 받아들여지기에는 미흡하다.
첫째,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활동 유무이다. 이는 비교 대상이 되는 프로세스와 방법론이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활동을 포함하는지에 대한 유무이다.
후속연구
그러나 일반적인 처리과정시 산출물을 정의하고 있지 않으며, 이것이 표준으로 받아들여지기에는 미흡하다. 그러므로 제안하는 서비스 관리 단계의 활동을 준수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세부 태스크에 대한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SMP를 기반으로 하여 현재 유지보수 업무가 진행중인 기관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체적인 다수의 적용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적용 전과 후의 개선 결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진화된 SMP에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유지보수 패러다임을 반영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써 아직 베스트 프랙티스를 도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향후 제안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각 조직에서의 유지보수 업무와의 연관성을 식별하고 이를 기반하여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대한 검증이 수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제안한 서비스 기반의 유지보수 프로세스는 아직 많은 부분에서 미흡하다. 서비스관리단계에 대한 활동은 식별하였지만 이에 대한 세부 태스크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며, 제안한 프로세스에 대한 경험적 검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적용 전과 후의 개선 결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진화된 SMP에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실증적 검증을 수행함으로써 제안한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성과 서비스 기반 유지보수의 효율성에 대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SMP를 기반으로 하여 현재 유지보수 업무가 진행중인 기관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체적인 다수의 적용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적용 전과 후의 개선 결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진화된 SMP에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실증적 검증을 수행함으로써 제안한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성과 서비스 기반 유지보수의 효율성에 대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SCMM은 무엇인가?
ITSCMM(IT Service Capability Maturity Model) 은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에 대한 성숙도 수준을 제시하기 위한 모델이다. ITSCMM을 통해서 IT 서비스의 품질을 알리고, 고객 요구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며, 지속적 개선 및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Service Operation은 무엇인가?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Service Operation은 ITIL의 IT 서비스 관리 중 서비스 운영에 대한 모범 사례를 제공하는 표준으로, IT 서비스에 대한 유지보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 서비스 전체가 아닌 IT 서비스의 일부인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연구의 범위에 포함하여 이를 제안하는 유지보수 프로세스에 활용한다.
서비스 기반 유지보수를 위한 4개의 활동과 8개의 산출물은 무엇이 있는가?
이를 통해 서비스 기반 유지보수를 위한 4개의 활동과 8개의 산출물을 정리하여 추가로 수행되어야 할 서비스관리단계로 제시하고 일반적인 서비스 수행과정과 비교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서비스관리단계의 4개의 활동에는 서비스 요청관리, 서비스 계약관리, 서비스 이행관리, 서비스 검증관리가 있으며, 8개의 산출물로는 서비스 카탈로그, 서비스 수준협약서, 서비스 수준보고서, 서비스 이행전략서, 서비스 이행계획통합서, 테스트 환경기준서, 수행된 테스트보고서, 결과 분석서가 있다.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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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Bennett, V. Rajlich, "Software Maintenance and Evolution: A Roadmap," ICSE,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The Future of Software Engineering, pp.75-87, 2000.
ISO/IEC, ISO/IEC 12207 ? Software Life Cycle, 1997.
A. April., J. H. Hayes, A. Abran, R. Dumke, "Software Maintenance Maturity Model(SMMM): The software maintenance process model: Product Line Concepts," Journal of Software Maintenance and Evolution:Research and Practice, Volume 17, Issue 3, pp 197-22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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