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도시 산림공원의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xperiential Nature Education Program in the Urban Forest Park - A Case Study of Yeongheung Park in Suwon -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지로 도시 산림공원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자연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지는 도시 산림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이 공존하는 교육의 장소가 될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수원 영흥공원으로 한정하였다. 수원 영흥공원의 기반환경과 동·식물생태를 조사·분석후 도출된 자연교육 자원을 체계화하여 프로그램 목표와 방향 및 주제를 설정하였다. 수원 영흥공원은 물이 풍부한 산림으로 계곡부 주변에 논경작지와 묵논습지 및 둠벙 등 습지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산책로는 U자형 능선을 따라 완만하게 형성되었고, 수원시가 지정한 팔색로 중 도란길이 포함된다. 토양은 도시의 대기오염과 산성비로 인해 식물 생장에 좋지 않은 pH 4.40의 산성토양이다. 토지이용 및 현존식생조사에서 인공림, 자연림, 경작지가 대부분이며, 인공림에서는 아까시나무림, 자연림에서는 상수리나무군락, 경작지에서는 밭과 다랭이논이 분포하였다. 산림식생중 아까시나무림은 쇠퇴하고 갈참나무군락으로 천이가 진행 중이며, 도시환경 적응성이 강한 때죽나무, 팥배나무 등이 생육하였다. 큰나무는 13종 180주로 흉고직경이 109cm으로 가장 큰 은사시나무, 105주의 상수리나무 대경목이 분포하고 있어 동물이 서식하기 위한 먹이, 은신처를 제공하고 있다. 야생조류는 산림에서 사는 산새류가 22종, 논습지를 이용하는 물새류 6종이 서식하였고, 양서류는 4종, 파충류는 2종이 서식하였다. 천연기념물 제327호 원앙, 멸종위기 야생생물II급인 맹꽁이도 논습지에서 관찰되었다. 그 외 지표 잠자리류 8종, 나비류 3종을 관찰하였다. 수원 영흥공원 숲 생태계 구성원과 특성을 담은 자원을 5가지 기준으로 체계화하여 수원 영흥공원의 도시숲생태계를 이해하고, 친밀감을 가지며, 자신과 공동체, 사회와의 관계성을 인식을 위한 목표로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연령과 계층에 특성화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의 한계가 있어 차후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지로 도시 산림공원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자연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지는 도시 산림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이 공존하는 교육의 장소가 될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수원 영흥공원으로 한정하였다. 수원 영흥공원의 기반환경과 동·식물생태를 조사·분석후 도출된 자연교육 자원을 체계화하여 프로그램 목표와 방향 및 주제를 설정하였다. 수원 영흥공원은 물이 풍부한 산림으로 계곡부 주변에 논경작지와 묵논습지 및 둠벙 등 습지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산책로는 U자형 능선을 따라 완만하게 형성되었고, 수원시가 지정한 팔색로 중 도란길이 포함된다. 토양은 도시의 대기오염과 산성비로 인해 식물 생장에 좋지 않은 pH 4.40의 산성토양이다. 토지이용 및 현존식생조사에서 인공림, 자연림, 경작지가 대부분이며, 인공림에서는 아까시나무림, 자연림에서는 상수리나무군락, 경작지에서는 밭과 다랭이논이 분포하였다. 산림식생중 아까시나무림은 쇠퇴하고 갈참나무군락으로 천이가 진행 중이며, 도시환경 적응성이 강한 때죽나무, 팥배나무 등이 생육하였다. 큰나무는 13종 180주로 흉고직경이 109cm으로 가장 큰 은사시나무, 105주의 상수리나무 대경목이 분포하고 있어 동물이 서식하기 위한 먹이, 은신처를 제공하고 있다. 야생조류는 산림에서 사는 산새류가 22종, 논습지를 이용하는 물새류 6종이 서식하였고, 양서류는 4종, 파충류는 2종이 서식하였다. 천연기념물 제327호 원앙, 멸종위기 야생생물II급인 맹꽁이도 논습지에서 관찰되었다. 그 외 지표 잠자리류 8종, 나비류 3종을 관찰하였다. 수원 영흥공원 숲 생태계 구성원과 특성을 담은 자원을 5가지 기준으로 체계화하여 수원 영흥공원의 도시숲생태계를 이해하고, 친밀감을 가지며, 자신과 공동체, 사회와의 관계성을 인식을 위한 목표로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연령과 계층에 특성화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의 한계가 있어 차후 연구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study an experiential natural education program that could emphasize the importance of the natural environment by providing natural experience opportunities using the natural resources of the urban forest parks using Youngheung Park in Suwon, Gyeonggi Pr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study an experiential natural education program that could emphasize the importance of the natural environment by providing natural experience opportunities using the natural resources of the urban forest parks using Youngheung Park in Suwon, Gyeonggi Province as a target site. The research target was limited to Suwon Yeongheung Park, which had the potential to become a place for education, where urban forest conservation and sustainable use already coexist. The natural education resources derived by surveying and analyzing the basic environment and the ecology of plants and animals in Suwon Yeongheung Park were organized to establish program goals, directions, and themes. Suwon Yeongheung Park is a water-rich forest that forms an ecological system of wetlands, including rice paddies, muknon wetlands, and dungbun, near a valley area. The U-shaped walkway was smoothly formed along the ridge and includes Doran-gil, which is among the Palochrome Road, designated by the city of Suwon. The soil is acidic, with a pH 4.40, due to urban pollution and acid rain, and is not good for plant growth. Most of the artificial forests, natural forests, and arable land were found using land use and extant life surveys. Old trees were distributed in artificial forests, the oak clusters in natural forests, and the fields and darrinones were distributed in the arable areas. As the forest vegetation declined, the cedar forest was underway, and the cedar trees and red bean pear trees were cultivated due to their adaptability to the urban environment. There are 13 large of 180 sacks, one being 109 centimeters in diameter, the largest silvery tree, and 