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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 모바일 기기용 실내.외 체험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System to Support Indoor and Outdoor Field Trips Using RFID Mobile Devic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4, 2010년, pp.527 - 536  

유정수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백현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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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모바일 기술은 식물원, 공원, 박물관이나 교실 등과 같은 다양한 실내외 공간에서의 참신한 학습 경험들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체험학습자들이 유비쿼터스 환경의 실내외 공간에서 RFID 리더기가 부착된 모바일기기를 가지고 체험학습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학습자가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따라 학습 내용을 제공하여 개인별 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실험결과 학습자들은 RFID 태그가 부착된 체험학습장에서의 체험학습에 적극적으로 흥미를 느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biquitous computing and mobile technologies provide much scope for designing innovative learning experiences that can take place in a variety of indoor and outdoor settings, such as botanical gardens, parks, museums and classrooms. In this paper, we present our own innovative work for bridging ind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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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현장체험 학습 환경 하에서 학습자의 선호도와 학습수준 및 학습자 요구에 따라 체험이 가능한 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구현한 콘텐츠는 전통악기를 중점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박물관 같은 실내공간이나 식물원 같은 실외공간의 체험학습장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 및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학습 내용 전달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기반의 개인별 맞춤형 체험학습 시스템을 설계, 구현한다. 체험학습자는 구현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내외 체험 공간에서 학습자의 선호도와 학습 수준에 따라 학습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전통문화 체험학습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RFID를 기반으로 한 실내외 체험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실제로 전라북도 전주시에 있는 전통문화거리에서 적용하였다.
  • 고급 개념으로의 연결은 사용자 customize화된 학습 인덱스로부터 활성화하여 링크에 의해 접근 가능하게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 모형에 링크 은닉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문서들을 결정하였다. 기본 개념을 습득한 후에는 학생들이 더 발전된 개념에 대한 문서들을 자문할 수 있으며 습득에 대한 평가는 경계치(threshold)를 정해놓고 그 경계치가 넘으면 다음 개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따라 다르게 제공되는 학습 내용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시스템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위해, 체험학습을 담당하고 있는 10명의 전문가에게 시스템의 필요성 및 효율성에 관한 자문을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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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비쿼터스 IT의 특징은?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의미로, 유비쿼터스 IT의 특징은 모든 것이 사로 연결되어야 하며(connected), 수많은 컴퓨터와 컴퓨팅 기술이 주변에 편재해 있기는 하지만 사용자들이 거부감을 느끼거나 방해받지 않도록 환경에 효과적으로 통합되어 있어 보이지 않아야 하며(invisible), 조용한 서비스(calm)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평소에는 배후에 숨어 의식할 수 없지만 필요할 때는 사용자의 개입을 요구함으로써 인간의 집중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중심의 환경이다[2][5][9][12]. 이러한 유비쿼터스 환경이야말로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기술이다.
유비쿼터스란 어떠한 의미인가?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의미로, 유비쿼터스 IT의 특징은 모든 것이 사로 연결되어야 하며(connected), 수많은 컴퓨터와 컴퓨팅 기술이 주변에 편재해 있기는 하지만 사용자들이 거부감을 느끼거나 방해받지 않도록 환경에 효과적으로 통합되어 있어 보이지 않아야 하며(invisible), 조용한 서비스(calm)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평소에는 배후에 숨어 의식할 수 없지만 필요할 때는 사용자의 개입을 요구함으로써 인간의 집중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중심의 환경이다[2][5][9][12].
학습자 개개인을 고려한 수업을 진행하기는 어려운 실정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중 선호되는 것은 어떠한 방법인가? 그 이유는 높은 학급당 학생 수와 현행 교육과정상 정해진 시간에 제한된 교과 내용을 지도하는데 많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능력과 학습 선호들을 지니고 있는 학습자 개개인을 고려한 수업을 진행하기는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 이중 선호되는 것이 체험학습과 이러닝이다. 체험학습은 학생 스스로가 탐구, 관찰, 추론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개개의 능력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기존 학교교육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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