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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사회기반시설의 소음에너지 하베스팅을 위한 기초실험 연구
A Basic Experimental Study on Noise Energy Harvesting for Green Infra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3 no.5, 2010년, pp.559 - 565  

조병완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현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경태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광원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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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 증가에 따른 교토협약으로 전 세계적으로 녹색 신 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 도로, 지하철 등 터널 내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차량의 진동 소음으로 인한 소모에너지를 음력 발전을 통하여 에너지를 하베스팅 하는 녹색사회기반시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전자기유도를 활용한 자체적인 소음발전 디바이스를 적용하여 실제 사회기반시설의 종류별 소음특성에 따른 소음발전 디바이스의 적용성 및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소음발전 디바이스는 특정 진동수의 소음에서 최대 전압 및 전력을 나타냈으며, 소음원으로부터의 거리 및 소음의 음압에 따라 발생하는 전압 및 전력이 특정한 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noise energy harvesting for green infrastructure development. In this regard, infrastructures such as railroad, subway, and road are taken into consideration as sources of noise which provides energy through certain wave forms. As the need of recycling noise energy becam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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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승용차, 기차, 비행기 등 교통수단의 증가에 따라 도시에서 발생하는 교통 소음, 건설현장 소음, 산업체 소음, 생활 소음으로부터 에너지 회수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교통 관련 소음 발생 시설물의 소음·진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하베스팅의 인자로써 소음의 음압 및 진동수에 따른 전압 및 전력 생산의 변화와 사회기반시설물 별 소음 특성 및 소음에너지 하베스팅 적용성을 분석하여 도로, 철도, 공항, 터널 시설물 같은 녹색사회기반시설을 위한 소음에너지 하베스팅의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기반시설에서 발생하는 소음특성을 분석하고, 자체적인 소음에너지 발전 디바이스를 이용한 전압 및 전력 생성 기초실험을 실시하여 녹색사회기반시설을 위한 소음에너지 발전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효율적인 발전 방안에 대하여 모색해 보았다.

가설 설정

  • 본 실험에서 스피커를 소음원으로 가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소음원에서부터 소음발전 디바이스까지의 거리는 각각의 진동판 사이의 거리로 지정하여 측정하였으며, 진동수에 따른 전압 및 전력 측정 실험에서 측정된 각 소음발전 디바이스의 고유진동수 소음을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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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리란? 소리는 공기를 매질로 하여 파동의 형태로 전달되는 에너지의 한 형태로써, 파동의 진행이 매질의 진동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진행되는 형태인 종파(Longitudinal wave)의 형태를 가지며, 매질인 공기를 통해 생기는 음압(Sound pressure)에 의해 물리적 외력이 발생한다. 이러한 소리의 음압 특성을 이용하여 소리에너지를 진동판(Diaphragm)으로 전달하여 운동에너지로 변환이 가능하며, 변환된 운동에너지의 진동 특성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이 가능하다.
소음발전 디바이스의 효율성은 소음발전 디바이스에 쓰이는 코일의 감은 횟수, 직경 및 자석의 강도 등에 따라 달라진다. 구체적인 예는 무엇인가? 소음발전 디바이스의 효율성은 특정 소음 조건하에서의 생산 전력값의 크기에 따라 좌우되며 이는 소음발전 디바이스에 쓰이는 코일의 감은 횟수, 직경 및 자석의 강도 등에 따라 달라진다. 코일의 감은 횟수가 많아질수록 전압은 커지는 반면 저항도 증가하는 단점이 있으며, 직경이 커질수록 저항은 줄어든다. 이뿐만 아니라, 사용된 코일의 무게 또한 진동판의 진동수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디바이스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복합적인 요소들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방법 2가지는? 국제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우려의 움직임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방재 혹은 온난화가스 직접적인 저감의 두 가지 방법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외국 선진국가들은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을 통한 온난화가스 저감 기술 개발을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녹색성장을 위한 국제 외교적 정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녹색사업을 위한 투자가 대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향후 국가 R&D과제 예산으로 2012년까지 현재의 2배에 해당하는 규모로 증대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박준홍,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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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박준철, 김윤신, 강대준 (2008) 도로교통소음의 전파특성 및 영향, 한국환경보건학회지, 34(4), pp.311 -315. 

  2. 정경원, 윤나나, 김주인, 곽 진, 김영태 (2006) 부산 지하철 2호선 소음 특성 연구, 한국환경과학회지, 15(3), pp.287-292. 

  3. 서정석, 한경연, 이한진, 곽광수, 김재수 (2004) 지형조건에 따른 도로교통소음의 변화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환경공학회 2004 추계학술연구발표회 논문집, pp.591-599. 

  4. 김재철, 구동회, 문경호 (2001) 한국형 고속철도의 소음/진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829-835. 

  5. 여운호, 유명진 (1993) 터널 내부의 도로교통소음, 한국환경 위생학회지, 19(4), pp.9-13. 

  6. 박준홍 (2009)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자원 회수를 위한 새로운 오폐수처리 시스템에 대한 제안과 새로운 도전, 대한토목학회지, 57(2), pp.4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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