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도시 산림공원의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xperiential Nature Education Program in the Urban Forest Park - A Case Study of Yeongheung Park in Suwon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7 no.6, 2019년, pp.12 - 23  

장예나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조경학과) ,  김성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한봉호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  최진우 ((재)환경생태연구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지로 도시 산림공원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자연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지는 도시 산림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이 공존하는 교육의 장소가 될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수원 영흥공원으로 한정하였다. 수원 영흥공원의 기반환경과 동·식물생태를 조사·분석후 도출된 자연교육 자원을 체계화하여 프로그램 목표와 방향 및 주제를 설정하였다. 수원 영흥공원은 물이 풍부한 산림으로 계곡부 주변에 논경작지와 묵논습지 및 둠벙 등 습지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산책로는 U자형 능선을 따라 완만하게 형성되었고, 수원시가 지정한 팔색로 중 도란길이 포함된다. 토양은 도시의 대기오염과 산성비로 인해 식물 생장에 좋지 않은 pH 4.40의 산성토양이다. 토지이용 및 현존식생조사에서 인공림, 자연림, 경작지가 대부분이며, 인공림에서는 아까시나무림, 자연림에서는 상수리나무군락, 경작지에서는 밭과 다랭이논이 분포하였다. 산림식생중 아까시나무림은 쇠퇴하고 갈참나무군락으로 천이가 진행 중이며, 도시환경 적응성이 강한 때죽나무, 팥배나무 등이 생육하였다. 큰나무는 13종 180주로 흉고직경이 109cm으로 가장 큰 은사시나무, 105주의 상수리나무 대경목이 분포하고 있어 동물이 서식하기 위한 먹이, 은신처를 제공하고 있다. 야생조류는 산림에서 사는 산새류가 22종, 논습지를 이용하는 물새류 6종이 서식하였고, 양서류는 4종, 파충류는 2종이 서식하였다. 천연기념물 제327호 원앙, 멸종위기 야생생물II급인 맹꽁이도 논습지에서 관찰되었다. 그 외 지표 잠자리류 8종, 나비류 3종을 관찰하였다. 수원 영흥공원 숲 생태계 구성원과 특성을 담은 자원을 5가지 기준으로 체계화하여 수원 영흥공원의 도시숲생태계를 이해하고, 친밀감을 가지며, 자신과 공동체, 사회와의 관계성을 인식을 위한 목표로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연령과 계층에 특성화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의 한계가 있어 차후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study an experiential natural education program that could emphasize the importance of the natural environment by providing natural experience opportunities using the natural resources of the urban forest parks using Youngheung Park in Suwon, Gyeonggi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지로 도시 산림공원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자연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수원 영흥공원을 대상지로 도시 산림공원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자연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지는 장기미집행 공원부지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산지형 도시근린공원이기 때문에 대상지의 자연환경 및 생태 현황을 정밀조사하여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인 교육 기능을 할 수있는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대상지로 적합하였다.
  • 영흥공원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을 기존 개별 수목의 지식 전달보다 동·식물간의 관계 관점에서 영흥공원 도시숲 생태계의 구성원에 대해 잘 알고 친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산림 특성을 이해하고 체험자와 지역공동체, 사회와의 관계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자연교육 프로그램 주제는 ‘영흥공원 산림의 복잡한 생태계는 사람들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고 있다’로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은 영흥공원에서 나타나는 도시숲의특성을 중심으로 감수성, 감각 자극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흥미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설정하고자 한다. 아까시나무-참나무류군락의 생태를 반영하고, 영흥공원과 영통지구 도시화의 관계를 잘 드러나게 설정한다.
  • 프로그램 A의 발달 단계에서는 체험자에게 영흥공원 도시 산림을 소개한다. 체험자가 숲의 다양한 생명에 대해 알게 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수원영흥공원 숲에서 가장 많이 있는 아까시나무를 관찰할 수 있는 아까시나무숲을 걷고, 산새가 많이 출현하는 공간에서 새소리를 들으며 숲 느끼기, 고사 및 도복이 된 아까시나무가 많은 공간에서는 폐목을 이용한 자연 체험 놀이 또는 새로운 서식처 인지해설, 답압이 심해 딱딱한 흙길 걷기와 부드러운 흙길 걷기로 인해 정규 관찰로로 이동해야 하는 규칙 인지, 아이들 시선높이에 맞는 아교목중 잠재 자연 식생의 수종인 갈참나무 특이장식 또는 수목명찰달기로 궁금증 및 호기심 자극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 전개부에서 체험자는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보다 넓은 관점에서 숲을 바라보며 영흥공원의 자연과 도시 내에서의 위치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체험자들이 영흥공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장소에 유대감을 갖게 한다는 목표를 선정하였다. 수명이 다해가는 큰나무를 골라 새로운 둥지를 만드는 딱따구리가 출현하는 공간에서 서식하는 딱따구리류 찾아보기, 아교목 터널식 숲길 걷기, 발단 단계에서는 쉽게 관찰되는 수목의 줄기 또는 폐목을 이용하였다면 전개 단계에서는 도복된 아까시나무중 뿌리가 노출된 부위 주변에서 식물뿌리 관찰하기 및 토양 산도 측정 체험, 초본식물 관찰하기, 지렁이 등 땅속 생물 관찰, 분지 지형을 이용하여 쉼터와 명상공간과 도시와 숲조망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 체험형 자연교육의 자원화 체계를 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영흥공원 숲생태계 구성원에 대해 잘 알고 친밀감을 가지며, 도시숲으로서의 영흥공원 자연특성을 이해하고, 자신과 지역공동체, 사회와의 관계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연계되는 주제로 ‘영흥공원 산림의 복잡한 생태계는 사람들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고 있다’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숲이란? 따라서 일상적이고 접근이 편한 지역의 숲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더 많이 만들어지고 활용되어야 한다. 도시숲은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생산하고, 야생동물의 서식처가 되는 생태적 역할뿐만 아니라, 현대 도시인들이 가장 쉽게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여가와 휴식 공간이다. 더불어 도시민이 쉽게 이용 가능한 생활 반경 안에서 자연자원들을 체험하고, 생태계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서도 기능할 수 있어야 한다.
도시숲의 교육적 의의로 적절한 것은? 도시숲은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생산하고, 야생동물의 서식처가 되는 생태적 역할뿐만 아니라, 현대 도시인들이 가장 쉽게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여가와 휴식 공간이다. 더불어 도시민이 쉽게 이용 가능한 생활 반경 안에서 자연자원들을 체험하고, 생태계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서도 기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연구대상지인 수원 영흥공원은 도시근린공원이고, 아직 개발 진행이 되지 않은 장기미집행 공원이기 때문에 대상지의 자연환경 및 생태 현황이 반영되어 도시 산림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이 공존하는 복합적 교육의 기능을 담은 체험형 자연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장소이다.
환경부에서 제정한 환경교육 관련 법은? 자연체험을 통한 자연 교육의 효과가 입증되면서 자연성이 풍부한 생태숲, 휴양림, 생태공원, 국립공원 등에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부에서도 유․초․중․고 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환경교육을 강조하는 환경교육진흥법(2008), 지속가능발전법(2010), 저탄소녹색성장교육법(2010) 등의 제정을 통해 지구환경보전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 관한 교육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교육 자원 개발과 내용의 다양화, 일상적 생활에서의 교육활동이 보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Korea Ministry ofEnvironment,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Colin, M., V. M. Trenkel, S. T. Buckland and D. A. Elston(1997) Evaluation of aerial line trasect methodology for estimating red deer(Cervus elaphus) abundance in Scotland, Journal of Environmetal Management 50(1): 39-50. 

