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A Study on the Variables That Predict Science Teaching Efficacy of Teachers of 0 to 2-year-olds and 3 to 5-year-olds in Childcare Center원문보기
이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어린이집 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는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의 하위변인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순으로 영향력을 가졌다. 영아반 교사는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적 태도의 순으로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많이 주었고 유아반 교사는 과학적 태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순으로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결과는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영아반, 유아반 교사 대상 맞춤형 현직교사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어린이집 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는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의 하위변인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순으로 영향력을 가졌다. 영아반 교사는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적 태도의 순으로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많이 주었고 유아반 교사는 과학적 태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순으로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결과는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영아반, 유아반 교사 대상 맞춤형 현직교사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whether there is any meaningful correlation between predictors and is intended to examine the relative influences that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teaching intentions have on their science teaching efficacy. Th...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whether there is any meaningful correlation between predictors and is intended to examine the relative influences that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teaching intentions have on their science teaching efficacy. The results, showed that the childcare center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teaching intentions,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are all correlated with each other. The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are predicted by their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teaching intentions,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learning methods. Specifically, for teachers of 0 to 2-year-olds, their science teaching efficacy is predicted by their science teaching intentions and scientific attitudes. For teachers of 3 to 5-year-olds, their science teaching is affected by their scientific attitudes and their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whether there is any meaningful correlation between predictors and is intended to examine the relative influences that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teaching intentions have on their science teaching efficacy. The results, showed that the childcare center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teaching intentions,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are all correlated with each other. The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are predicted by their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teaching intentions,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learning methods. Specifically, for teachers of 0 to 2-year-olds, their science teaching efficacy is predicted by their science teaching intentions and scientific attitudes. For teachers of 3 to 5-year-olds, their science teaching is affected by their scientific attitudes and their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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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기존의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 위주의 연구에서 더 나아가 영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유아반 교사와 영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차별화된 영유아 교사의 교수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할 것으로 예상되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의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밝혀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차별화된 맞춤식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 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과학활동 활성화를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할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으로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학습자에 대한 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을 선택하고, 과학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어떤 변인이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더 잘 예측하는지를 파악하여 비교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질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소로 과학적 지식, 과학적 태도, 교사의 목표, 교수학습방법 등이 있으며(박혜순, 2003; 이수진, 2007), 이 외에 교사가 과학영역에 개입하여 적절히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영유아의 자율적 탐색 활동을 증가시키고 과학적 지식을 형성시킨다고 한다(Nayfeld, Brenneman, & Gelman, 2011).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할 것으로 기대되는 지식, 태도, 행동 차원의 변인들을 아래와 같이 모색해 보았다.
제안 방법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Enochs과 Riggs(1990)에 의해 개발된 과학교수효능감 측정 도구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조부경과 서소영(2001)이 번역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과학교수효능감 도구는 개인효능감 12문항, 결과 기대감 8문항의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과학교수효능감 점수는 긍정 문항일 경우 5단계 평정척도의 ‘전혀 아니다’ 1점, ‘아니다’ 2점, ‘보통이다’ 3점,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을 주고, 부정 문항일 경우는 역으로 환산하여 합산한 것을 총점으로 한다.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에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의 하위요인인 학습자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그리고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을 투입하였고, 통제변수로 경력과 학력의 더미 변수를 투입하였으며, 종속변수에는 과학교수효능감을 투입하였다. 경력과 학력을 통제변수로 투입한 것은 경력과 학력에 따라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에 차이가 나타난다는 연구들(김양은, 김연하, 2008; 김영실, 2009; 김현진, 신은수, 2010; 김희진, 이분려, 1999; 박성혜, 2003; 배미양, 2000; 임청환, 2003; 조형숙, 1998)이 있었기 때문이다.
본 조사는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2015년 2월 2일부터 4주간에 걸쳐 사전에 구두 및 메일로 동의를 얻어 동의를 한 사람에 한해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하여 각 어린이집의 교사 수만큼 질문지를 배포하였고, 질문지 전달 시 이 연구의 취지에 대한 설명문을 함께 배부하였다. 또한 보육교사 대상의 누리과정 교육에 참여한 교사들에게도 현장에서 연구의 취지에 대한 설명문을 배부하며 자료 조사의 협조를 구한 후 동의한 교사에 한하여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누리과정 교육에 참여한 교사에게 배부한 질문지는 교육 장소에서 50부 중 40부를 바로 수거하였고 나머지는 직접 회수 및 우편으로 회수 받았다.
본 조사에 앞서 유아교육 및 아동학 전공 석·박사 3인으로부터 측정도구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분석에 앞서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 및 더빈 왓슨 (D-W)값, 분산팽창계수(VIF)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상관관계는 .
이는 영유아들에게 통합적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교사들이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지식보다는 학습자와 교육과정,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의 문항은 총 32개이며, 학습자에 대한 지식 6문항,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7문항,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19문항을 사용하였다. 전체 32문항은 긍정 문항의 평정척도형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아니다’ 2점, ‘보통이다’ 3점,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구성되었다.
