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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탐지용 차량용 레이더 신호처리 알고리즘 구현 및 검증
Development of Human Detection Algorithm for Automotive Rada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1, 2017년, pp.92 - 102  

현유진 (DGIST 융합연구원 첨단레이더연구실) ,  진영석 (DGIST 융합연구원 첨단레이더연구실) ,  김봉석 (DGIST 융합연구원 첨단레이더연구실) ,  이종훈 (DGIST 융합연구원 첨단레이더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n automotive surveillance radar system, fast-chirp train based FMCW (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radar is a very effective method, because clutter and moving targets are easily separated in a 2D range-velocity map. However, pedestrians with low echo signals may be masked by strong cl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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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변조주기가 좁을수록 심해지고, 궁극적으로 레이더 전체 탐지 성능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변조주기를 늘림으로써 이러한 왜곡의 최소화가 가능한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무반사 흡수체를 배경으로 두고, 차량 범퍼와 강한 반사율을 가지는 철 구조물을 정지객체로 설치하였다. 보행자가 차량 범퍼와 철 구조물 사이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왕복하는 시나리오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강한 클러터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반사율이 낮은 보행자를 탐지하기 위한 레이더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소개하였다. 본 알고리즘의 성능 확인을 위해, DGIST 첨단레이더 연구실에서 개발한 24 GHz FMCW 레이더 송수신모듈과 실시간 데이터 로깅용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실험환경을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가로축은 주파수(거리 또는 도플러)를 나타내고, 세로축은 신호의 크기이다. 이예제에서 (ii)는 비교적 높은 반사율을 가진 클러터를 (i)과 (iii)는 낮은 수신신호로 나타난 보행자 혹은 이동 객체라고 가정하였다.
  • 1(b)는 단일 이동객체로부터 반사된 각 첩열의 수신신호들을 나타내었다. 이동객체의 움직임에 비해 레이더 송신신호의 시간이 아주 짧기 때문에, 모든 첩에서 수신된 거리와 도플러 주파수는 변화가 없다고 가정할 수 있다.7-10) 하지만, 이동객체의 움직임에 의해 수신 신호의 위상이 각 첩마다 변하며, 이 변화량은 도플러 주파수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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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더 센서가 지능형 자동차 분야에서 적용되는 곳은? 오늘날 국방, 자동차, 선박, 보안,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레이더 센서가 활용되고 있다.1) 특히, 지능형 자동차 분야에서는, 전방충돌 방지시스템, 사각지대 경보시스템, 차선변경 지원시스템, 후방충돌 경보시스템 등의 다양한 능동 운전자 안전 시스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에는 안전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지면서, 보행자 및 이륜차 탐지를 위한 기능도 요구되고있다.
실제 도로에서 클리터에 의한 보행자 신호의 마스킹 현상이 심각해질 수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 게다가, 실제 도로에서는 이러한 자기간섭에 의한 클러터 뿐 아니라 정지차량, 도로 구조물, 표지판 등 다양한 정지객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클러터에 의한 보행자 신호의 마스킹 현상은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
FMCW의 장점은 무엇인가? 차량용레이더센서에는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방식이 대부분 활용되고 있다. 이는 기존의 펄스 레이더에 비해 신호처리 하드웨어 복잡도가 낮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4-6) 특히, 고속-첩열(Fast-chirp train) 변조방식은 이동객체를 탐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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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G. Reina, D. Johnson and J. Underwood, "Radar Sensing for Intelligent Vehicles in Urban Environments," MDPI Sensors, Vol.15, pp.14661-14678, 2015. 

  2. D. Geronimo, A. M. Lopez, A. D. Sappa and T. Graf, "Survey of Pedestrian Detection for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32, No.7, pp.1239-1258, 2010. 

  3. S. H. Jeong, J. E. Lee, S. U. Choi , J. N. Oh and K. H. Lee, "Technology Analysis and Low-cost Design of Automotive Radar for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3, No.7, pp.1133-1140, 2012. 

  4. M. A. Richards, Fundamentals of Radar Signal Processing, McGraw-Hill, New York, pp.198-201, 2005. 

  5. M. S. Lee and Y. H. Kim, "Design and Performance of a 24-GHz Switch-antenna Array FMCW Radar System for Automotive Applications,"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59, pp.2290-2297, 2010. 

  6. E. Hyun, Y. S. Jin and J. H. Lee, "A Pedestrian Detection Scheme Using a Coherent Phase Difference Method Based on 2D Range-Doppler FMCW Radar," MDPI Sensors, Vol.124, No.16, 2016. 

  7. M. Kronauge, C. Schroeder and H. Rohling, "Radar Target Detection and Doppler Ambiguity Resolution," In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Radar Symposium, pp.1-4, 2010. 

  8. M. Andres, W. Menzel, H. L. Bloecher and J. Dickmann, "Detection of Slow Moving Targets using Automotive Radar Sensors," In Proceedings of the 7th German Microwave Conference, pp.1-4, 2012. 

  9. C. Schroeder and H. Rohling, "X-Band FMCW Radar System with Variable Chirp Duration," In Proceedings of IEEE Radar Conference, pp.1255-1259, 2010. 

  10. V. Winkler, "Range Doppler Detection for Automotive FMCW Radar," In Proceedings of European Microwave Conference, pp.166-169, 2007. 

  11. F. Ali and M. Vossiek, "Detection of Weak Moving Targets Based on 2-D Range-Doppler FMCW Radar Fourier Processing," In Proceedings of IEEE Microwave Conference, pp.214-217, 2010. 

  12. A. Dzvonkovskaya and H. Rohling "Software Improved Range Resolution For Oceanographic HF FMCW Radar," In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Radar Symposium, pp.411-416, 2013. 

  13. E. Hyun, Y. S. Jin and J. H. Lee, "Development of 24GHz FMCW Level Measurement Radar System," IEEE International Radar Conference, pp.796-799, 2014. 

  14. Y. S. Jin, Y. H. Ju, S. D. Kim, E. Hyun and J. H. Lee, "Implementation of the Real Time Data Logging System for Automotive Radar Development," ISET, pp.83-84, 2016. 

  15. E. Hyun and J. H. Lee, "Multi-target Tracking Scheme Using a Track Management Table for Automotive Radar System," IEEE the 17th IRS, 2016. 

  16. Xilinx CORE Generator System, https://www.xilinx.com/products/design-tools/coregen.html, 2016. 

  17. E. G. Hyun, Y. S. Jin and J. H. Lee, "Development of Pedestrian Detection Algorithm using Real-time Data-logging System for Automotive Radar Sensor,"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104-110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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