105 oak trees, provide food and shelter for animals. Six species of waterfowl that used the 22 kinds of forest wetlands, while four species of amphibians and two species of reptiles reside in the wetlands. Natural Monument No. 327, Mauryuk, Class II Endangered Wildlife, was also observed in the wetlands. Eight other species of surface dragonflies and three species of butterflies were observed. By systemizing the resources, members, and characteristics of the forest ecosystems in Suwon Yeongheung Park based on five criteria, the program for a hands-on natural education was presented with the aim of understanding the urban forest ecosystem in Suwon Yeongheung Park, having an affinity with the city, and recognizing its relationship with the community and society. However, further research is needed as there are limitations of research on programs characterized by different ages and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study an experiential natural education program that could emphasize the importance of the natural environment by providing natural experience opportunities using the natural resources of the urban forest parks using Youngheung Park in Suwon, Gyeonggi Province as a target site. The research target was limited to Suwon Yeongheung Park, which had the potential to become a place for education, where urban forest conservation and sustainable use already coexist. The natural education resources derived by surveying and analyzing the basic environment and the ecology of plants and animals in Suwon Yeongheung Park were organized to establish program goals, directions, and themes. Suwon Yeongheung Park is a water-rich forest that forms an ecological system of wetlands, including rice paddies, muknon wetlands, and dungbun, near a valley area. The U-shaped walkway was smoothly formed along the ridge and includes Doran-gil, which is among the Palochrome Road, designated by the city of Suwon. The soil is acidic, with a pH 4.40, due to urban pollution and acid rain, and is not good for plant growth. Most of the artificial forests, natural forests, and arable land were found using land use and extant life surveys. Old trees were distributed in artificial forests, the oak clusters in natural forests, and the fields and darrinones were distributed in the arable areas. As the forest vegetation declined, the cedar forest was underway, and the cedar trees and red bean pear trees were cultivated due to their adaptability to the urban environment. There are 13 large of 180 sacks, one being 109 centimeters in diameter, the largest silvery tree, and 105 oak trees, provide food and shelter for animals. Six species of waterfowl that used the 22 kinds of forest wetlands, while four species of amphibians and two species of reptiles reside in the wetlands. Natural Monument No. 327, Mauryuk, Class II Endangered Wildlife, was also observed in the wetlands. Eight other species of surface dragonflies and three species of butterflies were observed. By systemizing the resources, members, and characteristics of the forest ecosystems in Suwon Yeongheung Park based on five criteria, the program for a hands-on natural education was presented with the aim of understanding the urban forest ecosystem in Suwon Yeongheung Park, having an affinity with the city, and recognizing its relationship with the community and society. However, further research is needed as there are limitations of research on programs characterized by different ages and c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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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지로 도시 산림공원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자연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지로 도시 산림공원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자연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지는 장기미집행 공원부지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산지형 도시근린공원이기 때문에 대상지의 자연환경 및 생태 현황을 정밀조사하여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인 교육 기능을 할 수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대상지로 적합하였다.
영흥공원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기존 개별 수목의 지식 전달보다 동·식물간의 관계 관점에서 영흥공원 도시숲 생태계의 구성원에 대해 잘 알고 친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산림 특성을 이해하고 체험자와 지역공동체, 사회와의 관계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자연교육 프로그램 주제는 ‘영흥공원 산림의 복잡한 생태계는 사람들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고 있다’로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은 영흥공원에서 나타나는 도시숲의특성을 중심으로 감수성, 감각 자극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흥미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설정하고자 한다. 아까시나무-참나무류군락의 생태를 반영하고, 영흥공원과 영통지구 도시화의 관계를 잘 드러나게 설정한다.
