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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모형의 시론적 개발
The Developmental Study for Preliminary Model for Consulting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2 no.4 = no.50, 2010년, pp.537 - 552  

김분순 (경북교육청) ,  강현석 (경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ttempts to study for preliminary model for consulting school curriculum. To accomplish this goal, the meaning of school-based curriculum, supervision of school curriculum, supervision of curriculum consulting are examined. Second, The condition for supervision of school curriculum is re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운영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 운영 측면에서 보면, 역사적으로 모든 교육과정은 ‘학교중심’ 또는 ‘학교’ 교육과정이었으며, 제7차 교육과정도 마찬가지다. 교육과정운영이란 편성한 교육과정을 교육의 장에서 실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학교 혹은 교사가 아닌 어떤 기관이나 사람이 대신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이 점에서 일찍이 Tanner와Tanner는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을 모방적 원형 유지 수준, 중개적 수준, 창조적 재해석수준 등으로 개념화 하고(Tanner & Tanner,1980: 636), 모방적 원형 유지 수준으로부터 창조적 재해석 수준으로 나아갈 때 교사의 교육적 전문성이 발휘되는 것으로 보았다.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주지하다시피 교육과정은 국가적으로 보면 현재의 학교 교육을 통해서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바램, 그리고 그러한 사람으로 육성시키는 데 필요한 교육내용은 무엇이고, 어떻게 교육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계획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을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구성하고, 어떤 방법으로 운영하느냐가 결국 한나라의 교육을 결정하고 더 나아가 그 나라의 미래를 결정하게 된다.
학교 교육과정 컨설팅은 그 일정한 원리에 따라 그 활동이 전개될 필요가 있는데 왜 그런가? 학교 교육과정 컨설팅은 그 일정한 원리에 따라 그 활동이 전개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컨설팅이라는 활동이 나름의 논리가 있으며, 해당행위자들이 행위를 자율적으로 규율하고 행사하는 자족적인 일정한 지침이 존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리에는 교육과정의 개념과 컨설팅의 논리에 따라 상이하게 설정될 수 있으나 이하에서는 매우 보편적인 원리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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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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