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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철도 레일 유지관리 최적화 방안
Optimization of Rail Maintenance in Urban Railways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7 no.5D, 2007년, pp.639 - 645  

손기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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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유지관리는 서울시 도시철도 전체 유지관리 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시설유지관리 모형이 구축되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진 레일 유지관리기법을 서울 지하철에 적용하고 분석결과를 제시한다. 선진 레일 유지관리 기법은 생애주기 모형과 하자모형을 포함한다. 최근들어, 레일 재료의 성능 개선등으로 레일의 수명이 과거에 비해 현저히 연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지하철 운영기관들은 여전히 과거의 교체주기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재정적인 손실 가능성이 있다. 현재 서울 메트로, 도시철도공사등 서울시 지하철 운영기관은 교체기준을 완화할 수 있는 근거를 찾고 있는데,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현실 자료를 적용하여 최적 레일 교체주기 및 탐상주기등을 제시한다. 분석결과, 레일 교체주기는 통과톤수 기준으로 현재의 6억톤에서 7억톤으로 변경가능하며 최적 레일 탐상주기는 4.2백만톤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 maintenance cost is biggest in managing railway facilities. However, little effort has been made with regard to the systematic analysis about this. The advanced data analysis in direct relation to the optimal maintenance strategies is adopted and applied to Seoul metro. It consists of two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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