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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도형 교수.학습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Diagram Teaching & Learning System for Low-Leve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3, 2010년, pp.395 - 404  

구윤미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고병오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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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육이 해결해야하는 과제 중 하나는 학습 부진아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 효율적인 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해 '도형아 놀자'라는 교수.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도형아 놀자 교수학습 시스템은 학습 부진아의 수준에 맞는 맞춤식 교육을 목표로 도형영역의 내용을 5단계로 재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부진아에게 도형에 대한 흥미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학년 구분 없이 수준에 따라 재구성하고 학습 부진아들이 자기 수준에 맞는 단원을 선택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object on math education is low-level students. To improve this problem and to instruct efficiently I developed "let's play figures" instruction and learning system. This system reconstructed diagram part of math into 5steps to achieve the goal of tailored education to fit student's lea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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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 부진아에 대한 고민은 교육의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이 학습 부진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연구 중 본 논문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살펴보겠다.
  • 연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부진아의 개념 및 수학과 지도에 있어 게임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해 수준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고 교수 학습 방법으로 게임을 활용하며, 평가 및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이때, 문제를 바르게 해결하면 앞으로 한 칸 전진하고 해결하지 못하면 뒤로 한 칸 후진한다. 이렇게 하여 도착점에 도착하면 선물을 제공하고 상호작용 모듈의 선물보관함에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즐겁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수학과 학습 부진아 지도를 돕기 위한 새로운 학습모형으로 (그림 2)와 같이 웹 기반 개별화 수업모형을 제안한다. 웹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이 모형은 기존의 모형이 지니고 있는 제한점을 극복하고 상호작용 기능을 추가하여 학습 부진아 지도에 효과적이다.
  •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모양을 만들거나 점판에 그려보는 활동을 하며 도형과 친해진다. 일상생활 속의 장면을 이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수학 학습에 거부감이 많은 학습 부진아에게 부담을 줄여주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교사의 수업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시스템은 웹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시간에 접속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질문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융통성 있는 수업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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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학 용어 사전에서는 게임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가? 교육학용어 사전에서 게임은 “현실의 실제 장면을 축소, 단순화한 조작적 모형으로서 학생에게 다양한 역할과 사상에서의 대리 참가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였고, Abt는 게임을 어떤 규칙에 따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시합이라고 보았다[6]
학습 부진아의 공통적인 특성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지능과 기억력이 낮다. 학습부진아의 지능은 정상아에 비해 크게 뒤지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전체 학생의 지능 분포에서 하위에 위치하며 단기 기억력이 정상아에 비해 낮다고 한다. 또한,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이 약해 주의집중을 못하고 산만하며 학습 기술도 부족한 편이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학습 속도가 느리고 기초학습 기능 특히 언어능력과 수리능력이 결손 되어 독서 속도나 추상적 개념의 이해 수리적인 학습에서 부진하다.
개별화 학습 모형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개별화 학습 모형은 다인수 학급에서 적용하기 어렵다. 또한, 자료제작에 많은 시간이 걸리고 지도 시간이 부족하여 교사들은 개별화 학습보다 일제 학습을 선호하는 경향을 지닌다. 또한, 학생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부족하며 능력에 따른 개별화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도 부족하다. 이에 현장에서는 개별화 학습 모형을 실시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지도방법을 달리하여 지도하기보다 학습지 해결에 치중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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