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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사의 효능감 관련 요인 탐색을 통한 과학 교사 효능감 형성 모형 개발
An Exploration of the Influencing Factors and Development of Effective Models of Science Teacher Efficienc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6, 2010년, pp.693 - 718  

최성연 (이화여자대학교) ,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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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교사 효능감 관련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중등 과학교사 서른세 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행하였다.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과학 교사의 교사 효능감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탐색하고, 교사의 다양한 경험이 과학 교사 효능감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탐구함으로써, 과학 교사 효능감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여 과학 교사 효능감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개방 코딩 분석과정을 통해 과학 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관련하여 125개의 개념으로부터 38개의 하위 범주와 1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범주화를 통하여 과학 교사의 교사 효능감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드러나며, 무엇에 영향을 받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분석 결과 중심 현상인 '과학 교사 효능감의 형성'의 하위 범주로 과학 수업 현장, 학생과의 관계, 학교 행정 업무가 도출되었고, 이러한 현상을 일으키거나 발전시키는 사건인 인과적 조건은 '교사가 되고 싶음'이다. 또한, 현상이 나타나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문제를 만들어내는 특수한 조건의 집합인 맥락적 조건으로는 '교사로서 나를 인식함', '교사를 바라보는 시선을 인식함'이 있다. 진행되고 있는 현상에 영향을 주는 광범위한 구조적 상황으로서 중재적 조건은 '사회 분위기', '교직 풍토', '개인 상황'으로 나타났고,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 효능감 형성 과정에서 '능력 계발을 위한 교사의 노력'을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 파악하고, 효능감 수준에 따라 교사들이 사용하는 전략의 유형과 전략 사용에 대한 태도를 탐색하였다. 전략을 사용하는 행동으로는 '받아들이기', '내 방식 찾기', '자기 계발하기', '교육 현장 개선하기'가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취하여 나타난 '과학 교사 효능감 형성 결과 교사의 모습'으로 '교사의 모습을 재인식함', '변화를 모색함', '안정속에 머무르기'를 도출하였다. 또한, 본 모형의 중심 범주인 '과학 교사 효능감의 형성'을 중심으로 이야기 윤곽의 전개를 통해, 다른 범주를 통합시키고 정교화 함으로써 과학 교사의 경험이 과학 교사 효능감의 형성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교사 효능감을 특수한 학교 현장에서 과학 교수, 학생과의 관계 형성, 학교 행정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필요한 행동 과정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정의하고 과학 교사 효능감 척도 개발의 가능성 및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experiences to explore the influencing factors in science teachers efficiency (STE). The participants, thirty three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who have more than four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were interviewed about describing ea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ndura가 자기 효능감이 인간 삶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단서라고 말한 이유는? O교사는 힘든 상태에서도 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육체적으로 에너지를 소모하는 수업을 하면서 어떻게 아픔을 잊을 수 있었을까?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교수 행동과 사고의 원인을 탐구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현상학적 질문으로 연구를 시작 하고자 한다. Bandura(1997)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원인으로 생성적 능력인 자기 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기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인간의 행동, 사고 및 감정 반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 삶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단서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인간의 행동은 자기 효능감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의 O교사의 행동도 교사 효능감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논문에서 제시한 사례로 한 교사가 힘든 상태에서도 왜 수업을 진행했는지, 어떻게 아픔을 잊을 수 있었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는? Bandura(1997)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원인으로 생성적 능력인 자기 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기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인간의 행동, 사고 및 감정 반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 삶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단서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인간의 행동은 자기 효능감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의 O교사의 행동도 교사 효능감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선행 연구에서도 교육 현장에서의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들의 태도와 신념의 요인들을 조사해 볼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Czerniak, 1989).
Bandura가 강조하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원인으로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O교사는 힘든 상태에서도 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육체적으로 에너지를 소모하는 수업을 하면서 어떻게 아픔을 잊을 수 있었을까?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교수 행동과 사고의 원인을 탐구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현상학적 질문으로 연구를 시작 하고자 한다. Bandura(1997)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원인으로 생성적 능력인 자기 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기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인간의 행동, 사고 및 감정 반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 삶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단서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인간의 행동은 자기 효능감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의 O교사의 행동도 교사 효능감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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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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