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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CW 차량용 레이더의 이동타겟 탐지 알고리즘 제안
Moving Target Detection Algorithm for FMCW Automotive Radar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C, 시스템 및 제어, v.47 no.6 = no.336, 2010년, pp.27 - 32  

현유진 (대구경북과학기술원) ,  오우진 (금오공과대학교) ,  이종훈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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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FMCW 레이더 시스템은 차량의 능동 안전 시스템에 널리 활용되어지고 있다.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확률을 높이고 오경보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지타겟을 포함한 클러터 성분을 제거하고 관심 있는 이동타겟을 효과적으로 탐지하기 위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타겟 탐지 및 클러터 제거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먼저 제안된 이동타겟 비트주파수 검출 필터를 이용하여 클러터를 제거한다. 검출된 이동타겟 비트주파수들을 이용하여 데이터-결합 한 후, 제로-도플러 제거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남아있는 클러터를 제거한다. 이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FMCW 레이더를 이용하여 도로 상에서 실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77GHz FMCW(Frequency Modulation Continuous Wave) radar system has been used for automotive active safety systems. In typical automotive radar, the moving target detection and clutter cancellation including stationary targets are very important signal processing algorithms. This paper proposed the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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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지타겟을 포함한 클러터 환경에서 이동 타겟을 효과적으로 검출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정지타겟을 포함한 클러터 성분이 존재하는 실제 도로환경에서 이동타겟을 탐지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이동타겟 비트주파수 검출 단계와 제로-도플러 타겟 제거 단계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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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MCW(Frequency Modulation Continuous Wave) 레이더란? FMCW(Frequency Modulation Continuous Wave) 레이더는 선형적 주파수 변조된 신호를 송신한 후 타겟과의 거리에 따른 지연 시간을 주파수 차이로 측정하는 방식이다. 이때 주파수 차이를 비트주파수(Beat frequency)라 하며 정지타겟인 경우에는 오직 거리 정보를 나타낸다.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확률을 높이고 오경보율을 줄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오늘날 FMCW 레이더 시스템은 차량의 능동 안전 시스템에 널리 활용되어지고 있다. 레이더 시스템에서 탐지확률을 높이고 오경보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지타겟을 포함한 클러터 성분을 제거하고 관심 있는 이동타겟을 효과적으로 탐지하기 위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타겟 탐지 및 클러터 제거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2D FFT(Fast Fourier Transform)를 이용한 방식의 단점은? 이 방식의 단점은 정확한 성능을 얻기 위하여 선형성이 우수한 FMCW 송수신기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또한 전송 첩의 PRI가 짧기 때문에 일반적이 FMCW 레이더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VCO(Voltage Controlled Oscillator)와 PLL(Phase Lock Loop)로 구현할 수 없어 DDS(Direct Digital Synthesizer)와 같은 복잡한 회로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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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F. Folster, H. Rohling, U. Lubbert, "An automotive radar network based on 77 GHz FMCW sensors," Radar Conference 2005, pp. 871-876, Arlington, U.S.A., May, 2005. 

  2. H. Rohling, C. Moller, "Radar waveform for automotive radar systems and applications," Radar Conference 2008, pp. 1-4, Rome, Italy, May, 2008. 

  3. 현유진, 오우진, 이종훈, "차량용 FMCW 레이더의 다중 타겟 검출을 위한 신호처리부 구조 제안," 대한임베디드공학회 논문지, 제5권, 제2호, 93-101쪽, 2010년 6월 

  4. 현유진, 이종훈, "FMCW 레이더의 거리 및 속도 오차 향상을 위한 신호처리부 하드웨어 구조 제안,"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지, 제18권, 제4호, 54-61쪽, 2010년 7월 

  5. Volker Winkler, "Range Doppler Detection for automotive FMCW Radar," Proceedings of the 4th IEEE European Radar Conference, pp. 166-169, Munich, Germany, Oct., 2007. 

  6. H. Rohling, M. Meinecke, "Waveform design principles for automotive radar systems," Radar, 2001 CI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oceedings, pp. 1-4, Beijing, China, Oct., 2001. 

  7. Eugin Hyun, Jong-Hun Lee, "A Method for Multi-target Range and Velocity Detection in Automotive FMCW Radar,"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7-11, St. Louis, U.S.A, Oct. 2009. 

  8. 현유진, 오우진, 이종훈, "77GHz FMCW 레이더 이동 차량 검출 기법," 대한전자공학회 제6회 국방정보 및 제어기술 학술대회, 112쪽-114쪽, 영주, 대한민국,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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