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인력의 부족과 사회양극화 현상으로 범죄율이 증가하는 가운데 사경호의 사회적, 직업적 가치가 상승하면서 대학에서도 경호관련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사회적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경호관련학과와 학문적 정체성은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2000년도에는 경호관련학과를 신설하여 60여개의 대학이 있었으나 현재 신입생 감소 등의 문제로 줄어들어 39개 대학(2년제+4년제)에 관련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과의 명칭은 경찰, 경호, 무도, 부사관을 혼용을 사용하며 사회적 전반적인 시장변화에 대응하고자 적절하게 혼용명칭을 요구되고 있으며, 물론 학과가 추구하는 공통목표는 민간인에 의한 안전서비스 활동이다. 그러나 아직 대학교체계의 확립이 미흡한 것이 실정이며 또한 여러 분야의 교수요원으로 교육과정이 엉성하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호산업에 있어서 밀접한 2년제 경호관련학과를 선택하여 현실적인 문제점을 부각하고 각 대학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경호관련학과들이 가진 공통목표를 지향하면서도 학교별로 흔들리는 교육과정은 경호학 학문이 미 정착된 현실을 반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해결할 과제이다. 경호관련학과는 세분화된 교육을 취함과 동시에 전문인력간의 공동작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산학협동과정, 산학공동개발 등이 강화된 교육이 되어야할 것이며 산업체의 현장실습 수업을 좀 더 확대, 개편,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되며, 학교 간 또는 교수요원들 간의 노력을 통해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경찰인력의 부족과 사회양극화 현상으로 범죄율이 증가하는 가운데 사경호의 사회적, 직업적 가치가 상승하면서 대학에서도 경호관련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사회적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경호관련학과와 학문적 정체성은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2000년도에는 경호관련학과를 신설하여 60여개의 대학이 있었으나 현재 신입생 감소 등의 문제로 줄어들어 39개 대학(2년제+4년제)에 관련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과의 명칭은 경찰, 경호, 무도, 부사관을 혼용을 사용하며 사회적 전반적인 시장변화에 대응하고자 적절하게 혼용명칭을 요구되고 있으며, 물론 학과가 추구하는 공통목표는 민간인에 의한 안전서비스 활동이다. 그러나 아직 대학교체계의 확립이 미흡한 것이 실정이며 또한 여러 분야의 교수요원으로 교육과정이 엉성하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호산업에 있어서 밀접한 2년제 경호관련학과를 선택하여 현실적인 문제점을 부각하고 각 대학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경호관련학과들이 가진 공통목표를 지향하면서도 학교별로 흔들리는 교육과정은 경호학 학문이 미 정착된 현실을 반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해결할 과제이다. 경호관련학과는 세분화된 교육을 취함과 동시에 전문인력간의 공동작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산학협동과정, 산학공동개발 등이 강화된 교육이 되어야할 것이며 산업체의 현장실습 수업을 좀 더 확대, 개편,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되며, 학교 간 또는 교수요원들 간의 노력을 통해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However, the academic identity of security related studies still remain as a task to be solved. In 2000, security related studies were newly established and offered in 60 universities, but the present condition is that the number of universities that offer the studies has decreased due to the issues...
However, the academic identity of security related studies still remain as a task to be solved. In 2000, security related studies were newly established and offered in 60 universities, but the present condition is that the number of universities that offer the studies has decreased due to the issues such as reduction of freshmen and there are currently 39 universities (both two-year and four-year). In addition, an appropriately mixed use of name of the studies is being demanded in order to respond to the social overall market changes, as the names such as 'police', 'security', 'martial art' and 'non-commissioned officer'. Of course, the common goal the studies are pursuing is safety service activities for civilians. However, the present condition is that the establishment of university system is still insufficient, and the curriculum has composed loosely by professors in various field. Therefore, the two-year security related studies with strong market directivity in the security industry were selected in this thesis to highlight the realistic issues and comparatively analyze the curriculum of each school to deduce basic curriculum and future direction was presented. The wavering curriculum of each school while seeking the common goal of security related studies is reflecting the reality of unsettled security studies and it is a task that needs to be solved. The security related studies need reinforced education such as the method to provide opportunities of joint-task among professional manpower,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process and academic-industrial joint-development, while adopting subdivided education.