프로그램 A의 발달 단계에서는 체험자에게 영흥공원 도시 산림을 소개한다. 체험자가 숲의 다양한 생명에 대해 알게 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수원영흥공원 숲에서 가장 많이 있는 아까시나무를 관찰할 수 있는 아까시나무숲을 걷고, 산새가 많이 출현하는 공간에서 새소리를 들으며 숲 느끼기, 고사 및 도복이 된 아까시나무가 많은 공간에서는 폐목을 이용한 자연 체험 놀이 또는 새로운 서식처 인지해설, 답압이 심해 딱딱한 흙길 걷기와 부드러운 흙길 걷기로 인해 정규 관찰로로 이동해야 하는 규칙 인지, 아이들 시선높이에 맞는 아교목중 잠재 자연 식생의 수종인 갈참나무 특이장식 또는 수목명찰달기로 궁금증 및 호기심 자극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전개부에서 체험자는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보다 넓은 관점에서 숲을 바라보며 영흥공원의 자연과 도시 내에서의 위치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체험자들이 영흥공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장소에 유대감을 갖게 한다는 목표를 선정하였다. 수명이 다해가는 큰나무를 골라 새로운 둥지를 만드는 딱따구리가 출현하는 공간에서 서식하는 딱따구리류 찾아보기, 아교목 터널식 숲길 걷기, 발단 단계에서는 쉽게 관찰되는 수목의 줄기 또는 폐목을 이용하였다면 전개 단계에서는 도복된 아까시나무중 뿌리가 노출된 부위 주변에서 식물뿌리 관찰하기 및 토양 산도 측정 체험, 초본식물 관찰하기, 지렁이 등 땅속 생물 관찰, 분지 지형을 이용하여 쉼터와 명상공간과 도시와 숲조망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체험형 자연교육의 자원화 체계를 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영흥공원 숲생태계 구성원에 대해 잘 알고 친밀감을 가지며, 도시숲으로서의 영흥공원 자연특성을 이해하고, 자신과 지역공동체, 사회와의 관계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연계되는 주제로 ‘영흥공원 산림의 복잡한 생태계는 사람들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고 있다’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야생조류 조사는 Colin et al.(1997)의 선조사법(Line transect census method)과 정점조사법(Pointcensus method)에 의하여 정해진 조사 경로를 걸어가며 출현 야생조류를 육안 및 쌍안경을 이용하여 관찰하고, 울음소리, 나는 모양 등으로 식별하여 종과 개체수를 파악하였다. 현장에서 출현종 및 출현위치, 개체수, 관찰지 특성도 함께 야장에 기록하였다.
현존식생 유형별로 대표되는 공간에서 식물군집구조 조사를 2017년 6월에 실시하였으며, 조사구는 방형구법(Quadrat method)으로 20m×20m 14개소 설치 및 조사하였다. 각 조사구의 층위별 종간 상대적우세를 비교하기 위해 식물군집구조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종수 및 개체수, 상대우점치를 계산하였다. 큰나무 조사는 line transect방법으로 정해진 조사경로 주변에 분포하는 흉고직경 30cm 이상의 개체목을 위치와 수종명, 수목규격, 생장상태를 기록하였다.
’ 에 맞춰 프로그램의 개요를 구성하여 이에 따라 자원을 배치하고 내용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요는 스토리텔링의 요소 중 플롯의 형식을 이용하여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5단계로 나누었다.
프로그램의 동선은 기존 산책로를 이용하여 약 1,200m 편도형이다. 공원의 주 진입 동선과 수목원의 방문자센터가 대상지의 가운데에 계획되어 있으므로 이 위치에서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북쪽으로 향하는 프로그램 A와 남쪽으로 향하는 프로그램 B 총 2개의 동선을 설정하였다(Figure 9 참조). 프로그램의주제인 ‘영흥공원 산림의 복잡한 생태계는 사람들과 밀접하게관계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대상지에 대한 상세한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며, 프로그램에는 대상지의 특성이 반영된 자원이 활용되어야 한다. 그래서 본 논문은 자원화 체계 기준을 수원 영흥공원 도시 산림의 특성을 반영하고, 체험자의 접근성이 좋아야하며, 학습이나 체험활동, 휴식에 이용할 수 있는 장소성, 감각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성, 생태자원은 서로 연관되어존재하므로 연계성으로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대상지의 특성,접근성, 장소성, 감성성, 연계성 다섯가지 기준을 고려하고, 동선 주변을 중심으로 대상지의 35개 자원 현황을 정리하여 도면화 하였다(Figure 7 참조).
