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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경부고속선의 레일 연마에 따른 레일 피로수명 평가
Evaluation of Rail Fatigue Life by Grinding of Kyeong-Bu High-Speed L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6 = no.61, 2010년, pp.577 - 582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최은수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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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운행에 따라 레일표면결함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 차량의 고속주행시 레일표면결함은 레일의 피로수명 단축 및 궤도의 열화 촉진, 승차감 저하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현재 경부고속철도에서는 레일의 효율적 유지보수를 위하여 레일연마를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레일연마에 따른 레일의 피로수명을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서 연마 후 KTX 운행시 레일 저부의 휨응력을 계측하였으며, Rain-flow counting 기법을 적용하여 빈도해석을 실시하여 RCM에 의해 등가응력범위를 산정하였다. 선형누적피로피해를 이용한 피로수명 평가방법은 수정 Miner 법칙에 기초하였다. 해석결과 연마에 따른 레일의 피로수명이 15%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maintenance of rail surface defects is increasing according to the KTX operation. That is because during high speed operation of rolling stocks, rail surface defects shorten fatigue life of rail, accelerate track degradation and deteriorate ride comfort. Rail grinding has been ap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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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IC260급 레일과 물리적 성질이 유사하고 Ishida 등[6]이 레일 피로수명 산정을 위해 적용한 60kg 레일의 용접부에 대한 피로실험을 통해 얻어진 S-N 선도를 이용하여 레일 용접부의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Fig. 7).
  • 본 논문에서는 경부고속선에 대해서 연마에 따른 레일 피로수명을 산정하였다. 60kg 레일의 용접부에 대한 피로실험을 통해 얻어진 S-N선도에 레일 연마 전후에 측정된 레일저부응력을 이용하여 피로수명을 예측한 결과 9억톤에서 10억톤으로 약 15% 피로수명이 연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논문에서는 경부고속선에 있어서 레일 연마에 따른 레일의 피로수명을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서 레일 연마 전 · 후 KTX 주행시 레일 용접부에서 저부의 휨응력을 측정하였으며, Rainflow counting[5] 기법에 따른 빈도해석을 실시하고, 수정 Miner 법칙[6]을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력범위빈도분포의 계산은 어떤 기법을 이용하였는가? 응력범위빈도분포의 계산은 가장 보편적인 Rainflow counting기법을 이용하였다. 이 방법은 계속해서 나타나는 4개의 변동응력치 f1, f2, f3, f4가 f1 ≥ f3 ≥ f2 ≥ f4 또는 f1 ≤ f3 ≤ f2 ≤ f4라고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f2 − f3|을 응력범위로서 계산하는 것이다.
응력범위빈도분포를 작성할 때 무엇을 설정할 필요가 있는가? 한편 응력범위빈도분포를 작성할 때 그 응력범위의 분할폭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JSSC 지침에서는 분할폭을 최대응력범위의 20등분 이상으로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레일 답면의 요철 즉 각종 레일 결함은 무엇이 고속화되면서 더 크게 증가하는가? 레일 답면의 요철 즉 각종 레일 결함은 차량 주행 시 큰충격을 유발하고, 이로 인하여 레일의 내구성 감소, 궤도의열화 촉진, 승차감 저하 및 소음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현상은 차량이 고속화 되면서 더욱더 크게 증가하게 된다. 최근에는 레일 수명 연장, 소음 저감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하여 레일 연마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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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C. Yang, M.C. Kim, J.S. Kim (2000) Prediction of Bending Fatigue Lifes of Rail Welded Pa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1-D), pp. 97-105. 

  2. M.C. Kim, J.S. Kim, S.C. Han (2001) Prediction of Bending Fatigue Life to Welding Parts of Rail on Slab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4(4), pp. 138-146. 

  3. D.Y. Sung, D.C. Go, Y.S. Kang, Y.G. Park (2009) The Parametric Study Effecting on the Fatigue Life of Rail on High Speed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3), pp. 394-404 

  4. Y.G. Park, D.Y. Sung, H.K. Park, S.Y. Kong (2008) Bending Fatigue Life Assessment of Aged CWR Using the Field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3), pp. 317-325. 

  5. S.J. Maddox (1991) Fatigue Strength of Welded Structures, Abington Publishing. 

  6. Makoto Ishida, Noritsugi Abe (1990) Relationship between Rail Surface Irregularity and Bending Fatigue of Welded Part in Long Rails, RTRI Report, 4(7), pp. 8-15. 

  7. M.C. Kim (2006) Study on Establishing Rail Grinding Period, KRRI Report, pp. 59-79. 

  8. CEN (2003) EN13231-3 Part3 : Acceptance of rail grinding, milling and planning work in track. 

  9. Coenraad Esveld (2001) Modern Railway Track, MRT-Productions, pp. 8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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