However, the academic identity of security related studies still remain as a task to be solved. In 2000, security related studies were newly established and offered in 60 universities, but the present condition is that the number of universities that offer the studies has decreased due to the issues such as reduction of freshmen and there are currently 39 universities (both two-year and four-year). In addition, an appropriately mixed use of name of the studies is being demanded in order to respond to the social overall market changes, as the names such as 'police', 'security', 'martial art' and 'non-commissioned officer'. Of course, the common goal the studies are pursuing is safety service activities for civilians. However, the present condition is that the establishment of university system is still insufficient, and the curriculum has composed loosely by professors in various field. Therefore, the two-year security related studies with strong market directivity in the security industry were selected in this thesis to highlight the realistic issues and comparatively analyze the curriculum of each school to deduce basic curriculum and future direction was presented. The wavering curriculum of each school while seeking the common goal of security related studies is reflecting the reality of unsettled security studies and it is a task that needs to be solved. The security related studies need reinforced education such as the method to provide opportunities of joint-task among professional manpower,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process and academic-industrial joint-development, while adopting subdivide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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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호관련학과 진로선택에 있어서의 미치는 영향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 등 관련학과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들을 발표된 연구논문을 토대로 문제점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2년제 대학 간의 교육과정의 차이점, 그리고 경호산업의 전망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교육과정을 재조명함으로써 전문 인력의 양성체계와 사회적 수요문제의 적합성을 논하려한다.
본 연구는 공배완(2008) 연구방법과 동일하며 문헌이나 참고자료, 연구자료, 경호관련학과의 교육과정표, 관련학과의 소개책자, 전화확인, 인터넷검색 등을 참고하여 비교·분석·검토로써 현실적인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실험과정을 통해 산술적인 수치를 요구하는 실험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주관적인 견해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분석과 평가에 대한 시각차의 발생과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한 오차범위를 측정하거나 여론과정을 분석하는 연구가 아니기에 통계적·사회과학적 분석도구는 본 연구에 있어서 요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사실에 토대하여 진리를 탐구한 논문으로 경호관련학과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한 문제를 2년제 경호관련학과 대학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2년제 대학은 시장 지향성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공식적이며, 보다 유연한 조직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대학의 시장지향성을 높이고 교육성과를 제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런 대학은 시장지향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산업현장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하며, 경호 산업에 대한 정보를 창출하고 이를 공유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공배완교수가 한국경호경비학회지에 4년제 관련 교육과정을 연구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현재 경호관련학과가 설치되어 있는데 2년제 대학 24곳을 학과분류 및 교육과정을 비교·검토함으로서 경호전문교육의 현실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2년제 대학 간의 교육과정의 차이점, 그리고 경호산업의 전망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교육과정을 재조명함으로써 전문 인력의 양성체계와 사회적 수요문제의 적합성을 논하려한다.
사경호분야를 연구하고 특히 1996년 한국경호경비학회의 설립은 사경호분야의 연구를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경호 관련학과들의 힘이 되었다. 현재의 경호분야의 연구흐름을 알아보기 위해 사경호분야를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경호경비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검토함에 있어서 사경호에 대한 학문적 발전과 시장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경호관련분야에 대한 연구는 크게 공경호와 사경호로 구분된다.
제안 방법
2009년 11월 2일 정운찬 국무총리주재로 ‘제1회 유비쿼터스도시 위원회’를 개최하여 U-City2)의 발전을 위한 범 부처 차원의 종합전략인 종합계획을 심의, 확정하였다.
