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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치료환자와 치료사간의 물리치료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 비교
Comparison of the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Between Patients and Physical Therapists 원문보기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 Physical Therapy Korea, v.17 no.2, 2010년, pp.75 - 83  

방상분 (제주한라대학 물리치료과) ,  이용석 (제주한라대학 관광경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sed to analyze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between physical therapy patients and physical therapists and to provide basic materials for maintaining high service quality that meets patients' expectation in each service area. For this study, we conducted a question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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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ERVQUAL모형을 이용하여 제주지역의 물리치료환자와 치료사 간의 물리치료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관점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서비스의 질을 이해하고 환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서비스의 저 품질 요인들을 제거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제주 지역에 물리치료실을 운영하는 병원들을 대상으로 물리치료실의 서비스품질 요인을 5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연구 분석한 결과, 환자들의 물리치료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 결과는 신뢰성, 확신성, 공감성, 반응성, 유형성 순으로 나타났으나 물리치료사들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 결과는 공감성, 확신성, 반응성, 신뢰성, 유형성 순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의료현장의 접점에서 환자들과 직접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물리치료사들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과 물리치료환자들이 지각하고 있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차이분석 연구는 국내에서 아직까지 보고 된 적이 없으며 다만 물리치료환자들의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연구에는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권미지, 2009; 이형수 등, 2005; 정현식 등, 2006; 최현규,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 인구의 증가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물리치료실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양상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와 치료사들 간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 정도를 비교 분석하여 물리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 이를 활용하여 물리치료 현장에서 환자가 기대하는 치료서비스를 충족시킴으로써 물리치료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Parasuraman 등(1991)에 의해 고안된 SERVQUAL모형을 이용하여 환자와 치료사 간 물리치료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물리치료서비스의 품질을 이해하고 저 품질 요인들을 제거하여 환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제주지역 환자와 물리치료사 간의 물리치료 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물리치료실이 있는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에서 물리치료서비스를 받고 있는 환자와 물리치료사들에게 본 연구와 설문의 취지를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 하기를 동의하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환자와 치료사가 지각하는 물리치료서비스 품질의 만족도를 영역별로 분석하여 그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영역별 물리치료서비스품질 측정 도구는 Parasuraman 등(1991)이 개발한 SERVQUAL 모형을 기반으로 본 연구자가 물리치료 환경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하였고, 형태는 유형성(4문항), 신뢰성(5문항), 반응성(4문항), 확신성(4문항), 공감성(6문항)이라는 5개 영역의 23개 문항으로, 각 문항은 지각 수준을 ‘전혀 그렇지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구성 되 었다.
  • 본 연구는 환자와 치료사의 물리치료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영역별로 환자의 기대에 맞는 보다 적합한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해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연구로써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가 지각하는 영역별 물리치료서비스품질의 수준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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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 실현을 통한 의료수익의 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는? 이러한 환경변화로 병원내부의 경영은 날로 악화되어가고 있으며 의료소비자인 환자들의 의료에 대한 기대수준 역시 점점 높아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김선희, 1999). 병원의 경영이 악화될수록 병원 현장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품질향상의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고객만족 실현을 통한 의료수익의 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노진옥, 2002; 손인순, 2005). 경영학 분야에서 서비스품질과 관련한 많은 연구들이 Parasuraman 등(1991)에 의해 고안된 SERVQUAL모델을 기반으로 연구되고 있는데 SERVQUAL모델은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척도로서 유형성(물리적 시설, 장비, 직원들의 외모 등 물적 요소의 외형), 신뢰성(약속된 서비스를 믿을 수 있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반응성(기꺼이 고객들을 도와주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 확신성(직원들의 업무파악능력으로 지식, 공손한 태도, 고객에게 믿음과 확신제공), 공감성(고객을 잘 이해하고 개인화된 관심제공)의 5개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준화된 특정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서로 다른 산업에서 측정한 서비스의 질을 직접 비교, 평가 할 수있다는 유용성을 갖고 있다(조우현 등, 1999).
병원내부의 경영은 날로 악화되어가고 있으며 의료소비자인 환자들의 의료에 대한 기대수준 역시 높아졌는데 이와 같은 실정을 초래한 의료 환경변화는 무엇인가? 최근 병원을 중심으로 한 의료 환경은 정부의 의료 정책 변화와 의료기관 간의 경쟁으로 인한 전문화, 특성화, 규모의 대형화, 시설과 장비의 고급화 등으로 치열한 생존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며 의료기관 평가들을 통한 정부의 통제와 규제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병원내부의 경영은 날로 악화되어가고 있으며 의료소비자인 환자들의 의료에 대한 기대수준 역시 점점 높아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김선희, 1999).
환자와 치료사의 물리치료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영역별로 환자의 기대에 맞는 보다 적합한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해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본 연구는 환자와 치료사의 물리치료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영역별로 환자의 기대에 맞는 보다 적합한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해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연구로써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가 지각하는 영역별 물리치료서비스품질의 수준을 파악한다. 둘째, 치료사가 지각하는 영역별 물리치료서비스품질의 수준을 파악한다. 셋째, 환자와 치료사가 지각하는 영역별 물리치료서비스품질 수준을 비교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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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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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박수익. 병원 이미지와 의료서비스 품질이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병원의 의료서비스 가치와 환자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영남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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