이에 연계되는 주제로 ‘영흥공원 산림의 복잡한 생태계는 사람들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고 있다’를 설정하였다. 기존 산책로를 이용한 프로그램 동선을 설정하고, 발단-전개절정-위기-결말 순의 5개의 소주제에 맞춰 개요를 작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진행방향에 따라 A와 B 두 개로 구분하였으며, 프로그램 A의 소주제는 영흥공원 숲과 구성원 소개, 영흥공원 도시 산림의 위치이며, 프로그램 B는 영흥공원 숲의 경쟁과 변화, 영흥공원 숲의 발달, 영흥공원 숲의 미래 순으로 대상지의 특수성이 반영된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나비목(目)과 잠자리목(目)을 중심으로 한 곤충류 조사는 2016년 6월에 실시하였으며, 현장에서 전문가와 동행하여 분류·동정하였다.
토양분석은 산림 내 11개의 조사구를 설정하여 2016년 6월 토양 시료를 채취하였다. 농업진흥청 농업기술연구소 자료를 기초로 토양도를 파악하였고, 토양산도(pH), 유기물함량(O.M.),유효인산(Avail.-P), 전기전도도(EC), 치환성 양이온 농도(Ca⁺⁺,Mg⁺⁺, K⁺, Na⁺) 등 이화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대상지의 기반환경인 해발고도, 경사, 향, 수계, 산책동선, 토양 등을 조사·분석하여 대상지의 특수성을 파악하였고, 동·식물생태를 조사하여 대상지의 잠재자원을 도출하였다.
연구대상지의 기반환경, 동·식물생태 조사를 통하여 대상지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대상지의 특성이 나타나도록 자원 체계화후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여 대상지의 특성을 담은 주제를 선정하였다. 주제에 맞게 스토리텔링의 요소중 플롯의 형식을 이용하여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5단계별 소주제 선정 후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Figure 2 참조).
체험자는 넘어지고 죽은 고사목 아까시나무, 숲이 훼손된 나지, 생태계 교란 생물, 외래식물 등 보기 좋지만은 않은 모습을 포함하여 숲의 역동적인 모습을 보게 구성하였다. 도시림의 잠재식생인 팥배나무, 벚나무, 단풍나무, 갈참나무를 관찰하며, 사계절 동안 잎, 수피, 꽃, 열매를 체험을 구성하였다. 환경부에서 지정된 생태계 교란 생물의 환삼덩굴은 도로변과 하천변의 양지에 주로 서식하는 일년생 덩굴 초본이며, 빠르게 생장하여 주변 식생들을 뒤덮어 타 생물종의 성장을 억제하여 생물다양성을 저해함을 인식시키며, 잎의 모양, 줄기에 있는 가시 등 특성을 전달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밤나무, 갈참나무, 아까시나무 등이 많은 공간에서 가을 낙엽밟기 체험, 나무들의 경쟁과 숲의 쇠퇴, 변화에 대해 알고, 숲이 방문객의 삶과 동떨어진 정적이며 평화로운 별개의 장소가 아니라, 숲생태계 구성원 간의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는 삶의 터전임을 느낄 수 있게 구성하였다. 또한 숲이 변화하는데 사람들은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인식을 도와줄 수 있게 해설판을 제안하였다. 절정 단계는 이전 위기 단계와 연계된다.
특히 산림내 계곡 수계, 물고임 지역, 용출지, 둠벙, 농수로 현황을 파악하였고, 논농사의 물공급 시스템을 도면화하였다. 산책 동선 분석은 1/1,000 축척의 수치지형도를 이용하여 산책로 현황과 대략적인 지형을 파악한 후 현장을 방문하여 산책로 주변을 중심으로 실제 지형을 확인하였다. 특징적인 지형을 중심으로 길의 형태, 분지, 능선, 계곡, 저지대 등으로 구분하여 기록하였다.