경호관련학과 교육과정을 연구자의 분류를 6개 영역(경호 및 경찰영역, 부사관영역, 어학영역, 무도영역, 인성영역, 스포츠영역)으로 분류하여 각 영역별 유사교육과정을 배치함으로 학교별 교과편성 현황과 교과목 명칭의 빈도를 비교·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논리적 관계에 의한 결론을 도출하여 현실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있다. 경호관련학과는 4년제와 2년제로 나뉠 수 있으나 아카데믹한 성격을 가진 4년제에 대한 연구조사는 공배완교수의 학회논문자료를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교육과정 관련하여 공배완교수의 논문을 토대로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다시말해 4년제는 중간관리자로서의 실무교육으로 초점을 맞추어 고급인력 양성에 목표를 둔다면, 2년제는 인력양성 목표가 현장 기능인으로 현장실무자를 양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경비지도사 2차 시험과목 경호학, 범죄학, 소방학 중 한 과목 선택가능하며, 조사한 결과 경호학과목이 편성이 집중되었다. 또한, 공경호의 실전 교과목은 경찰시험과목, 경호처 시험과목으로 편성되었으며, 사경호의 실전 교과목은 경비지도사 시험과목으로 편성하였다. 교양과목으로 인성적인 영역부분을 토대로 분류하였으며, 직업선택의 과정 혹은 설계방향, 리더쉽 등의 내용들이 요구될 것이다.
본 연구는 공배완(2008) 연구방법과 동일하며 문헌이나 참고자료, 연구자료, 경호관련학과의 교육과정표, 관련학과의 소개책자, 전화확인, 인터넷검색 등을 참고하여 비교·분석·검토로써 현실적인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실험과정을 통해 산술적인 수치를 요구하는 실험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주관적인 견해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분석과 평가에 대한 시각차의 발생과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한 오차범위를 측정하거나 여론과정을 분석하는 연구가 아니기에 통계적·사회과학적 분석도구는 본 연구에 있어서 요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방법은 논리적 관계에 의한 결론을 도출하여 현실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있다. 경호관련학과는 4년제와 2년제로 나뉠 수 있으나 아카데믹한 성격을 가진 4년제에 대한 연구조사는 공배완교수의 학회논문자료를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교육과정 관련하여 공배완교수의 논문을 토대로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시민생활의 안전문제도 이제는 국가의 제도적 보호 장치로부터 벗어나 시민의 선택사항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치안문제에 있어서도 상품화되어 서비스의 형태로 시민생활에 접근하고 있고 고품질의 치안서비스는 교육문제에 달려있다. 시장의 수요에 적절한 교육적 공급체제가 갖춰져야 할 것으로 출발하여 국내 2년제 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분석하며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경호학문 영역을 구축함에 있어 학문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육과정의 문제점으로 대학별 차별성 있는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인해 학문적 정착의 미흡, 학문적 미분화 상태, 독자적 영역의 연구단체 부재, 다양한 전공을 가진 교수요원들로 인한 교육과정의 표준화가 어려운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우선 관련학과 분류의 영역을 연구자의 편의상 2개의 영역(경찰경호분야, 경호무도분야)로 나뉘며, 학부·학과중심으로 분류하였고, 학부·학과에서 분류할 수 없을 경우는 계열로 분류하였다.
필수과목으로는 앞서 정리된 2년제 교과목 중 많이 분포되어 있는 과목을 위주로 편성하였다. 즉, 앞서 조사한 2년제 경호관련학과의 중 많은 분포가 되어 있는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교과목으로 실전과목과 필수과목, 공통과목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자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1)의 회원전문대학인 2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더불어, 교육과정과 연구경향에 대한 분석대상이 특별한 상대에 의한 것이 아니라 연구범위나 연구대상 등을 고려하여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2006년과 2008년을 거쳐 조사한 결과 교육과정의 문제는 여전히 제기되고 있으며, 취업에 있어서 어학의 중요성 역시 들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경호관련학과의 시장성 2006년에서 2008년을 거쳐서 더불어 2년제에 중점적으로 학과가 늘어감에 따라 그 시장성은 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비지도사 2차 시험과목 경호학, 범죄학, 소방학 중 한 과목 선택가능하며, 조사한 결과 경호학과목이 편성이 집중되었다. 또한, 공경호의 실전 교과목은 경찰시험과목, 경호처 시험과목으로 편성되었으며, 사경호의 실전 교과목은 경비지도사 시험과목으로 편성하였다.
그 결과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은 차이가 있으며 정서적 적응은 남성이 높고 학년 및 연령에 따른 정서적 적응은 학년 및 연령이 증가할수록 높다라는 결론이었다. 또한 진로결정보류는 1학년이 높으며 연령에 따른 진로결정 회의감은 1학년이 높다.
다시말해 경호원의 자격이 경호전공자와 교양 및 매너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결론으로 도출하였다.
