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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9 no.3, 2010년, pp.27 - 35
이성용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장성호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이종식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War-games using C4I systems have been used to improve the command ability of commanders and the fighting power of combat forces. During a war-game simulation, a commander makes a plan for the movement of a combat force and issues orders to the combat force according to the plan. If it is possible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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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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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I체계를 활용한 워게임의 장점은? | C4I체계를 활용한 워게임은 부대의 전투력과 지휘관의 지휘판단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워게임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부대의 기동을 위해 부대 이동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지휘관이 이동 계획에 따라 작전명령을 하달한다. | |
국방 M&S의 모델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국방 M&S의 모델은 수학모델(mathematical model), 물리모델(physical model), 과정모델(process model)로 분류되며 시뮬레이션은 실제 시뮬레이션(live simulation), 가상 시뮬레이션(virtual simulation), 구성 시뮬레이션(constructive simulation)으로 분류한다. 수학모델은 수학적 기호를 활용하여 모델에 적용하며, 알고리즘과 수학식을 포함하고 있다. | |
Greedy algorithm의 단점은? | Cormen 등, 2001)은 국지적으로 최적의 위치를 선택하여 이동경로를 생성하게 된다. 현재 위치에서 이동 가능 지역 중에 최적의 지역을 선택하여 생성하고 좁은 지역에서 이동경로를 생성하는 경우 시간적으로 효율적이지만 넓고 다양한 전장지역의 특징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경로에서 최적의 해를 선택하지 못한다. 그림 1에서 Greedy algorithm 을 적용하여 생성된 결과는 이동시간이 7시간으로 실제 최적의 이동경로 시간보다 2시간이 늦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강환일, 이병희, 장우석, "입자 군집 최적화와 개선된 Dijkstra 알고리즘을 이용한 경로 계획 기법," 한국지능시스템학회, 18(2), pp. 212-215, 200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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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양순, 2010년대 전구급 워게임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대학과정논문, 해군대학, pp. 23-33, 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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