체험자들이 영흥공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장소에 유대감을 갖게 한다는 목표를 선정하였다. 수명이 다해가는 큰나무를 골라 새로운 둥지를 만드는 딱따구리가 출현하는 공간에서 서식하는 딱따구리류 찾아보기, 아교목 터널식 숲길 걷기, 발단 단계에서는 쉽게 관찰되는 수목의 줄기 또는 폐목을 이용하였다면 전개 단계에서는 도복된 아까시나무중 뿌리가 노출된 부위 주변에서 식물뿌리 관찰하기 및 토양 산도 측정 체험, 초본식물 관찰하기, 지렁이 등 땅속 생물 관찰, 분지 지형을 이용하여 쉼터와 명상공간과 도시와 숲조망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체험자가 숲의 다양한 생명에 대해 알게 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수원영흥공원 숲에서 가장 많이 있는 아까시나무를 관찰할 수 있는 아까시나무숲을 걷고, 산새가 많이 출현하는 공간에서 새소리를 들으며 숲 느끼기, 고사 및 도복이 된 아까시나무가 많은 공간에서는 폐목을 이용한 자연 체험 놀이 또는 새로운 서식처 인지해설, 답압이 심해 딱딱한 흙길 걷기와 부드러운 흙길 걷기로 인해 정규 관찰로로 이동해야 하는 규칙 인지, 아이들 시선높이에 맞는 아교목중 잠재 자연 식생의 수종인 갈참나무 특이장식 또는 수목명찰달기로 궁금증 및 호기심 자극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전개부에서 체험자는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보다 넓은 관점에서 숲을 바라보며 영흥공원의 자연과 도시 내에서의 위치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체험자은 숲은 사람들의 사회와 마찬가지로 혼란함 속에서도 질서가 있으며, 수많은 구성원이 경쟁하고 협동하는 다양한 형태의 관계가 얽힌 사회로서 변화와 쇠퇴, 재생을 겪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도복 및 고사된 아까시나무를 활용하여 또 다른 생물이 살아가는 서식지 만들기 체험, 영흥공원의 과거 모습을 알고, 숲이 사람들과 맺어온 관계가 현재 모습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도 알 수 있게 된다. 숲 훼손지에 생태계 교란 생물인 환삼덩굴이 피압하고 있는 공간 관찰 및 숲 생태계 이해, 선채로 죽은 소나무 고사목에 야생조류 채이 흔적 관찰하기, 키가 높은 나무와작은 나무 그리고 풀 등이 함께 살아가는 숲의 층위구조 해설, 아까시나무가 식재된 역사이야기와 도복 및 천이되어가는 과정 해설, 참나무류 생활사 및 비교 해설, 수원 영흥공원의 과거,현재, 미래 식생 해설, 자연 생태계 순환 해설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결말 단계에서 영흥공원 산림의 잠재식생인 갈참나무의 대경목 숲을 통해 영흥공원 숲의 과거이자 미래 모습을 보게 구성하였다.
한국산개구리 성체는 56개체로 가장 많이 발견되었고, 참개구리 성체19개체, 올챙이 13개체가 관찰되었다. 습지 주변에 서식하는 종과 산지와 습지를 함께 이용하는 종이 함께 출현하였으며,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 맹꽁이는 묵논습지 가장자리에서 4개체 관찰하였다. 맹꽁이는 온도가 높은 여름 장마철에산란을 하며, 영구적인 연못이 아닌 일시적으로 생성되는 연못이나 물웅덩이, 수로 등에도 산란하는 특성이 있다.
식생조사는 출현하는 수종을 대상으로 교목·아교목층은 DBH 2cm 이상 수종의 흉고직경을, 관목층은 수관투영면적을 조사하였다.
현장에서 출현종 및 출현위치, 개체수, 관찰지 특성도 함께 야장에 기록하였다. 실내에서 대상지에 출현한 전체 야생조류에 대하여 주요 채이장소 및 야생조류 서식특성에 따라 구분하고. 천연기념물(문화재청), 멸종위기 야생생물(환경부)에서 주요 야생조류 출현현황을 파악하였다.
야생조류 조사는 2016년 6월(여름), 2017년 1월(겨울)에 걸쳐 총 2회 실시하였다. 야생조류 조사는 Colin et al.
양서·파충류는 활동하는 여름(2016년 6월)에 논, 밭, 계곡을 중심으로 출현종 및 출현위치, 개체수, 관찰지 특성을 야장에 기록하며, 집중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지의 기반환경, 동·식물생태 조사를 통하여 대상지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특성의 식물생태에서 개별 식물자원, 아까시나무숲의 이해, 도시숲의 경쟁·천이 이해, 계절별 식물의 생태이해, 대경목과 함께하는 동물생태계 이해를 자연교육 자원화하였다.
그래서 본 논문은 자원화 체계 기준을 수원 영흥공원 도시 산림의 특성을 반영하고, 체험자의 접근성이 좋아야하며, 학습이나 체험활동, 휴식에 이용할 수 있는 장소성, 감각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성, 생태자원은 서로 연관되어존재하므로 연계성으로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대상지의 특성,접근성, 장소성, 감성성, 연계성 다섯가지 기준을 고려하고, 동선 주변을 중심으로 대상지의 35개 자원 현황을 정리하여 도면화 하였다(Figure 7 참조).
대상지의 특성이 나타나도록 자원 체계화후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여 대상지의 특성을 담은 주제를 선정하였다. 주제에 맞게 스토리텔링의 요소중 플롯의 형식을 이용하여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5단계별 소주제 선정 후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Figure 2 참조).
프로그램 B의 위기 단계는 여러 가지 사건들이 일어나는 단계로 약간의 혼란과 부정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자극을 받는단계이다. 체험자는 넘어지고 죽은 고사목 아까시나무, 숲이 훼손된 나지, 생태계 교란 생물, 외래식물 등 보기 좋지만은 않은 모습을 포함하여 숲의 역동적인 모습을 보게 구성하였다. 도시림의 잠재식생인 팥배나무, 벚나무, 단풍나무, 갈참나무를 관찰하며, 사계절 동안 잎, 수피, 꽃, 열매를 체험을 구성하였다.
