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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제 경호관련학과의 교육과정 현황 및 재구성
Two-Year Security Related Studies and Curriculum Re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25, 2010년, pp.165 - 184  

장예진 (국제대학 체육경호계열 경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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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인력의 부족과 사회양극화 현상으로 범죄율이 증가하는 가운데 사경호의 사회적, 직업적 가치가 상승하면서 대학에서도 경호관련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사회적 역할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경호관련학과와 학문적 정체성은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2000년도에는 경호관련학과를 신설하여 60여개의 대학이 있었으나 현재 신입생 감소 등의 문제로 줄어들어 39개 대학(2년제+4년제)에 관련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과의 명칭은 경찰, 경호, 무도, 부사관을 혼용을 사용하며 사회적 전반적인 시장변화에 대응하고자 적절하게 혼용명칭을 요구되고 있으며, 물론 학과가 추구하는 공통목표는 민간인에 의한 안전서비스 활동이다. 그러나 아직 대학교체계의 확립이 미흡한 것이 실정이며 또한 여러 분야의 교수요원으로 교육과정이 엉성하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호산업에 있어서 밀접한 2년제 경호관련학과를 선택하여 현실적인 문제점을 부각하고 각 대학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경호관련학과들이 가진 공통목표를 지향하면서도 학교별로 흔들리는 교육과정은 경호학 학문이 미 정착된 현실을 반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해결할 과제이다. 경호관련학과는 세분화된 교육을 취함과 동시에 전문인력간의 공동작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산학협동과정, 산학공동개발 등이 강화된 교육이 되어야할 것이며 산업체의 현장실습 수업을 좀 더 확대, 개편,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되며, 학교 간 또는 교수요원들 간의 노력을 통해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wever, the academic identity of security related studies still remain as a task to be solved. In 2000, security related studies were newly established and offered in 60 universities, but the present condition is that the number of universities that offer the studies has decreased due to the issu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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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호관련학과 진로선택에 있어서의 미치는 영향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 등 관련학과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들을 발표된 연구논문을 토대로 문제점를 제시하였다.
  • 이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2년제 대학 간의 교육과정의 차이점, 그리고 경호산업의 전망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교육과정을 재조명함으로써 전문 인력의 양성체계와 사회적 수요문제의 적합성을 논하려한다.
  • 본 연구는 공배완(2008) 연구방법과 동일하며 문헌이나 참고자료, 연구자료, 경호관련학과의 교육과정표, 관련학과의 소개책자, 전화확인, 인터넷검색 등을 참고하여 비교·분석·검토로써 현실적인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실험과정을 통해 산술적인 수치를 요구하는 실험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주관적인 견해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분석과 평가에 대한 시각차의 발생과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한 오차범위를 측정하거나 여론과정을 분석하는 연구가 아니기에 통계적·사회과학적 분석도구는 본 연구에 있어서 요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사실에 토대하여 진리를 탐구한 논문으로 경호관련학과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한 문제를 2년제 경호관련학과 대학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2년제 대학은 시장 지향성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공식적이며, 보다 유연한 조직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대학의 시장지향성을 높이고 교육성과를 제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런 대학은 시장지향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산업현장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하며, 경호 산업에 대한 정보를 창출하고 이를 공유함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공배완교수가 한국경호경비학회지에 4년제 관련 교육과정을 연구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현재 경호관련학과가 설치되어 있는데 2년제 대학 24곳을 학과분류 및 교육과정을 비교·검토함으로서 경호전문교육의 현실을 살펴보았다.
  • 이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2년제 대학 간의 교육과정의 차이점, 그리고 경호산업의 전망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교육과정을 재조명함으로써 전문 인력의 양성체계와 사회적 수요문제의 적합성을 논하려한다.
  • 사경호분야를 연구하고 특히 1996년 한국경호경비학회의 설립은 사경호분야의 연구를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경호 관련학과들의 힘이 되었다. 현재의 경호분야의 연구흐름을 알아보기 위해 사경호분야를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경호경비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검토함에 있어서 사경호에 대한 학문적 발전과 시장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경호관련분야에 대한 연구는 크게 공경호와 사경호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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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스토예프스키가 남긴 명언은 무엇인가? 인간은 죽음을 두려워한다. 그것은 生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도스토예프스키가 남긴 명언으로 미래만을 지향하는 지금의 우리는 진정 生을 사랑하는 것인지 아니면 욕망을 사랑하는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경호와 부사관의 학과명을 쓰지 않고 부사관과로 단일로 쓰여진 학교는 몇 군데인가? <표 3>에 의하면, 경호와 부사관의 학과명을 합쳐놓으므로 학생들에게 선호도가 높고 인기있는 학과로 발 돋음 한 것으로 보이며, 실제 경호와 부사관의 학과명을 합쳐놓은 학교는 3곳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부사관과로 단일로 쓰여진 학교가 인터넷 검색결과 13곳의 2년제 대학으로 분포되어 있다. 또한 모대학에서는 70명 정원 중 부사관으로 65명을 배출하였고 3사관학교 편입을 4명 배출하였다.
경호관련학과 교육과정의 6개 항목은 무엇인가? 경호관련학과 교육과정을 연구자의 분류를 6개 영역(경호 및 경찰영역, 부사관영역, 어학영역, 무도영역, 인성영역, 스포츠영역)으로 분류하여 각 영역별 유사교육과정을 배치함으로 학교별 교과편성 현황과 교과목 명칭의 빈도를 비교·조사하였다. 유사교과목 명칭은 하나의 교과목으로 (예: 경호학개론-경호학, 경찰학개론-경찰학 등) 총 217과목의 명칭이 교과목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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