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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4, 2010년, pp.527 - 536
유정수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백현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Ubiquitous computing and mobile technologies provide much scope for designing innovative learning experiences that can take place in a variety of indoor and outdoor settings, such as botanical gardens, parks, museums and classrooms. In this paper, we present our own innovative work for bridging 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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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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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IT의 특징은? |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의미로, 유비쿼터스 IT의 특징은 모든 것이 사로 연결되어야 하며(connected), 수많은 컴퓨터와 컴퓨팅 기술이 주변에 편재해 있기는 하지만 사용자들이 거부감을 느끼거나 방해받지 않도록 환경에 효과적으로 통합되어 있어 보이지 않아야 하며(invisible), 조용한 서비스(calm)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평소에는 배후에 숨어 의식할 수 없지만 필요할 때는 사용자의 개입을 요구함으로써 인간의 집중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중심의 환경이다[2][5][9][12]. 이러한 유비쿼터스 환경이야말로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기술이다. | |
유비쿼터스란 어떠한 의미인가? |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의미로, 유비쿼터스 IT의 특징은 모든 것이 사로 연결되어야 하며(connected), 수많은 컴퓨터와 컴퓨팅 기술이 주변에 편재해 있기는 하지만 사용자들이 거부감을 느끼거나 방해받지 않도록 환경에 효과적으로 통합되어 있어 보이지 않아야 하며(invisible), 조용한 서비스(calm)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평소에는 배후에 숨어 의식할 수 없지만 필요할 때는 사용자의 개입을 요구함으로써 인간의 집중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중심의 환경이다[2][5][9][12]. | |
학습자 개개인을 고려한 수업을 진행하기는 어려운 실정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중 선호되는 것은 어떠한 방법인가? | 그 이유는 높은 학급당 학생 수와 현행 교육과정상 정해진 시간에 제한된 교과 내용을 지도하는데 많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능력과 학습 선호들을 지니고 있는 학습자 개개인을 고려한 수업을 진행하기는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 이중 선호되는 것이 체험학습과 이러닝이다. 체험학습은 학생 스스로가 탐구, 관찰, 추론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개개의 능력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기존 학교교육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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