대상지의 기반환경인 해발고도, 경사, 향, 수계, 산책동선, 토양 등을 조사·분석하여 대상지의 특수성을 파악하였고, 동·식물생태를 조사하여 대상지의 잠재자원을 도출하였다. 체험형 자연교육의 자원화 체계를 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영흥공원 숲생태계 구성원에 대해 잘 알고 친밀감을 가지며, 도시숲으로서의 영흥공원 자연특성을 이해하고, 자신과 지역공동체, 사회와의 관계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나비목(目)과 잠자리목(目)을 중심으로 한 곤충류 조사는 2016년 6월에 실시하였으며, 현장에서 전문가와 동행하여 분류·동정하였다. 출현종 및 출현위치, 개체수, 관찰된 지역의 현황, 이용대상및 주요 행동을 야장에 기록하며, 조사하였다.
산책 동선 분석은 1/1,000 축척의 수치지형도를 이용하여 산책로 현황과 대략적인 지형을 파악한 후 현장을 방문하여 산책로 주변을 중심으로 실제 지형을 확인하였다. 특징적인 지형을 중심으로 길의 형태, 분지, 능선, 계곡, 저지대 등으로 구분하여 기록하였다. 토양분석은 산림 내 11개의 조사구를 설정하여 2016년 6월 토양 시료를 채취하였다.
3 프로그램을 활용한 분석자료와 수치지형도에서 수계 레이어를 추출한 뒤 현장에서 실제 수계현황을 확인하였다. 특히 산림내 계곡 수계, 물고임 지역, 용출지, 둠벙, 농수로 현황을 파악하였고, 논농사의 물공급 시스템을 도면화하였다. 산책 동선 분석은 1/1,000 축척의 수치지형도를 이용하여 산책로 현황과 대략적인 지형을 파악한 후 현장을 방문하여 산책로 주변을 중심으로 실제 지형을 확인하였다.
프로그램 A에서는 관심 정도가 낮은 체험자를 위주로 발단과전개 단계를 진행하며, 프로그램 B에서는 관심 정도가 높은 체험자를 위해 위기, 절정, 결말 순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기존 산책로를 이용한 프로그램 동선을 설정하고, 발단-전개절정-위기-결말 순의 5개의 소주제에 맞춰 개요를 작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진행방향에 따라 A와 B 두 개로 구분하였으며, 프로그램 A의 소주제는 영흥공원 숲과 구성원 소개, 영흥공원 도시 산림의 위치이며, 프로그램 B는 영흥공원 숲의 경쟁과 변화, 영흥공원 숲의 발달, 영흥공원 숲의 미래 순으로 대상지의 특수성이 반영된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현존식생 유형별로 대표되는 공간에서 식물군집구조 조사를 2017년 6월에 실시하였으며, 조사구는 방형구법(Quadrat method)으로 20m×20m 14개소 설치 및 조사하였다.
현존식생 조사는 2016년 9월과 2017년 1월에 걸쳐 총 2회 조사하였다. 현존식생도는 대상지 내 식물군락 우점종의 식생상관(Vegetational physiognomy) 및 토지이용특성을 반영하여 도면화하였다.
현존식생의 주요 우점종을 대상으로 상수리나무림, 갈참나무림, 갈참나무-상수리나무림, 상수리나무-아까시나무림, 소나무림, 아까시나무림, 리기다소나무-상수리나무림, 리기다소나무림에서 식물군집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지로 도시 산림공원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자연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지는 장기미집행 공원부지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산지형 도시근린공원이기 때문에 대상지의 자연환경 및 생태 현황을 정밀조사하여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인 교육 기능을 할 수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대상지로 적합하였다.
실내에서 대상지에 출현한 전체 야생조류에 대하여 주요 채이장소 및 야생조류 서식특성에 따라 구분하고. 천연기념물(문화재청), 멸종위기 야생생물(환경부)에서 주요 야생조류 출현현황을 파악하였다. 양서·파충류는 활동하는 여름(2016년 6월)에 논, 밭, 계곡을 중심으로 출현종 및 출현위치, 개체수, 관찰지 특성을 야장에 기록하며, 집중 조사하였다.
특징적인 지형을 중심으로 길의 형태, 분지, 능선, 계곡, 저지대 등으로 구분하여 기록하였다. 토양분석은 산림 내 11개의 조사구를 설정하여 2016년 6월 토양 시료를 채취하였다. 농업진흥청 농업기술연구소 자료를 기초로 토양도를 파악하였고, 토양산도(pH), 유기물함량(O.
데이터처리
기반환경의 해발고도, 경사, 향은 Arc gis 10.3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수계 분석은 잠재수계를 Arc gis 10.
