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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게임 시뮬레이션에서 전장상황을 고려한 최적경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Modeling and Simulation of Optimal Path Considering Battlefield-situation in the War-game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9 no.3, 2010년, pp.27 - 35  

이성용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장성호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이종식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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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I체계를 활용한 워게임은 부대의 전투력과 지휘관의 지휘판단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워게임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부대의 기동을 위해 부대 이동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지휘관이 이동 계획에 따라 작전명령을 하달한다. 만약 워게임 훈련에서 대항군의 포병공격으로부터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대항군에 대한 공격과 방어에 유리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점령하면 전장에서 우위를 이끌어 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장지역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소부대가 안전하고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최적 경로를 유전자 알고리즘을 통해 생성하고, 유전자 알고리즘을 통해 소부대 최적 경로 생성 과정을 DEVS 모델링시뮬레이션기법을 이용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r-games using C4I systems have been used to improve the command ability of commanders and the fighting power of combat forces. During a war-game simulation, a commander makes a plan for the movement of a combat force and issues orders to the combat force according to the plan. If it is possible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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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군에서 실시하는 전투모의훈련에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하여 훈련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부대의 전투력 유지와 기동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고자 한다. 실험에서 적군의 포병공격으로 인한 예상 피해지역, 전장 지역의 경사도 및 장애물로 인하여 이동 속도 감소를 고려한 Genetic algorithm으로 소부대 이동경로를 생성하였다.
  • 부대의 기동 능력은 전장지역에서 안전하고 신속한 부대 이동을 보장하고 화력에서 동시타격을 위해 중요한 평가요소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동 평가 모델에서 부대 기동에 대한 최적경로를 생성하고 부대 이동의 적합한 경로를 제시하여 부대 기동 평가에 활용하고자 한다. 가상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적 포병공격은 아군의 소부대 이동 중에 비전투손실과 이동시간의 지연에 영향을 주는 데, 이를 비전투손실을 최소화하고 소부대 전투력 유지를 고려한 Genetic algorithm(J.
  • 본 논문의 실험은 Genetic algorithm을 기반으로 생성된 소부대 이동경로를 비교 실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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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4I체계를 활용한 워게임의 장점은? C4I체계를 활용한 워게임은 부대의 전투력과 지휘관의 지휘판단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워게임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부대의 기동을 위해 부대 이동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지휘관이 이동 계획에 따라 작전명령을 하달한다.
국방 M&S의 모델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국방 M&S의 모델은 수학모델(mathematical model), 물리모델(physical model), 과정모델(process model)로 분류되며 시뮬레이션은 실제 시뮬레이션(live simulation), 가상 시뮬레이션(virtual simulation), 구성 시뮬레이션(constructive simulation)으로 분류한다. 수학모델은 수학적 기호를 활용하여 모델에 적용하며, 알고리즘과 수학식을 포함하고 있다.
Greedy algorithm의 단점은? Cormen 등, 2001)은 국지적으로 최적의 위치를 선택하여 이동경로를 생성하게 된다. 현재 위치에서 이동 가능 지역 중에 최적의 지역을 선택하여 생성하고 좁은 지역에서 이동경로를 생성하는 경우 시간적으로 효율적이지만 넓고 다양한 전장지역의 특징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경로에서 최적의 해를 선택하지 못한다. 그림 1에서 Greedy algorithm 을 적용하여 생성된 결과는 이동시간이 7시간으로 실제 최적의 이동경로 시간보다 2시간이 늦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강환일, 이병희, 장우석, "입자 군집 최적화와 개선된 Dijkstra 알고리즘을 이용한 경로 계획 기법," 한국지능시스템학회, 18(2), pp. 212-215, 2008년 4월. 

  2. 고원, 김진우, "C4ISR 효과 모의분석의 기반개념 고찰," 국방정책연구, 일반논문, 64, pp. 147-170, 2004년. 

  3. 박양순, 2010년대 전구급 워게임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대학과정논문, 해군대학, pp. 23-33, 2009년. 

  4. 안창우, R.S. Ramakrishna, 강충구, "최단경로 라우팅을 위한 새로운 유전자 알고리즘," 한국통신학논문지, 27(12C), pp. 1215-1227, 2002년 12월. 

  5. 장상철, "한국군 M&S 발전 방안," 국방정책연구, 특집논문, 52, pp. 11-15, 2001년. 

  6. Bernard P. Zeigler, Herbert Praehofer, Tag Gon Kim, Theory of Modeling and Simulation: Integrating Discrete Event and Continuous Complex Dynamic Systems, Academic Press, pp. 76-96, 2000. 

  7. D.E. Goldberg, A Note on Boltzmann Tournament Selection for Genetic Algorithm and Population-Oriented Simulated Annealing, Complex System, Vol. 4, Complex Systems Publications, Inc., pp. 445-460, 1990. 

  8. J. H. Holland, Adapta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Michigan. pp. 75-95, 1975. 

  9. L. j. Eshelman, R. A. Caruana, and J. D. Schaffer, Bases in the Crossover Landcape, Proc. 3rd Int. Conf. on Genetic Algorithm, J. Schaffer(Ed.), Mogan Kaufmann Publishers, LA, pp. 10-19, 1989. 

  10. Thomas H. Cormen, Charles E. Leiserson, Ronald L. Rivest, and Clifford Stein, Introduction to Algorithms, Second Edition, MIT Press and McGraw-Hill, Section 16: Greedy algorithm, pp. 286-426, Section 24.3: Dijkstra's algorithm, pp. 595?601, 2001. 

  11. TAN Guan-zheng, HE Huan, and Aaron Sloman, "Global optimal path planning for mobile robot based on improved. Dijkstra algorithm and ant system algorithm," J.Cent. South Univ. Technol. Vol. 13, No. 1, pp. 80-86, Feb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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