질문지 초안의 안면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영유아보육․교육기관 현장에서 근무 중인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예비조사를 통해 실정에 맞지 않는 문항과 문항의 내용이 중복되거나 의미가 모호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보육교사 대상의 누리과정 교육에 참여한 교사들에게도 현장에서 연구의 취지에 대한 설명문을 배부하며 자료 조사의 협조를 구한 후 동의한 교사에 한하여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누리과정 교육에 참여한 교사에게 배부한 질문지는 교육 장소에서 50부 중 40부를 바로 수거하였고 나머지는 직접 회수 및 우편으로 회수 받았다. 회수된 설문지 234부 중 비담임과 방과후 교사 6명을 제외한 후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교사를 추가로 제외한 208부를 최종적으로 연구의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2015년 2월 2일부터 4주간에 걸쳐 사전에 구두 및 메일로 동의를 얻어 동의를 한 사람에 한해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하여 각 어린이집의 교사 수만큼 질문지를 배포하였고, 질문지 전달 시 이 연구의 취지에 대한 설명문을 함께 배부하였다. 또한 보육교사 대상의 누리과정 교육에 참여한 교사들에게도 현장에서 연구의 취지에 대한 설명문을 배부하며 자료 조사의 협조를 구한 후 동의한 교사에 한하여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이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208명을 임의표집하였다. 연구대상은 모두 여성이며, 연령은 40대 이상이 70명 (33.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할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으로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학습자에 대한 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을 선택하고, 과학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어떤 변인이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더 잘 예측하는지를 파악하여 비교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조사에 앞서 유아교육 및 아동학 전공 석·박사 3인으로부터 측정도구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질문지 초안의 안면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영유아보육․교육기관 현장에서 근무 중인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예비조사를 통해 실정에 맞지 않는 문항과 문항의 내용이 중복되거나 의미가 모호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누리과정 교육에 참여한 교사에게 배부한 질문지는 교육 장소에서 50부 중 40부를 바로 수거하였고 나머지는 직접 회수 및 우편으로 회수 받았다. 회수된 설문지 234부 중 비담임과 방과후 교사 6명을 제외한 후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교사를 추가로 제외한 208부를 최종적으로 연구의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에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의 하위요인인 학습자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그리고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을 투입하였고, 통제변수로 경력과 학력의 더미 변수를 투입하였으며, 종속변수에는 과학교수효능감을 투입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계수인 Cronbach’s alpha를 산출하였다.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영아반과 유아반으로 나누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4>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영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는 과학교수 적극성(β = .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들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과학적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도구는 Moore와 Martin(1997)이 사용한 Inventory of Science Attitudes(ISA)를 양정임(2006)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3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수는 과학에 대한 흥미 9문항, 과학 및 과학자에 대한 인식 9문항, 과학의 사회적 가치 9문항의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교사가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행동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Wilcox-Herzog와 Ward(2004)가 개발한 교수적극성 척도(Teaching Intension Scale)(TIS)를 김양은과 김연하(2008)가 국내 유아교사에 맞게 번안한 것을 김영실(2009)이 국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 상황에 맞게 적용,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과학교수적극성 척도는 총 20문항, 5점 척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긍정 문항인 경구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보통이다’ 3점,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을 주며, 부정 문항인 경우 역산 처리 한다.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현진(2007)이 개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도구의 일부를 사용하였다. 이는 영유아들에게 통합적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교사들이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지식보다는 학습자와 교육과정,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기 때문이다.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Enochs과 Riggs(1990)에 의해 개발된 과학교수효능감 측정 도구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조부경과 서소영(2001)이 번역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과학교수효능감 도구는 개인효능감 12문항, 결과 기대감 8문항의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학습자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그 결과 모든 변수 간에 유의 한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영아반과 유아반을 구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도 마찬가지로 모든 변수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영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는 과학교수 적극성이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가장 크다. 이 결과는 영아와 양질의 상호작용을 추구하려고 노력하고 관련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은 영아반 교사의 높은 교수효능감과 관련이 있는데(임옥희, 2006), 이는 영아와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영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효율적인 역할을 보다 잘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과 믿음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분석 결과,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는 과학적 태도(β = .30, p < .001), 과학교수 적극성(β = .26, p < .01).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의 하위변인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는 과학적 태도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다음으로는 교사 영유아간 적극적인 상호작용인 과학교수 적극성이, 마지막으로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이 영향을 주었다.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조부경, 서소영, 2000)에서도 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를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언해주는 변인으로 꼽고 있다.