3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수계 분석은 잠재수계를 Arc gis 10.3 프로그램을 활용한 분석자료와 수치지형도에서 수계 레이어를 추출한 뒤 현장에서 실제 수계현황을 확인하였다. 특히 산림내 계곡 수계, 물고임 지역, 용출지, 둠벙, 농수로 현황을 파악하였고, 논농사의 물공급 시스템을 도면화하였다.
현존식생도는 대상지 내 식물군락 우점종의 식생상관(Vegetational physiognomy) 및 토지이용특성을 반영하여 도면화하였다. 현존식생 유형별 면적 및 비율은 Arc gis 10.3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산출하였다. 식생조사는 출현하는 수종을 대상으로 교목·아교목층은 DBH 2cm 이상 수종의 흉고직경을, 관목층은 수관투영면적을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67%로 가장 높게 나타나 현 상태를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갈참나무-상수리나무군집은 평균우점치에서 갈참나무가 25.14%, 상수리나무가 24.42%로 갈참나무가 세력이 크지만 상수리나무는 아교목층과 관목층에서 출현하지 못하였고, 갈참나무는 아교목층 14.63%, 관목층 29.16% 세력을 가지고 있어 잠재식생은 갈참나무군락일 것으로 예상된다. 상수리나무-아까시나무군집은 평균우점치에서 아까시나무가 33.
계곡부 농경지를 중심으로 양서·파충류를 조사한 결과, 양서류는 올챙이를 포함하여 4종 93개체가 출현하였다.
곤충류를 조사한 결과, 잠자리 8종 41개체, 인가와 초지를 이용하는 나비 3종 총 52개체가 관찰되었다. 고추잠자리는 유충을 포함하여 10개체, 고추좀잠자리, 배치레잠자리, 왕잠자리 유충은 각각 6개체가 관찰되었다. 실잠자리과와 왕잠자리과 잠자리는 수생식물에 산란하는데 수초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수생식물을 이용하는 잠자리 종이 다양하게 출현하지는 않았다.
곤충류를 조사한 결과, 잠자리 8종 41개체, 인가와 초지를 이용하는 나비 3종 총 52개체가 관찰되었다. 고추잠자리는 유충을 포함하여 10개체, 고추좀잠자리, 배치레잠자리, 왕잠자리 유충은 각각 6개체가 관찰되었다.
군집별 상대우점치 조사결과 상수리나무군집은 갈참나무가관목층에서 31.1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여, 장차 갈참나무 등 습윤지성 식생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으며, 갈참나무군집은 교목층에서 83.32%, 관목층에서 19.71%, 평균우점치에서 45.67%로 가장 높게 나타나 현 상태를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갈참나무-상수리나무군집은 평균우점치에서 갈참나무가 25.
16% 세력을 가지고 있어 잠재식생은 갈참나무군락일 것으로 예상된다. 상수리나무-아까시나무군집은 평균우점치에서 아까시나무가 33.77%, 상수리나무가 24.71%세력을 가지고 있었고, 갈참나무는 아교목층에서 9.13%, 관목층에서 3.19% 세력을 가지고 있어 갈참나무를 잠재식생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소나무군집은 소나무 뿌리의 갈로타닌이라는 타감물질 영향에서도 불구하고, 갈참나무가 아교목층에서 15.
수원 영흥공원 대상지의 생태적 특성 기준으로 풍부한 수량,다랭이논, 완만한 능선 산책로, 도시영향으로 토양산성화·척박화, 능선부 소나무군락, 사면부 상수리나무군락, 계곡부 갈참나무군락으로 추정된 과거식생, 치산녹화 사업으로 식재한 외래종의 쇠퇴와 숲의 경쟁과 천이,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미래식생, 도시환경 적응성이 강한 수종 때죽나무, 팥배나무의 생육, 다양한 서식지로 인한 다양한 야생동물 관찰, 도시개발영향과 개발시 발생하는 생태계 교란의 저감 가치 인식으로 분류되었다.
28%로 세력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갈참나무군락으로 변화 가능성이 있었다. 아까시나무군집은 교목층에서 95.07%, 아교목층에서 75.12%, 관목층에서 0.74%, 평균우점치 72.7%로 높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리기다소나무-상수리나무군집은 아교목층에서 갈참나무가 31.14%로가장 높고, 교목층에서 4.28%, 관목층에서 12.15%로 전 층위에 걸쳐 다수 나타난 갈참나무가 우세한 군집으로 변화할 가능성이있다. 리기다소나무군집은 교목층에서는 리기다소나무가 95.
