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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6, 2010년, pp.693 - 718
This study investigated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experiences to explore the influencing factors in science teachers efficiency (STE). The participants, thirty three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who have more than four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were interviewed about describing ea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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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dura가 자기 효능감이 인간 삶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단서라고 말한 이유는? | O교사는 힘든 상태에서도 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육체적으로 에너지를 소모하는 수업을 하면서 어떻게 아픔을 잊을 수 있었을까?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교수 행동과 사고의 원인을 탐구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현상학적 질문으로 연구를 시작 하고자 한다. Bandura(1997)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원인으로 생성적 능력인 자기 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기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인간의 행동, 사고 및 감정 반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 삶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단서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인간의 행동은 자기 효능감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의 O교사의 행동도 교사 효능감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 |
논문에서 제시한 사례로 한 교사가 힘든 상태에서도 왜 수업을 진행했는지, 어떻게 아픔을 잊을 수 있었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는? | Bandura(1997)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원인으로 생성적 능력인 자기 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기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인간의 행동, 사고 및 감정 반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 삶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단서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인간의 행동은 자기 효능감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의 O교사의 행동도 교사 효능감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선행 연구에서도 교육 현장에서의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들의 태도와 신념의 요인들을 조사해 볼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Czerniak, 1989). | |
Bandura가 강조하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원인으로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 O교사는 힘든 상태에서도 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육체적으로 에너지를 소모하는 수업을 하면서 어떻게 아픔을 잊을 수 있었을까?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교수 행동과 사고의 원인을 탐구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현상학적 질문으로 연구를 시작 하고자 한다. Bandura(1997)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원인으로 생성적 능력인 자기 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기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인간의 행동, 사고 및 감정 반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 삶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단서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인간의 행동은 자기 효능감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의 O교사의 행동도 교사 효능감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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