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수학학습부진아의 CAS 계산기를 사용한 활동에서 나타나는 메타인지 활동 분석
The Analysis of Metacognitive Activity Through Writing Using CAS Calculator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Underachiever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2 no.4, 2010년, pp.531 - 545  

김인경 (청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중학교 수학학습부진아가 대수 학습에서 CAS 계산기를 사용한 활동을 하여 어떠한 메타인지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수학학습부진아를 선정하여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한 그룹은 처치그룹으로 지필과 CAS 계산기를 사용하여 활동지를 학습하고, 다른 그룹은 통제그룹으로 지필만을 사용하여 활동지를 학습하였다. 각 그룹 학생들의 활동지를 살펴본 결과, 처치그룹이 통제그룹보다 메타인지 활동이 더 활발히 일어났으며 몇 가지 측면에서 더 나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focusing on find out the learning method for mathematics underachievers of middle school. The tested method were metacognitive activity through writing. For conducting research, I had selected mathematics underachievers of middle school. After selecting them, I made two group. One 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인지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일반적으로 메타인지는 인지에 관한 인지(Forrest-Pressley 외, 1985)로 정의하고 있다. 메타인지는 크게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기능으로 분류할 수 있다(Garofalo & Lester, 1985). 메타인지적 지식은 인간, 과제, 전략으로 분류하고, 메타인지적 기능은 감시, 평가, 제어로 분류한다.
학습부진아는 일반적으로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Slife, Weiss, & Bell(1985)은 메타인지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학습부진아와 정상아를 비교한 결과, 학습부진아는 메타인지적 지식과 제어 기능이 뒤떨어졌다고 주장한다. 또한, 학습부진아는 일반적으로 심리처리과정에 문제가 있고 메타인지 전략 사용에서 융통성이 부족하며, 문제해결시 충분하고 깊은 사고를 하지 않으며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Dickman, 1990). 주로 학습부진아의 메타인지에 관한 연구들은 문제해결 상황에서 수동적이며, 비활동적이고, 비조직적인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전략상의 결함이 있다고 한다(Torgensen, 1977).
여러 수학교육학자는 CAS를 활용하면 학생들이 어떤 학습이 가능하다고 제안하였나? 여러 수학교육학자들이 CAS를 활용한다면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고 제안한다(Bennett, 1995; Heid, 1988; Heid & Zbiek, 1995; Hirschorn & Thompson, 1996; Llorens-Fuster, 1995; Mayes, 1993; Palmiter, 1991; Taylor, 1995). 첫째, 짧은 시간에 많은 예와 반례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 둘째, 세부적인 관찰과 추측을 장려한다. 셋째, 귀납적으로 규칙들을 발전시킬 수 있다. 넷째, 다양한 표상―그래프, 수치, 기호―을 제시할 수 있다. 다섯째, 태도와 수업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여섯째, 실수를 하는 것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넷째, 다섯째, 여섯째 측면을 위해 CAS 계산기를 사용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