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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1, 2012년, pp.257 - 281
김용욱 , 우정한
학습장애 진단 및 학습부진 중재를 위해 학교 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S-RTI)을 학교 현장에 적용해보고, 이러한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이 수학학습장애학생의 진단과 수학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개 초등학교의 2학년 166명과 3학년 154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습장애 출현율이 낮게 나타나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은 학습장애의 출현율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수학과 연산능력 성취도와 진전도를 비교한 결과 수학학습 부진학생이 수학학습장애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서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2단계 보충교수 연산 중재에서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단보다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은 학교 현장에서 수학학습장애의 진단과 수학학습부진의 중재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agnose students with math learning disabilities and to know the effect on math learning achievement of students with math under-achievement by applying S-RTI model. For this study 166 students with 2-grade and 154 students with 3-grade were employed and divided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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