  2. Kim, J. S. and M. S. Jeong (2009) The effects of the forest experience on elementary students'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cognition ability.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2(4): 14-25. 

  3. Kim, K. H., J. Y. Yun and S. H. Yoo(1995) Distributionof Cs-137 and K-40 in Korean soil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oil Science and Fertilizer 28(1): 33-40. 

  4. Korea Ministry of Environment(2015). Second Comprehensive Plan for Environmental Education(2016-2020). 

  5. Kwak, J. I.(2011) A Study on Vegetation Structure Characteristics and Ecological Succession Trends of Seoul Urban Forest, Korea.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Korea. 

  6. Kwon, Y. R. and M. I. Hwang(2005) The significance of sense of place in environment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8(2): 55-65. 

  7. Lee, J. H.(2008) (A) Case Study on the Environmental Experience Education Program in the Urban Park.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l, Yonsei University. Korea. 

  8. Lee, W. S.(1997) Inhabitation status and protection discipline of wildbirds in urban area -in the case of Seoul city-.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11(2): 240-248. 

  9. Song, J. S., K. S. Roh, H. S. Chung and S. D. Song(1999) Phytosociology of the Quercus spp. forests on Mts. Palgong, Kumo and Hwangak in the city areas of Taegu, Kumi and Kimchon Kyungpook province, Korea.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v 13(3): 220-233. 

  10. The National Park Service(1998) Planning for Interpretive Planning. Division of Interpretive Planning Harpers Ferry Center, Harpers Ferry center, West Virginia, p. 63. 

  11. Suwon City http://www.suwon.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