연구대상에서 산출된 자료에서 도출한 신뢰도는 Cronbach’s α = .80로 나타나,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영아반 교사의 과학교수 적극성과 과학적 태도로 과학교수효능감을 41% 설명하였고(F = 45.92, p < .001), 유아반 교사의 과학적 태도와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으로 과학교수효능감을 34% 설명하였다(F = 18.20, p < .001).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는 과학적 태도(β = .35, p < .01),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β = .31, p < .01)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교사의 긍정적인 과학적 태도가 중요한 변인이 되고, 영아반 교사에게는 과학교수 적극성이, 유아반 교사에게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이 과학교수효능감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밝혀주었다. 그러나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변인 즉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외에 다른 변인을 다루지 못했다는 점, 전체 연구대상자 수가 부족하여 전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실히 규명해 줄 수 없다는 점에서 제한점이 있으며, 추후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를 많이 표집하여 두 집단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다방면의 연구가 요구된다.
이 연구의 대상에서 도출된 신뢰도는 Cronbach’s α = .78 로 신뢰도가 양호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에서 도출된 신뢰도는 Cronbach’s α = .92로 신뢰도가 양호하였다.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육지식이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김헤라, 2013)를 보면, 과학적 태도와 과학교육지식(학습자에 대한 지식,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지식,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지식) 모두 과학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영향력을 보였다. 이 중에서 과학적 태도의 하위변인인 과학에 대한 흥미가 과학교수효능감을 가장 많이 예측하였고 다음이 과학교육지식 중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가 과학적 탐구를 즐기고 과학에 대한 지식을 배우는데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며 더불어 과학교육을 교수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진다면 과학교수활동에 대한 신념이 확고해지고 과학교수활동을 원 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의 하위변인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는 과학적 태도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다음으로는 교사 영유아간 적극적인 상호작용인 과학교수 적극성이, 마지막으로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이 영향을 주었다.
후속연구
이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교사의 긍정적인 과학적 태도가 중요한 변인이 되고, 영아반 교사에게는 과학교수 적극성이, 유아반 교사에게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이 과학교수효능감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밝혀주었다. 그러나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변인 즉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외에 다른 변인을 다루지 못했다는 점, 전체 연구대상자 수가 부족하여 전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실히 규명해 줄 수 없다는 점에서 제한점이 있으며, 추후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를 많이 표집하여 두 집단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다방면의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관련 변인들이 실제 영유아반에서 일어나는 과학활동의 실제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추후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이는 교사가 과학적 탐구를 즐기고 과학에 대한 지식을 배우는데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며 더불어 과학교육을 교수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진다면 과학교수활동에 대한 신념이 확고해지고 과학교수활동을 원 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이 연구 외에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을 함께 놓고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에 대한 예측력을 비교한 연구결과는 거의 찾아볼 수 없어서 세 가지의 변인이 과학교수효능감에 어떤 상대적 영향력을 미치는지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변인 즉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외에 다른 변인을 다루지 못했다는 점, 전체 연구대상자 수가 부족하여 전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실히 규명해 줄 수 없다는 점에서 제한점이 있으며, 추후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를 많이 표집하여 두 집단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다방면의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관련 변인들이 실제 영유아반에서 일어나는 과학활동의 실제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추후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할 것으로 예상되는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적극성의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밝혀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차별화된 맞춤식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 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과학활동 활성화를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아동의 과학적 성취가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Myeong, 2002)를 볼 때, 영유아들의 과학적 태도와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 과학교수효능감이 어떤 변인과 관련되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수효능감이 어떤 변인과 관련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연구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따라서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아동의 과학적 성취가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Myeong, 2002)를 볼 때, 영유아들의 과학적 태도와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 과학교수효능감이 어떤 변인과 관련되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교수효능감의 하위 영역은 어떻게 나뉘는가?
Bandura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목표 달성에 영향을 주는 교사 능력에 대한 신념을 교수효능감이라 정의하였고, 과학교육 분야에서는 과학을 지도하는 교사의 신념이나 믿음을 과학교수효능감이라 정의하고 있다(조부경, 서소영, 2001; Czerniak & Chiarelott 1990; Enoch & Riggs, 1990; Ginns, Watters, Tulips, & Lucas, 1995). 과학교수효능감의 하위 영역은 과학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믿는 능력에 관한 믿음인 과학교수 개인효능감과 아동의 과학 학습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는 과학교수 결과기대감 두 가지로 나뉜다(서소영, 1997). 그러나 영유아에게 바람직한 과학교육을 하기 위해서 교사가 지니는 과학교수효능감이 중요하다는 사실(김선영, 이경옥, 2005; 김헤라, 2013)은 알고 있지만 교사 자신의 과학에 대한 관심 및 인식, 과학적 지식의 부족으로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과학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기피 대상이 되기도 한다(조부경, 서소영, 2001).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다양한 과학적 경험과 탐구를 통해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도록 하여야 하는데(김헤라, 2014), 영유아들의 선천적인 지적 호기심과 탐색하는 특성을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영유아 과학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노은호, 2008; Koch, 2010). 영유아 과학교육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육과정 안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어린이집 보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교육은 자연탐구 영역에 해당되며 ‘호기심을 가지고 영유아들의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과학적・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 른다’라는 목표를 갖는다(보건복지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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