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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아 연산능력향상을 위한 모바일 어플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Mobile Application to Improve Arithmetical Operations for Low Achiev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1, 2013년, pp.9 - 21  

최효정 (서울선사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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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부진아의 연산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 폰 기반 모바일 어플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는 것이다. 본 시스템의 특징은, 첫째,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된 학습이 이루어지는 스마트폰기반 시스템이다. 둘째, 학습자들의 동기를 지속시키기 위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된다. 셋째, 연산능력은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구현된 본 교육시스템을 초등학교 6학년 수학 학습 부진아에게 적용시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시스템을 활용하여 연산학습을 하는 것에 흥미를 느꼈으며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가 유발되었다. 둘째, 연산속도가 빨라지고 연산의 정확도가 높아지는 등 학습자의 연산능력이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nd implement a mobile application system to improve arithmetical operations for low achievers. The proposed system has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First, the system provides individual study for low achievers based on their different study levels. Seco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부진아란 무엇인가? 박성익(1984)은 학습부진아란 ‘정상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학습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1].
3R 중 수학학습의 가장 기초가 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3R 중 연산능력은 수학학습의 가장 기초가 되는 능력이다. 수학은 교과 특성상 계통성과 위계성을 가지고 있다.
학습 부진아들의 효과적인 개별화지도를 위한 교육시스템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 현장에서는 이러한 학습 부진아의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진아 지도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개별화 지도인데 학교에서 부진아들을 1:1 맞춤 수업을 하기에는 시간적, 경제적으로 많은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학습 부진아들의 효과적인 개별화지도를 위한 교육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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