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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3, 2010년, pp.311 - 318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수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this paper, we proposed the integrated education program of informatics and math for solving problem using EPL. We applied a integrated math curriculum with EPL and analyzed mathematical thinking and attitude to the 3rd and 5th students. We used mathematical thinking test, mathematical attitud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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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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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란? | 스크래치는 MIT 미디어 랩에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로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아이디어를 간단한 조작만으로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툴이다[15]. | |
스크래치는 초, 중학교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 이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명령어를 시각화하고 놀이하듯 조작 가능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들이 다양하게 개발되었으며, 대표적인 예로 MIT에서 개발된 스크래치가 있다. 최근 스크래치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의 교재에도 등장하며 수학, 정보 교육에 활용되어 그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5,8,15]. | |
로고 프로그래밍은 어떤 한계가 있는가? | 그러나 다양한 연구에서 검증된 로고의 교육적 효과에 비해 IT와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에 맞추어 텍스트 기반의 로고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되지 않고,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는 학습활동에서 학생들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어려움과 텍스트 사용의 거부감을 일으켜 효과적인 문제해결의 도구로 사용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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