둘째, 경호관련학과의 적응에 있어서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높으며 진로결정보류, 진로결정회의감은 1학년때 이루어진다. 즉 대학생활을 처음 접하는 신입생에게 두려움이나 신선함을 줄 수 있으므로 관련학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및 취업에 있어서의 특강 그리고 경호관련학과의 시장지향성을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교수요원과 학생간의 대화가 더 많이 요구되는 바이다.
셋째, 경호관련학과의 선택동기는 개인적성의 이유이며 교과내용에 대한 불만족은 반복적으로 언급된 바 있다. 그러나 직업선택에 있어서 긍정적인 마인드가 강하며 취업준비에 있어서도 어학공부가 우선시되고 있었다.
첫째, 경호관련 미디어 수용경험에 따라 경호원의 전문인식은 직업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며 경호원의 자격은 경호관련전공자가 우선시되며 교양 및 매너의 교육이 필요하다. 다시말해 경호관련학과는 시장지향성이 높으며 경호원의 자격이 경호관련전공자가 우선시한다면 교육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변화가 요구되는 바이다.
후속연구
경비업체의 발전과정 측면에서 본다면 앞으로 시설경비와 기계경비를 중심으로 발전할 것이며 단일 업종보다는 통합시스템 형태로 규모의 대형화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판교신도시의 경비형태에서도 통합시스템이 도입 될 것으로 공포한바 앞으로는 대형화의 가능성이 높아지며 시설경비, 신변보호, 호송경비, 기계경비 등 단일차원의 허가업종으로 운영되지 않고 통합적인 조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넷째, 신입생때 자신의 진로에 대한 회의감과 결정을 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경호관련 직업탐구를 적극적으로 할 기회와 여러 경호관련분야의 특강을 통해 자신의 진로 및 경호산업에 대해 접근하도록 유도해야한다.
다섯째, 경호원이 갖춰야할 학회논문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성과 매너를 기본적으로 유도하고 있으며 이 부분에 있어서도 교육과정에 편성하는 부분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경호와 경찰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목에 있어서 경찰의 기본적인 교육과목이 편성되어야 한다.
셋째, 앞서 연구자들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외국어과목의 편중을 높여 학생들을 경호산업에 있어서 더욱 시장성있고 경쟁력있는 인재로 양성해야한다.
다시 말해 세분화된 교육을 취함과 동시에 전문 인력간의 공동작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산학협동과정, 산학공동개발 등이 강화된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며 산업체의 현장실습 수업을 좀 더 확대, 개편,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상으로 보아, 새로운 지식의 도래와 더불어 새로운 매체의 출현으로 경호관련학과에서도 다양한 전문인력의 양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때문에 그에 따르는 교육의 변화가 꾸준히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스토예프스키가 남긴 명언은 무엇인가?
‘인간은 죽음을 두려워한다. 그것은 生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도스토예프스키가 남긴 명언으로 미래만을 지향하는 지금의 우리는 진정 生을 사랑하는 것인지 아니면 욕망을 사랑하는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경호와 부사관의 학과명을 쓰지 않고 부사관과로 단일로 쓰여진 학교는 몇 군데인가?
<표 3>에 의하면, 경호와 부사관의 학과명을 합쳐놓으므로 학생들에게 선호도가 높고 인기있는 학과로 발 돋음 한 것으로 보이며, 실제 경호와 부사관의 학과명을 합쳐놓은 학교는 3곳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부사관과로 단일로 쓰여진 학교가 인터넷 검색결과 13곳의 2년제 대학으로 분포되어 있다. 또한 모대학에서는 70명 정원 중 부사관으로 65명을 배출하였고 3사관학교 편입을 4명 배출하였다.
경호관련학과 교육과정의 6개 항목은 무엇인가?
경호관련학과 교육과정을 연구자의 분류를 6개 영역(경호 및 경찰영역, 부사관영역, 어학영역, 무도영역, 인성영역, 스포츠영역)으로 분류하여 각 영역별 유사교육과정을 배치함으로 학교별 교과편성 현황과 교과목 명칭의 빈도를 비교·조사하였다. 유사교과목 명칭은 하나의 교과목으로 (예: 경호학개론-경호학, 경찰학개론-경찰학 등) 총 217과목의 명칭이 교과목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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