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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윤리 의식 강화를 위한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 개발 및 적용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ole-Playing Instruction Model based on Mind Practice for Intensifying Information & Communication Ethic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181 - 188  

백현기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 연구소) ,  유정수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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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통신윤리 의식 강화를 위한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강화시키고 실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실천의지를 기르고자 하였다. 즉 마음공부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마음 활동의 과정적 요소와 마음교육의 방법적 요소, 역할놀이 활동 단계를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마음공부를 역할놀이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를 위해서 첫째, 문헌 및 사레연구를 통하여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 초안을 설계하고, 둘째,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봄으로서 모형 초안에 대한 강점과 개선점을 중심으로 모형 초안을 수정 보완한 후 완성된 형태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도출된 모형의 초안을 J시 J대학의 교직과목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교육학과 2학년 학생 총 36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수업모형의 효과성 검증은 현장에 있는 교사 10명과 5학년 24명, 6학년 2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적용 결과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에서 정보통신윤리교육이 재미있는가와 관련한 문항에서 자료의 투입 후 긍정적으로 응답한 비율이 90%이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 a role-playing instruction model based on mind practice. The proposed model can strengthen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and enhance the will to act which leads to behavioral changes. It is also designed considering methodological and procedural elements of mi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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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 모형에 따른 구체적 의견을 이야기해 본다. 동기를 유발시키고 중독되었다란 정확히 무엇인지 설명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는 자아에 대한 마음이해, 친밀한 사람들에 대한 마음이해, 낯선 사람과 멀리 있는 사람에 대한 마음이해를 직간접 경험해 봄으로써 초등학생의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는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토대로 설계하였다.
  • 마음공부는 무의식적으로 살아온 삶을 성찰하도록 한다. 어떠한 상황이일어났을 때 습관적으로 분별성과 주착심에 이끌려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어난 상황을 그것에서 물러나서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마음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선입관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눈을 갖게 한다[12].
  • 추병완은[13] 정보 사회에서 인간 완성에 기여할 수 있는 네 가지 도덕적 원칙으로 존중, 책임, 정의, 해악금지를 강조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정보화 사회에서 올바른 행동양식을 가진 바람직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해 초등학생이 지켜야 할 기본 원리로 다음의 네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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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 사회에서 올바른 행동양식을 가진 바람직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해 초등학생이 지켜야 할 기본 원리 네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는 사람과 사물이 지닌 가치에 대해 존중하는 마음이다. 자신과 타인에 대해 존엄성과 권리를 가진 존재로 대우하며 지적재산권, 프라이버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는 사이버 공간에서 서로를 보살피고 배려해야 하는 책임의식이다. 가상공간은 일반적인 규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보다 무책임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것인지 미리 심사숙고하여 행동하고 행위 뒤에 생기는 사건이나 결과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해악금지의 자세이다.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말라는 소극적 의미에서 부터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의 상황을 배려해 주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넷째는 자기조절을 의미하는 절제이다. 절제는 ‘사이버 공간상에서 부여된 자유에 대하여 어떻게 자율성을 누려야하는 것이 적당한가?’에 대하여 항상 의문을 가지고 행동해야하는 것을 의미한다. 절제는 정보통신사회에서 감성적 욕구를 이성적으로 제어하는 것도 포함하는데 불건전 정보를 접촉하게 하는 중독 요인에 대한 자기의 의지를 조절하는 것과 인터넷을 이용할 때 자기 규칙을 세울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마음공부란 무엇인가? 마음공부는 종교의 교리나 도덕적 덕목을 강연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상황에서 자신의 마음을 잘 파악하고 사용하여 평화로운 정서, 지혜로운 인지, 올바른 행동을 하게 하는 정서 인지 행동 수정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역할놀이는 어떤 교육적 효과가 있는가? 역할놀이는 학습자의 참여증대, 동기유발, 통찰력 획득, 문제해결을 위한 자각, 자기중심주의 극복, 상호작용능력 신장, 가치판단능력의 증진 등의 교육적 효과가 있다. 어떤 역할을 직간접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실제 생활에서 경험할 새로운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할 수 있으며 여러 사람이 문제 상황에 다각도로 대처해 나가는 것을 보면서 보다 효율적인 해결방법이 어떤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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