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2 no.4, 2010년, pp.531 - 545
This research is focusing on find out the learning method for mathematics underachievers of middle school. The tested method were metacognitive activity through writing. For conducting research, I had selected mathematics underachievers of middle school. After selecting them, I made two group. One 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메타인지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일반적으로 메타인지는 인지에 관한 인지(Forrest-Pressley 외, 1985)로 정의하고 있다. 메타인지는 크게 메타인지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기능으로 분류할 수 있다(Garofalo & Lester, 1985). 메타인지적 지식은 인간, 과제, 전략으로 분류하고, 메타인지적 기능은 감시, 평가, 제어로 분류한다. | |
학습부진아는 일반적으로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 Slife, Weiss, & Bell(1985)은 메타인지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학습부진아와 정상아를 비교한 결과, 학습부진아는 메타인지적 지식과 제어 기능이 뒤떨어졌다고 주장한다. 또한, 학습부진아는 일반적으로 심리처리과정에 문제가 있고 메타인지 전략 사용에서 융통성이 부족하며, 문제해결시 충분하고 깊은 사고를 하지 않으며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Dickman, 1990). 주로 학습부진아의 메타인지에 관한 연구들은 문제해결 상황에서 수동적이며, 비활동적이고, 비조직적인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전략상의 결함이 있다고 한다(Torgensen, 1977). | |
여러 수학교육학자는 CAS를 활용하면 학생들이 어떤 학습이 가능하다고 제안하였나? | 여러 수학교육학자들이 CAS를 활용한다면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고 제안한다(Bennett, 1995; Heid, 1988; Heid & Zbiek, 1995; Hirschorn & Thompson, 1996; Llorens-Fuster, 1995; Mayes, 1993; Palmiter, 1991; Taylor, 1995). 첫째, 짧은 시간에 많은 예와 반례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 둘째, 세부적인 관찰과 추측을 장려한다. 셋째, 귀납적으로 규칙들을 발전시킬 수 있다. 넷째, 다양한 표상―그래프, 수치, 기호―을 제시할 수 있다. 다섯째, 태도와 수업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여섯째, 실수를 하는 것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넷째, 다섯째, 여섯째 측면을 위해 CAS 계산기를 사용할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