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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급 응급구조사의 비디오후두경 기관삽관과 직접후두경 기관삽관의 신속성 및 정확도 비교
Comparison of Video Laryngoscope and Direct Laryngoscope on Rapidity and Accuracy in Tracheal Intubation by Paramedic 원문보기

韓國應急救助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14 no.1, 2010년, pp.5 - 18  

심규식 (충남홍성소방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compares Video laryngoscope and Direct laryngoscope in tracheal Intubation on rapidity and accuracy by paramedic and aims to improve efficiency of airway management and survival rate in pre-hospital treatment for the patients with severe trauma, cardiac arrest or dyspnea cau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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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급 응급구조사들에게 기관내 삽관 방법 중 비디오후두경 기관내 삽관과 직접후두경 기관내 삽관의 조건에 따른 삽관자세별, grade별 신속성과 정확도를 비교하여 병원 전 현장에서 전문적인 기도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삽관방법을 찾아내고 소생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심정지 환자 또는 급․ 만성질환으로 인한 호흡곤란 및 중증 외상환자에게 신속한 기도유지를 적용할 수 있도록 조건에 따른 직접 후두경과 비디오후두경의 삽관자세별, grade별 신속성과 정확도를 비교 하여 전문 기도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병원 전 현장 소생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병원 전 소생처치에 있어서 가장 확실한 기도유지 방법인 기관내 삽관을 많은 변수가 따르는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실행해 심폐소생술 시 ‘흉부압박 중단시간(hands off time)’을 줄여 심폐소생술의 효과를 높이고 외상 또는 급성 호흡기 장애 환자에게 양질의 호흡처치를 제공하기 위해 현직 119구급대원 중 1급 응급구조사 60명을 대상으로 차량 밖, 정지된 구급차, 주행 중 구급차 조건에 어려운 기관내 삽관 조건을 부여하여 직접 후두경과 비디오후두경의 신속성 및 정확도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차량 밖과 정지된 구급차, 주행 중 구급차에서 삽관자세별, grade별로 구분하여 직접후두경 기관내 삽관과 비디오후두경 기관내 삽관의 신속성 및 정확도를 비교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유사 실험 연구이다.

가설 설정

  • 제 10가설 ‘정지된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과 같다.
  • 제 10가설: 정지된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11가설 ‘주행 중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자세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와 같다.
  • 제 11가설: 주행 중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자세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12가설 ‘주행 중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과 같다.
  • 제 12가설: 주행 중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1가설: ‘차량 밖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 자세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와 같다.
  • 제 1가설: 차량 밖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 자세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2가설: ‘차량 밖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과 같다.
  • 제 2가설: 차량 밖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3가설: ‘정지된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자세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삽관자세에 따른 그룹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SN*Group, F = 1.742, p = .198).
  • 제 3가설: 정지된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자세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4가설: ‘정지된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와 같다.
  • 제 4가설: 정지된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5가설 ‘주행 중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자세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기각 되었다(SN*Group, F = 2.037 p = .165).
  • 제 5가설: ‘주행 중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자세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삽관자세에 따른 그룹간의 교호작용이 유의하지 않았다(SN*Group, F = 2.037 p = .165).
  • 제 5가설: 주행 중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자세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6가설 ‘주행 중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과 같다.
  • 제 6가설: 주행 중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신속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7가설 ‘차량 밖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 자세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과 같다.
  • 제 7가설: 차량 밖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 자세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8가설 ‘차량 밖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와 같다.
  • 제 8가설: 차량 밖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grade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9가설 ‘정지된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자세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과 같다.
  • 제 9가설: 정지된 구급차에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삽관자세별 정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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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심장구조술로서의 기관내 삽관이 중요한 이유는? 전문심장구조술로서의 기관내 삽관은 1788년 Charles Kite에 의하여 경비강 또는 경구강 기관내 삽관법이 처음 소개 된 이후 응급환자의 초기 치료인 기도유지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 이다1). 장점으로는 기도를 독립시키고 개방성을 유지하며, 이물질 흡인의 위험을 줄일 수 있고, 기관에서의 흡인을 가능하게 하며 약물주입의 통로를 제공하고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일회호흡량(tidal volume)을 전달할 수 있다2).
적절한 기관내 삽관을 위해 필요한 것은? 적절한 기관내 삽관을 위해서는 기관내 삽관의 필요성 인지, 어려운 기도의 예측, 최선의 삽관방법 결정, 그리고 다양한 대안 장비나 기구에 대한 숙련을 필요로 한다4).
기관내 삽관의 장점은? 전문심장구조술로서의 기관내 삽관은 1788년 Charles Kite에 의하여 경비강 또는 경구강 기관내 삽관법이 처음 소개 된 이후 응급환자의 초기 치료인 기도유지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 이다1). 장점으로는 기도를 독립시키고 개방성을 유지하며, 이물질 흡인의 위험을 줄일 수 있고, 기관에서의 흡인을 가능하게 하며 약물주입의 통로를 제공하고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일회호흡량(tidal volume)을 전달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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