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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정보기술 활용이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CRM 성과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s of the Distribution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on the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CRM performance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8 no.2, 2010년, pp.13 - 22  

문장실 ((주)쎄덱스울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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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고객을 차별화하기 시작한 것은 고객관계관리가 확산되면서부터이다. CRM이 확산된 배경에는 마케팅활동이 브랜드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옮겨가면서 고객관계와 고객자산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고, IT를 기반으로 하여 고객정보를 획득하고 관리하며, 모형화 할 수 있는 능력이 경쟁우위를 지속하는데 핵심요소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CRM의 효과에 대한 회의론이 퍼지면서 학계와 실무진에서는 어떤 경우에 CRM의 성과가 나타나고, 어떤 경우에 실패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저자들 또한 CRM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되는 유통정보기술의 역할에 따라 기업의 CRM 성과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R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인 유통정보기술 요인으로 IT기술투자, IT 시스템 활용, Website 활용,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등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CRM 성과는 IT 기술투자, IT 시스템 활용과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가설로 제시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IT 기술투자, IT 시스템 활용, 웹사이트 활용이 좋을수록 고객과 조직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IT 기술투자, IT시스템 활용, 고객과 조직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좋을수록 기업의 CRM 성과는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는 학문적 의미와 관리적 의미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paradigm has emerged that suggests organizations will be more successfully if they concentrate on obtaining and maintaining a share of each customer rather than a share of the entire market, with information technology(IT) being the enabling factor. This paper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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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을 검증하고자 하며, 마지막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향후 기업의 CRM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전략적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 기업이 CRM을 도입하는 목적은 신규고객의 획득에서부터 고객의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확대시켜 기업의 수익성을 장기적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과연 CRM을 통해 성취하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는 다양한 성과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있다(Reinartz et al.
  • 본 연구는 설문지를 이용한 실증적 분석방법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가설의 검증에 앞서 설문지에 사용된 각 변수들의 측정치에 대한 단일차원성과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단일차원성(타당성)은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느냐 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본 연구는 각각의 변수의 측정치들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서 검증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유통정보기술 활용이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CRM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을 수행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CRM 성과에 대한 기존의 다양한 정의를 바탕으로 CRM 성과의 정의를 살펴보고, 연구자마다 다양한 관점으로 보고 있는 CR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에 비추어 핵심응답자로는 전산관련 부문과 CRM에 대해 지식이 풍부하고 관련 분야의 의사결정 권한이 있는 최고경영자 또는 CRM부서 담당 부서장으로 한정하여 응답해 줄 것으로 요청하였다. 설문서의 회수기간은 약 8주간에 걸쳐 129부가 회수 되었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6부를 제외한 총 123부의 설문서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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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이 정보의 공유를 통해 조직구성원들 간의 동기부여를 촉진시킨다고 보는 이유는? 커뮤니케이션은 유사통합경로에 있어서 상호이익을 실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직구성원들은 빈번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의사결정문제에 협력하기도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관계의 지속성에 대한 자신감을 촉진시키고 역기능적 갈등을 감소시킨다(Anderson and Weitz, 1992).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의 공유를 통하여 거래관계에 몰입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들 간의 동기부여를 촉진시킨다고 할 수 있다.
CRM이란 무엇인가? CRM이란 고객관계관리를 말하는 것으로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케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즉 CRM은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부 및 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며,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 통합, 가공, 분석하여 고객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수행, 평가, 수정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Reinartz et al. 2004 a, b).
CRM 기술의 구성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CRM 기술의 구성요소는 지원 판매, 마케팅 그리고 서비스, 자료 보관이 프런트 오피스이고 자료를 분석하고 통합하는 것을 백 오피스라 한다(Greenberg, 2001). 백오피스 CRM은 일반적으로 기업전산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등의 소프트, 하드웨어 인프라 및 이것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그룹 웨어, 작업흐름, Http 서버, 메일 서버 등의 기간정보시스템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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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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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Reinartz, Werner 41 293 10.1509/jmkr.41.3.293.35991 

  23.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Saeed, Khawaja A. 7 2 119 

  24.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Shankar V. 20 2 153 10.1016/S0167-8116(03)00016-8 

  25. International Journal of Customer Relationship Singh, Deepali 5 241 

  26. Journal of Marketing Frederick Jr. 56 1 

  27.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 Xu, Y. 102 8 442 10.1108/02635570210445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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