수원 영흥공원 대상지의 생태적 특성 기준으로 풍부한 수량,다랭이논, 완만한 능선 산책로, 도시영향으로 토양산성화·척박화, 능선부 소나무군락, 사면부 상수리나무군락, 계곡부 갈참나무군락으로 추정된 과거식생, 치산녹화 사업으로 식재한 외래종의 쇠퇴와 숲의 경쟁과 천이,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미래식생, 도시환경 적응성이 강한 수종 때죽나무, 팥배나무의 생육, 다양한 서식지로 인한 다양한 야생동물 관찰, 도시개발영향과 개발시 발생하는 생태계 교란의 저감 가치 인식으로 분류되었다. 접근성에서 체험자의 접근성이 높아 주기적 방문이 가능하게 하며, 숲의 훼손을 줄이기 위한 기존 동선 활용 및 심각한훼손지 복원의 필요성으로 분석되었다. 장소성은 학습이나 체험활동, 휴식에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개별 식물자원, 대경목과 함께 하는 동물자원, 대경목 그늘이 주는 휴식, 아까시나무 도복목 및 쇠퇴림을 활용한 생태계 역동성 관찰 및 오솔길 체험, 선채로 죽은 나무에서 살아가는 동식물의 새로운 서식처, 물새 서식지의 이해, 법정보호종의 가치인식을 분류하였다.
큰나무는 총 13종 180주 조사되었으며, 자생종 중에서는 상수리나무 105주, 갈참나무 21주, 외래종 중에서는 아까시나무 20주가 다수를 차지하였다. 그 외 자생종 굴참나무, 떡갈나무, 버드나무, 벚나무, 소나무, 신갈나무, 외래종 리기다소나무, 밤나무, 양버즘나무, 은사시나무가 있었다.
묵논습지와 계곡 부근에 경작을 위한 둠벙이 형성되어 습지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토양분석한 결과, 대기오염과 산성비로 인한 산성토양(pH 4.16~pH 4.65, 평균 pH4.40)이고, 유기물 함량은 일반 산림토양(6.4%)의 절반 정도로 식물 생장에 좋지 않은 상태였으며, 토성은 양토와 사양토가 고르게 나타났다(Table 1 참조). 이러한 특성의 기반환경에서 논, 묵논, 둠벙은 습지생태계 이해, 산책로는 숲길 체험, 토양산도 측정 체험을 자연교육 자원화하였다(Figure 3 참조).
계곡부 농경지를 중심으로 양서·파충류를 조사한 결과, 양서류는 올챙이를 포함하여 4종 93개체가 출현하였다. 한국산개구리 성체는 56개체로 가장 많이 발견되었고, 참개구리 성체19개체, 올챙이 13개체가 관찰되었다. 습지 주변에 서식하는 종과 산지와 습지를 함께 이용하는 종이 함께 출현하였으며,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 맹꽁이는 묵논습지 가장자리에서 4개체 관찰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습지생태계를 포함하여 건강한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향후 도시개발이 이루어질 경우 동물 생태계 측면에서 논습지 서식처 훼손, 도시개발로 인한 거점생태계 훼손, 지하수위하강, 이용객 증대로 동물서식처의 교란 증대가 예상되었다. 이러한 특성의 동물생태에서 물새 서식지의 이해, 법정보호종의가치인식, 먹이사슬 및 자연생태계 상호관계 이해를 자연교육자원화하였다(Figure 6 참조).
본 연구는 수원시 영흥공원을 대상지로 하여 도시 산림공원의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으며, 다양한 연령과 계층에 특성화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의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연령층과 계층에 대한 특성에 대한 분석 및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숲이란?
따라서 일상적이고 접근이 편한 지역의 숲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더 많이 만들어지고 활용되어야 한다. 도시숲은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생산하고, 야생동물의 서식처가 되는 생태적 역할뿐만 아니라, 현대 도시인들이 가장 쉽게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여가와 휴식 공간이다. 더불어 도시민이 쉽게 이용 가능한 생활 반경 안에서 자연자원들을 체험하고, 생태계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서도 기능할 수 있어야 한다.
도시숲의 교육적 의의로 적절한 것은?
도시숲은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생산하고, 야생동물의 서식처가 되는 생태적 역할뿐만 아니라, 현대 도시인들이 가장 쉽게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여가와 휴식 공간이다. 더불어 도시민이 쉽게 이용 가능한 생활 반경 안에서 자연자원들을 체험하고, 생태계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서도 기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연구대상지인 수원 영흥공원은 도시근린공원이고, 아직 개발 진행이 되지 않은 장기미집행 공원이기 때문에 대상지의 자연환경 및 생태 현황이 반영되어 도시 산림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이 공존하는 복합적 교육의 기능을 담은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장소이다.
환경부에서 제정한 환경교육 관련 법은?
자연체험을 통한 자연 교육의 효과가 입증되면서 자연성이 풍부한 생태숲, 휴양림, 생태공원, 국립공원 등에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부에서도 유․초․중․고 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환경교육을 강조하는 환경교육진흥법(2008), 지속가능발전법(2010), 저탄소녹색성장교육법(2010) 등의 제정을 통해 지구환경보전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 관한 교육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교육 자원 개발과 내용의 다양화, 일상적 생활에서의 교육활동이 보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Korea Ministry ofEnvironment,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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