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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마로봇의 전력제어 및 최적 운용에 대한 연구
Study on Power Control and Optimal Management for Dog-Horse Robot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3 no.3, 2010년, pp.343 - 348  

강태하 (국방과학연구소) ,  허진욱 (국방과학연구소) ,  김준 (국방과학연구소) ,  강신천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nmanned electric vehicles are increasingly interested among all of the world since they can provide low exhaust gas, high efficiency and high mobility. To exploit their silent maneuver and high mobility, unmanned electric vehicles have been developed since early 1980's for military. How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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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간 및 중량의 제약이 있는 상태에서 전력제어장치를 군사적 목적의 유무인 차량에 적용하여 다양한 임무 시나리오 기반의 운용시간을 만족시키는데 필요한 통합 전력제어 및 최적 에너지 운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중 셀이 직렬로 연결된 고전압 배터리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과충전, 과방전 및 셀간 전압 불균형 방지 방법과 운용방안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무인차량에 적합한 전력제어 및 운용개념을 군사용 무인차량에 적용하면서 연구된 부하 가변 특성에 기반한 전력 생성 최적화, 임무 유형에 따른 최적 에너지 운용 및 고전압 배터리 관리/제어 기술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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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력제어장치는 어떤 것에 적합한 것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어떤 체계에 적용하고 있는가? 따라서, 무성기동을 통한 스텔스 기능을 만족하고, 제한된 중량 조건에서 운용시간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전력제어 및 운용 방안에 대해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80년대 초반부터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현재는 무인 기동차량의 운용 요구조건에 적합한 전력제어장치를 개발 중에 있으며, 미국의 FCS (Future Combat System) 차량에 적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군사적 목적의 차량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처음으로 무인차량인 견마로봇에 적합한 전력제어 및 운용 개념을 도입하였다[3,4].
견마로봇의 장시간 무성경계 운용을 만족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견마로봇은 감시경계를 주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민군겸용 다목적 로봇으로서 감시경계의 특성상 장시간의 무성경계 운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연료전지를 사용하거나, 운용시간을 충족할 수 있는 용량의 2차 전지(배터리)를 탑재하면 가능하다. 그렇지만 연료전지에대한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개발이 완료되어 적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1,2], 2차 전지의 경우에도 아직은 로봇의 중량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수 정도로 에너지 밀도가 높지 않다.
무인차량을 운용하기 위한 전력 공급은 어떤 방법이 있는가? 1과 같다. 무인차량을 운용하기 위한 전력 공급은 세 가지 방법으로 수행이 가능한데, 엔진 축에 연결된 발전기로부터 교류전원을 공급받아 이를 전력변환 처리(AC/DC)하여 고전압 전력을 공급하는 방법, 배터리의 전원을 전력변환 처리(DC/DC)하여 고전압 전력을 공급하는 방법 및 두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공급 하는 방법이 가능하다. 무인차량의 전원은 고전압과저전압으로 두 가지를 사용하는데, 고전압은 무인차량의 주행을 위한 휠 모터 또는 필요시 현수장치 가변암 구동용 전원으로 사용하고, 저전압은 탑재된 구성품의 전원 공급 및 임무장비 구동용 전원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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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 Ehlers, H.-D Hartmann and E Meissner, "42 V-an Indication for Changing Requirements on the Vehicle Electrical System", Journal of Power Sources, pp. 43-57, 2001. 

  2. T. Halvorson, R. Victor, P. J. Farris, "Onsite Hydrogen Generator for Vehicle Refueling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1997 World Car Conference, Riverside, CA, pp. 19-22, January 1997. 

  3. 김상민, 박용호, 설승기, 유현재, 강태하,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 최적화를 위한 전력흐름 제어기법",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pp. 1929-1935, 2009. 

  4. 강태하, 김준, 김상민, 한승훈, "배터리의 과충전/과방전 방지 설계에 대한 연구", 제17회 지상무기학술대회, 2009. 

  5. 박진호, 이기상,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 Auto Journal, pp. 44-48, Feb., 2009. 

  6. 남종하, "이차전지용 배터리 관리시스템", 전력전자학회 학술대회지, pp. 94-96, 2008. 

  7. Yao C. Hsieh, Chin S. Moo, I S. Tsai, "Balance Charging Circuit for Charge Equalization", IEEE PCC-Osaka, pp. 1138-1143, 2002. 

  8. Stephen W. Moore, Peter J. Schneider, "A Review of Cell Equalization Methods for Litium Ion and Litium Polymer Battery Systems", Society of Automatic Engineer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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